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1. 23.

서체디자이너가 들려주는 IBK기업은행 전용서체 이야기 - 캘리 스타일 ‘아이위시 (iWish)’



지난번 IBK기업은행 전용서체 아이드림(iDream, 제목용)에 이어 아이위시(iWish) 서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이위시는는 스크립트(캘리) 서체로 IBK기업은행의 홍보물들에 포인트 있게 잘 적용 되어지고 있습니다.



제목용 서체 IBK아이드림을 적용한 로고



IBK기업은행 전용서체 이야기 - 아이드림(iDream) 보러 가기




디자인 컨셉




아이위시 스크립트 서체는 성공한 사람의 필력이 느껴지는 펜글씨 형태를 기반으로 IBK기업은행이 추구하는 활력적이고 정감 있는 느낌이 녹아있습니다. 실제 손글씨의 특징을 그대로 적용해 자소의 방향과 굵기가 자유롭고, 아날로그적인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친근한 느낌의 서체입니다.




형태적 특징


IBK 아이위시는 펜글씨 타입의 획 대비가 있는 스타일로 기울기를 지녔습니다. 한글은 ‘ㅊ’, ‘ㅎ’의 유니크한 상투 표현으로 IBK기업은행만의 강력한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를 지닙니다.


한글과의 어울림을 고려해 디자인한 영문과 숫자는 한글 중성 ‘ㅐ’의 상승하는 가로획을 영문 ‘H’, 숫자 ‘1’ 등에 일관성 있게 표현하여 한 벌의 서체로 완벽한 하모니를 보여줍니다. 




원도와의 비교


작가가 쓴 원도의 느낌을 반영하여 특징을 잡고 손글씨의 맛을 살리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과도하게 표현된 부분은 절제하여 자연스럽게 다듬었습니다. 초성, 종성에서 ‘ㅅ, ㅆ, ㅈ, ㅊ’ 등의 열린 공간을 닫아주고, ‘ㅎ, c’의 상투와 중성 ‘ㅓ, ㅕ, P’의 곁줄기 등 과도하게 표현된 형태를 수정하여 가독성과 판독성을 높였습니다.




한글 특징

 

자연스러운 글줄 설정으로 생동감 있는 글자의 필력감을 극대화시켰습니다. ‘ㅊ, ㅎ’의 상투에서 보이는 획의 느낌은 경쾌한 활력, 희망찬 미래의 밝은 인상을 표현하였으며, 초성 ‘ㅂ’에서는 미소를 머금은 듯한 웃는 인상을 담아 IBK 아이위시만의 유니크한 느낌을 담아냈습니다.




영문 특징


한글보다 어른스러운 느낌의 필기체 스타일을 바탕으로 디자인되었으며, 펜글씨 타입의 강한 필력감이 엣지 있게 표현되었습니다.


‘I, j’에서 한글의 특징을 반영하여 통일감을 주었고, ‘B, D, P, R’의 시작점에서 강한 필력감을 살려 장식적인 요소로 특징을 더했습니다. 소문자의 맺음 획을 명확하게 표현하여 서로 연결되어 있는 듯한 필기체 스타일을 엿볼 수 있으며, ‘J, f’는 펜글씨의 과장된 표현으로 스크립트 서체로서의 표현을 극대화 했습니다.




자소 형태의 조화


한글과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영문 획의 방향성과 굵기, 자소의 형태 등에 한글의 특징을 반영하여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했습니다.




자간과 글줄 변화와 굵기 특징


글자마다 적정 폭을 적용하여 다양한 크기 변화에 맞도록 제작하였으며, 문장 작성 시 글의 흐름이 좋도록 적정 자간과 적정 띄어쓰기를 설정하였습니다. 자연스러운 글줄 변화로 인해 리듬감과 생동감이 느껴져 필력감을 극대화했습니다. 




IBK 아이위시 적용 사례


출처: IBK기업은행 홈페이지



출처: IBK기업은행 블로그



IBK 아이드림(iDream)과 함께 특징 있게 잘 쓰이고 있는 아이위시(iWish) 스크립트 서체!!


서체디자이너 입장에서 기업 이미지에 맞게 예쁘게 잘 활용되어지고 있다면 그보다 기쁜 것은 없겠죠? IBK기업은행의 멋진 홍보 활동!! 앞으로도 더욱 더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