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12.

유니버설 디자인 서체 「KoddiUD 온고딕」, 폰코 한글나눔폰트 업데이트

 

지난 2021년 세상에 온 특별한 서체, 「KoddiUD 온고딕」을 기억하시나요? 윤디자인그룹과 한국장애인개발원이 함께 개발한 유니버설 디자인 서체로, 고령층과 저시력인 등 누구나 읽기 쉽도록 만들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였죠.

 

온 사용자 모두를 위한 온고딕이 이번에 폰코(font.co.kr) 한글나눔폰트에 새롭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한글나눔폰트는 윤디자인그룹 폰코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 콜렉션으로 회원 가입 후 폰코자키 앱만 설치하시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 사용자 모두 온전히 읽을 수 있기를 온 마음 다해 만든 「KoddiUD 온고딕」

 

유니버설 디자인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 불립니다. 상품, 시설,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성별, 나이, 장애 등으로 인해 제약받지 않도록 한 보편적인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에는 유니버설디자인환경부라는 부서가 있고, 이곳에서는 우리의 일상을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개선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유니버설 디자인 서체 온고딕도 그렇게 세상에 온 것이죠.

 

온고딕은 먼저 기존 고딕 서체를 분석하고 사전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오독의 여지가 높고 인지상의 문제가 있는 글자들을 선별해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작은 글자 등 열악한 읽기 환경에서도 판독의 문제가 없도록 디자인하였는데요, 첫 닿자의 크기를 크게 하고, 공간 확보로 뭉침현상을 최소화하고, ㅊ, ㅎ의 꼭지를 길게 세우고, 복잡한 자소를 간소화하였습니다.

 

 

 

 

이후 시각장애인 30명을 포함하여 10~70대 332명을 대상으로 타 고딕 글꼴과 함께 판독성, 가독성 등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 온고딕이 압도적으로 우위를 기록했습니다. 유니버설 디자인 서체로서의 우수성을 증명한 것이죠.

 

 

 

 

이렇게 많은 이들과 함께 오랜 시간과 노력 끝에 완성한 온고딕은 Regular, Bold, Extra Bold 3가지 굵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글 11,172자를 비롯해 라틴 95자, KS약물 986자를 포함하여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폰코 한글나눔폰트에 업데이트되어 폰트 클라우드 서비스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온고딕이 온 세상에 널리 쓰이기를 바랍니다.

 

 

🔗폰코에서 「KoddiUD 온고딕」 자세히 보러 가기

 

 

한글나눔폰트는 구매하지 않아도

폰코 자키 앱만 설치하면

누구나 제한 없이 모든 제작물에 사용 가능한

‘나눔 라이선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