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28.

폰트콜렉션 <모아모아>, 당신의 메시지에 감정을 섞어드립니다



단어의 의미는, 

주어진 언어-놀이 안에서 

그 단어들이 사용될 때, 

가장 잘 이해된다.

_철학자 비트겐슈타인

_탁양현 저 <미국 철학의 현대적 기원, 분석철학>에서 재인용


비트겐슈타인이라는 철학자가 저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비트겐슈타인이라··· 철학 전공자들도 어려워 한다는 마왕(?) 같은 철학자. 감히 일반인이 범접할 수야 있겠습니까만, 왠지 저 말은 글자를 활용한 디자인 혹은 브랜딩과도 퍽 맥락이 닿을 것만 같은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더듬더듬, 얄팍얄팍, 마왕의 철학적 에피그램을 해석해보고자 합니다(굳이 왜 비트겐슈타인을 ‘마왕’에 비유했느냐 물으신다면, 뮤지션 신해철이 2000년도에 결성한 전설의 밴드 이름도 비트겐슈타인이라 그렇다고 구태여 답을 해드릴 수는 있습니다).


언어-놀이? 

무슨 소리인가요. 어린이들을 위한 ‘글자놀이’와 비슷한 것인가요. 그럴 리가 없겠다 싶은데, 대(大)철학자가 제시한 개념을 더듬더듬, 얄팍얄팍 이해해보니, 좀 유사해 보이기도 합니다.


미안. 사랑. 

이렇게 두 단어가 있다고 칩시다. 미안(未安)은 ‘남에 대하여 마음이 편치 못하고 부끄러움’을, 사랑은 ‘다른 사람을 애틋하게 그리워 하고 열렬히 좋아하는 마음’을 각각 뜻하는 명사입니다.


그런데 비트겐슈타인은 ‘미안’과 ‘사랑’의 사전적 정의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도 있어요. 사람들끼리 미안해 하는 감정이 먼저 존재했기에 ‘미안’이라는 단어가 생겨난 거고,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는 삶의 양식이 있었기에 ‘사랑’이라는 단어가 성립할 수 있다고, 비트겐슈타인은 바라보았습니다(그렇다고 합니다).


이해가 될 것도 같습니다. 

뜨거운 국물을 마시며 “어~ 시원하다!” 감탄할 때를 생각해보죠. ‘시원하다’의 사전적 정의(‘더위를 식힐 정도로 선선하다’)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뜨거운 뭔가가 내장 곳곳을 훑고 지나갈 때의 그 황홀한(?) 감각, 이것이 한국어라는 언어로 ‘시원하다’ 표현되는 것이죠. 뜨거운 걸 시원하다고 말하는 이 언어적 심보(?). 이것이 바로 ‘언어-놀이’ 아닌가 싶습니다(물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글자의 이미지는, 

주어진 언어-놀이 안에서 

그 글자들이 사용될 때, 

가장 잘 표현된다.


라고 말을 만들어봅니다. 

글자를 활용한 디자인 혹은 브랜딩, 이 또한 비트겐슈타인식 ‘언어-놀이’가 될 수 있지 않나 우겨봅니다. 뜨거운 걸 ‘시원하다’고 말하는 언어-놀이, 인간 아기를 ‘우리 강아지’로 불러버리는 언어-놀이, 대한민국은 군주제 국가가 아님에도 애인에게 ‘공주님’과 ‘왕자님’ 소리를 남발하는 이 재미난 언어-놀이!


(자, 지금부터 본론입니다.) 

윤디자인그룹의 폰트콜렉션 <모아모아>가 지향하는 바 역시, 비트겐슈타인식 언어-놀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뜨거운 감정은 오로지 진지한 바탕체로 뜨겁다, 이래야 제맛이다! ···라고 고집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윤디자인그룹의 폰트콜렉션 <모아모아>를 사용하실 자격, 충분합니다.


어떤 단어를 사용하든, 어떤 감정을 표현하든

<모아모아>가 매달 제안해드릴 폰트콜렉션으로

그러니까, ‘글자에 목소리를 입힌 폰트’로

당신의 메시지에 감정을 섞어보세요!

 

※ <모아모아>는 매달 새로운 폰트콜렉션으로 당신의 메시지에 감정을 섞어드릴 작정입니다. :-)



글 _ 기획콘텐츠팀 임재훈

 

 

<모아모아: 코믹스>

글자로 코믹한 감정을 전달하고 싶을 때,

글자로 배꼽 빠지게 하고 싶을 때,

그럴 때 딱 <모아모아: 코믹스>!

 

· 폰트콜렉션: 칠판지우개, 즐거운생활, 거북상회, 아이고배야, 순수핑크

· 출시: 2019.10.25

· 스토어: Font.co.kr

 

 


 

 

<모아모아: 스테이지>

무대 위 퍼포먼스를 메시지로 만드는 힘,

무대 하이라이트를 글자로 표현하는 순간,

그럴 때 딱 <모아모아: 스테이지>!

 

· 폰트콜렉션: 블랙핏 77, 쾌남열차 Regular, 머리정체2S 네이비, 연꽃 Bold, 매트릭스 01

· 출시: 2019.11.25

· 스토어: Fon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