2020. 4. 14.

4.15 총선을 맞아 알아보는 윤디자인그룹이 만든 지방자치단체 전용서체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전국 곳곳에서 진행되는 이번 총선을 맞아, 윤디자인그룹이 개발한 다양한 지방자치단체 전용서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해야 하는 이유가 당신의 투표가 지역의 미래를 만들기 때문인 것처럼, 우리가 지방자치단체 전용서체를 만드는 이유는 그 지역을 표현하는 서체로 지역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글 _ 기획콘텐츠팀 정이현



윤디자인그룹이 만든 지방자치단체 전용서체



2008년. 서울특별시 「서울한강체」, 「서울남산체」


서울특별시 전용서체 「서울한강체」 적용 사례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곳곳에서는 윤디자인그룹이 2008년도에 개발한 서울특별시 전용서체 「서울한강체」, 「서울남산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동네 골목길에만 나가도, 지하철이나 버스만 타도, 굳이 서울시청에 가지 않아도 다양한 이정표에 쓰이고 있거든요.


서울특별시 전용서체 「서울남산체」 적용 사례


곧고 강직한 선비정신과 모티브로 디자인한 명조 스타일의 「서울한강체」와 개방을 표현하는 한옥 구조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고딕 스타일의 「서울남산체」. 문서와 공공사인물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가독성은 물론 안정적인 글줄 등 완성도를 높였으며, 다양한 굵기와 사인용 세로쓰기 서체도 함께 개발했습니다.


서울특별시 전용서체 「서울한강체」, 「서울남산체」는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 내려받으러 가기



2010년. 순천시 「순천체」


순천시 전용서체 「순천체」 적용 사례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개발한 순천시 전용서체 「순천체」도 윤디자인그룹이 개발했습니다. 순천만의 넉넉함과 원형 습지의 모습을 형상화한 ‘ㅇ’꼴의 형태와 ‘ㅅ, ㅈ, ㅊ’의 가지런하게 뻗어나가는 곡선은 하늘의 순리를 따르는 ‘순천’의 뜻을 담았습니다. 「순천체」는 순천시청과 순천만국가정원을 비롯해 순천시의 주요 시설물과 명소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순천시 전용서체 「순천체」 적용 사례


순천시 전용서체 「순천체」는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 내려받으러 가기



2010년. 예산군 「추사사랑체」


예산군 전용서체 「추사사랑체」 적용 사례


충청남도 예산군은 조선시대 최고의 명필인 추사 김정희 선생이 나고 자란 곳입니다. 이에 김정희 선생의 추사체를 바탕으로 개발한 「추사사랑체」로 추사 문화를 알리고 예산군의 새로운 정체성을 세우고자 했습니다.


예산군 전용서체 「추사사랑체」 적용 사례


「추사사랑체」는 추사체를 분석하여 그 특징을 담아내었지만, 단순히 추사체를 복원한 것이 아닌 추사의 글과 그 뜻을 기리고, 이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데에 의미가 있습니다. 「추사사랑체」는 추사기념관을 비롯해 추사 문화상품 및 지역 농식품과 관광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3년. 포천시 「오성과한음체」, 「포천막걸리체」


포천시 전용서체 「오성과한음체」(좌), 「포천막걸리체」(우) 적용 사례


곧은 선비 정신을 기본으로 ‘상생, 조화, 열린, 화합, 소통’을 키워드로 맑은 계곡이 가득한 지역적 특색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포천시 전용서체 「오성과한음체」. 그리고 포천의 명물인 포천 막걸리의 부드럽고 깊은 맛을 표현한 「포천막걸리체」입니다.


「오성과한음체」는 사용성의 편리함과 정보 전달의 용이함에 중점을 두는 한편, 캘리그래피 서체인 「포천막걸리체」와의 조화를 고려했습니다. 「포천막걸리체」는 전통적인 글꼴 안에 모던함을 더했으며, 붓글씨의 특징과 질감을 그대로 나타내 자유롭고 친근한 느낌을 줍니다.


포천시 전용서체 「오성과한음체」, 「포천막걸리체」는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 내려받으러 가기



2015년. 고양시 「고양체」


고양시 전용서체 「고양체」


고양이 캐릭터로 유명한 고양시 전용서체 「고양체」 역시 친근한 감성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손으로 반듯하게 눌러 쓴 느낌을 주면서도 자유로운 리듬감이 개성적인데요. 특히 고양이 캐릭터를 포함한 72가지 심볼이 포함된 것이 특징으로, 이로써 고양시의 브랜드를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고양시 전용서체 「고양체」는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 내려받으러 가기



2016년. 전라남도 「푸른전남체」


전라남도 전용서체 「푸른전남체」 적용 사례


다도해의 출렁이는 바닷물결과 ‘젊은 전남’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디자인 모티브로 전라남도 전용서체 「푸른전남체」를 개발했습니다. 도 CI에도 쓰이는 만큼 「푸른전남체」는 무엇보다 사용성에 중점을 두어 정보 전달에 용이하고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죠.


전라남도 전용서체 「푸른전남체」 적용 사례


전체적으로 고딕 스타일로, ‘ㅅ, ㅈ, ㅊ’ 등의 자소에서 시원하게 쭉 벋은 획과 정원형의 ‘ㅇ’꼴로 젊음의 역동성을 표현했습니다.


전라남도 전용서체 「푸른전남체」는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 내려받으러 가기



2017년. 김해시 「김해가야체」


김해시 전용서체 「김해가야체」


단단하고 안정적인 평체 구조의 김해시 전용서체 「김해가야체」는 가야의 기마병을 모티브로 디자인했습니다. 세로획의 시작하는 돌기 형태는 ‘투구’의 모습을 담았고, 가로획의 양쪽 시작과 마무리되는 획의 형태도 철갑옷의 단단함을 표현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로줄기의 돌기와 맺음에 사선값을 줌으로써 힘차게 달리는 가야 기마병의 역동성을 담은 서체입니다.


김해시 전용서체 「김해가야체」는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 내려받으러 가기



2017년. 완도군 「완도청정바다체」, 「완도희망체」


완도군 전용서체 「완도청정바다체」 적용 사례


완도군 전용서체는 본문용인 「완도청정바다체」와 제목용인 「완도희망체」로 개발했습니다. 「완도청정바다체」는 섬을 모티브로 다도해를 품고 있는 완도군의 모습을 표현했는데요. ‘ㅅ, ㅈ, ㅊ’의 떨어져 있는 내리점은 완도의 크고 작은 섬들, 그리고 모든 획의 상단은 둥글고 하단은 직선으로 표현하여 바다에 떠 있는 섬을 형상화했습니다.


완도군 전용서체 「완도청정바다체」(좌측 사진 중 전광판 글씨), 「완도희망체」 적용 사례


캘리그래피 서체의 「완도희망체」는 완도의 ‘빙그레 웃을 완(莞)’을 컨셉으로, 완도 주민들의 따뜻한 인심을 꽉 찬 구조에 담아냈습니다. 또한, 완도를 대표하는 인물인 ‘원교 이광사’의 필법을 녹여냈죠.


완도군 전용서체 「완도청정바다체」, 「완도희망체」는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 내려받으러 가기



2017년. 정선군 「정선아리랑체」, 「정선동강체」


정선군을 대표하는 정선아리랑과 동강을 표현한 전용서체 「정선아리랑체」, 「정선동강체」입니다. 제목용 캘리그래피 서체인 「정선아리랑체」는 힘이 있고 날카로운 느낌으로, ‘아리랑 역사의 자존심’을 이야기합니다. 서체에 기울기를 주어 정선아리랑의 비전과 희망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습니다. 제목과 본문 모두에 사용할 수 있는 「정선동강체」는 정선의 기암절벽에서 자라는 동강할미꽃을 모티브로 디자인했는데요. 기암절벽의 강인함과 그곳에서 피어나는 할미꽃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표현했습니다.


정선군 전용서체 「정선아리랑체」, 「정선동강체」 적용 사례


또한, 추가 개발한 「정선아리랑혼체」, 「정선아리랑뿌리체」도 있는데요. 「정선아리랑혼체」는 네모 틀에 채워진 구조로 시각적인 안정감과 편안함, 무게감을 지니고 있으며, 획의 굵기 대비를 통해 아리랑의 애한과 그 속에 담긴 희망을 표현했습니다. 「정선아리랑뿌리체」는 리듬감 있는 것이 특징으로, 종성 ‘ㄴ’에서의 형태 변화로 마치 춤사위에서 느껴지는 한국적인 선의 느낌을 줍니다.


정선군 전용서체 「정선아리랑체」, 「정선아리랑혼체」, 「정선아리랑뿌리체」, 「정선동강체」는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 내려받으러 가기


정선군 전용서체 「정선동강체」(좌), 「정선아리랑혼체」(우) 적용 사례


예산군 「추사사랑체」를 제외한 위의 지자체 전용서체는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한꺼번에 내려받거나 더 많은 무료폰트를 만나보고 싶은 분들은 공유마당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공유마당 바로가기



지방자치단체 전용서체는 지역 정신과 특징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자, 시각적인 통일성을 높여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활용되어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단지 한 장의 표가 아니듯, 단지 한 자의 글자가 아닌 우리 지역을 바꾸는 일, 우리가 가장 잘하는 방식으로 윤디자인그룹은 지방자치단체 전용서체를 만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