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29.

윤디자인그룹×이상현 아티스트폰트 2종 「Yoon 이상현 위로붓」, 「Yoon 이상현 다짐펜」 출시



위로와 다짐의 글자


이것은 단지 폰트지만, 그저 폰트만은 아닙니다. 위로와 다짐의 글자로 여러분께 전하고픈 마음입니다. 윤디자인그룹과 캘리그래퍼 이상현 작가가 함께 만든 아티스트폰트 2종 「Yoon 이상현 위로붓」 그리고 「Yoon 이상현 다짐펜」을 출시합니다.


윤디자인그룹과 이상현 작가는 약 20년간 함께 여러 글자를 만들어왔습니다. 2001년 그를 비롯한 일곱 작가의 붓글씨체 패키지 『필 서체』 이후, 다양한 지방자치단체 전용서체 개발을 함께해왔죠.


그리고 이번에 또 한번 이상현 작가와 함께 아티스트폰트 2종을 개발하였고, 출시에 앞선 지난 11월에 열린 이상현 작가의 전시회에서 선보이며 현장 이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이벤트 당첨자 보기


글 _ 기획콘텐츠팀 정이현



「Yoon 이상현 위로붓」




안정감 있는 평체 구조, 부드러운 붓의 질감, 애써 멋 부리지 않은 소탈한 자형, 소담스러운 굵기 변화. 붓글씨체 「Yoon 이상현 위로붓」은 쓰는 이와 읽는 이의 마음을 모두 위로합니다.





모음, 자음간의 획 굵기 차이와 글자간의 크기감의 변화로 ‘토닥토닥’ 다독이는 운율감이 특징입니다. 또한, 원도를 참고하여 꼴마다 글자의 높이와 크기를 다르게 하였고, 글자마다 적정한 가변폭을 설정하였습니다. 자소의 경우, 중성(모음)은 모두 수직, 수평의 기울기를 갖도록 하였고, 초·종성(자음)은 원도 고유의 형태와 기울기를 유지하였습니다. 획 맺음은 붓을 위로 들면서 마무리한 느낌을 주기 위해 모아지는 형태로 다듬어주었습니다.




「Yoon 이상현 위로붓」은 시, 가사, 포스터, 책 표지 등 짧은 감성 글이나 제목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서체입니다.



위로붓 적용 예시




「Yoon 이상현 다짐펜」




필력의 흐름이 생생히 살아 있는 글꼴 형태, ‘다짐’이라는 말에 걸맞은 시원스러운 자폭 변화. 펜글씨체 「Yoon 이상현 다짐펜」은 빛나는 꿈과 소중한 누군가를 위한 나의 굳은 다짐입니다.





자유롭고 유연한 획의 형태가 특징으로, 가운데 글줄에 맞추되 일부 글자들은 글줄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손글씨 특유의 자연스러움과 흐름이라는 컨셉을 살렸습니다. 다짐펜 역시 꼴마다 글자의 높이와 크기를 다르게 하였고, 글자마다 적정한 가변폭을 설정하였죠. 기울기는 전체적으로 수직·수평으로부터 15도의 기울기를 가지고 있으며, 획이 연결되어 이어지는 흐름으로 자소를 표현했습니다. ‘ㅅ’은 가로모임에서 빗침과 내릿점간의 연결흐름이 가장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세로모임에서는 흐름보다는 가독성을 고려했습니다. ‘ㅈ, ㅊ’의 빗침과 내릿점간의 흐름 또한 편안한 읽기를 고려하여 여운을 남기거나 연결 없이 쓰입니다.




「Yoon 이상현 다짐펜」은 시, 수필과 같은 감성적인 글이나 긴 글에도 사용하기에 적합한 서체입니다.



다짐펜 적용 예시



글자에 담긴 우리의 마음이 쓰는 당신에게도, 읽는 이들에게도 전해지기를. 이상현 아티스트폰트 2종 「Yoon 이상현 위로붓」 그리고 「Yoon 이상현 다짐펜」은 지금 폰코(font.co.kr)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윤멤버십 회원에게는 3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