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30.

「성광체」 가로쓰기와 세로쓰기 2종, 폰코 출시 & 윤멤버십 업데이트

 

윤디자인그룹의 폰트 마켓 폰코(font.co.kr)에 한글서예 궁체 「성광체」가 출시되었습니다. 성광체는 구독형 폰트 상품 윤멤버십(CREATOR/STARTER 포함)에 업데이트되어 해당 상품을 구매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체 디자인. 김류희

글. 정이현 | 그래픽 디자인. 하지현, 이은지

 

 

 

곧은 마음 스며들어 아늑히 번지는 믿음으로 「성광체」

 

성광체는 붓으로 쓰여진 글자의 생동감과 종이 위에 먹이 번지는 듯한 질감이 특징으로, 성광 이상철 목사의 <한글서예교본 십자가체>를 원도로 삼아 제작한 궁체 스타일의 디지털 서체입니다. 8회의 개인전을 개최한 서예가이기도 한 이상철 목사는 자신만의 독특한 십자가체를 개발하였고, 이 서체의 특징을 담아 윤디자인그룹에서 폰트로 제작한 것입니다.

 

 

 

 

성광체의 원도는 세로쓰기를 기본으로 하는데요, 이에 그 느낌을 그대로 살려 우측의 세로획을 글줄 기준선으로 삼았고, 고정폭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성광체 세로 영문은 특히 눕힘 방식을 채택하였는데요, 영문을 세움 방식으로 쓰게 되면 자간이 멀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에 눕힘 방식의 영문과 한글을 혼용하여 쓰게 되면 더욱 멋스러운 분위기가 도드라집니다.

 

 

 

 

성광체 가로의 경우, 모음꼴별로 글자폭을 다르게 설정하여 시각적으로 비슷한 자간을 유지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궁체의 운율감을 살리면서도 안정된 인상을 주기 위해 글줄의 시선 중심선을 중앙으로 흐르도록 설계했습니다.

 

성광체는 가장 큰 특징은 전체적인 글자의 형태와 세로모임 중성 ‘ㅜ’가 십자가 모양을 닮았다는 것입니다. 숙달된 필력, 붓의 진행 방향에 따른 필순, 획의 두께 변화에 담은 필압으로 붓글씨의 매력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세로쓰기와 가로쓰기 2종으로 구성되어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성광체를 지금 폰코에서 만나보세요!

 

 

🔗폰코에서 「성광체 가로·「성광체 세로」 자세히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