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2월의 마지막 날입니다(벌써?!). 여러가지 계획을 세우며 야심차게(?) 시작했던 2014년도 이제 마지막이네요. 햇수로 두 번째를 맞이한 ‘윤톡톡’은 올 한해도 20여명의 필진이 담아내는 이야기를 가지고 열심히 달려왔는데요, 어떤 콘텐츠가 인기가 많았는지 지금부터 ‘내 맘대로 윤톡톡’ 어워드’ 시작해보겠습니다. 참!! ‘2013 내 맘대로 윤톡톡 어워드’와 비교해보시면 더욱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2013년 내 맘대로 윤톡톡 어워드 (바로가기)
윤톡톡이 자주 담아내는 이야기는?
폰트, 디자인, IT, 직장인이야기 등 윤톡톡은 9개의 카테고리를 통해 다채로운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윤톡톡에서 보여지는 이야기들 하나 하나가 모두 소중하지만, 어떤이야기를 가장 많이 담아냈는지 먼저 살펴보시겠습니다.
3위, 폰트이야기
머리정체2 제작 과정
윤디자인연구소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이야기!! 바로 폰트에 관한 이야기이죠? 올해는 서체디자이너가 들려주는 서체제작후기 시리즈를 통해 기업과 기관의 전용서체에 관한 이야기를 자세히 다루었어요. 또한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해외폰트에 관한 소개도 중점적으로 다루었답니다. 이외에도 윤디자인연구소에서 최근 제작한 ‘윤고딕, 윤명조700 시리즈’, ‘머리정체2’, ‘아트율려’, ‘대한체’에 대한 소식도 발 빠르게 전달해드렸습니다.
2위, 윤디자인뉴스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단행본 <The Typography>
2014년, 윤디자인연구소는 글자에 관한 이야기를 다채로운 소스로 담아낼 수 있을지 참 많은 고민을 했답니다. 그 고민의 결실은 윤톡톡 블로그뿐만 아니라 웹진인 타이포그래피 서울, 통합폰트구매 사이트인 ‘폰코(font.co.kr)’등의 온라인 매체와 매거진, 단행본, 디자인 세미나, 한글잔치, 오픈마켓, 서포터즈 등의 오프라인 활동으로 이어졌죠. 그래서인지 지난해와 달리 윤디자인뉴스 카테고리가 총 62건의 포스트를 발행하며 2위를 차지했어요.
1위, 직장인톡
직장인 해외여행 시리즈
윤톡톡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사람들은 참 ‘너’님이 직접 해본 이야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스스로가 하고 싶었던 일들을 타인을 통해 대리만족을 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인지 같은 직장인의 시선으로 만든 콘텐츠가 참 인기가 많았습니다. 해외여행 시리즈, 사진 보정방법, 각종 취미생활 등 소재도 참 다양했답니다.
어떤 키워드를 통해 윤톡톡을 방문할까?
자, 그렇다면 2014년 한해 윤톡톡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은 어떤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해서 찾아왔을까요~? 베스트3를 유사한 키워드 단위로 묶어 소개해드립니다.
3위, 폰트 관련 키워드
OTF와 TTF의 특징
폰트 전문 기업답게 폰트에 관한 키워드를 통해 방문하신 분들이 참 많았답니다. 특히 평소에는 잘 접할 수 없는 전문적인 폰트 지식에 대한 궁금증이 참 많으신 것 같아요. 그 중 ‘OTF’와 ‘TTF’방식의 차이에 대한 키워드는 1년 내내 키워드 인기 순위 상위권에 위치해 있었고, ‘키네틱타이포그래피’, ‘UDF’등의 특수한 폰트와 ‘Din폰트’, ‘헬베티카’와 같은 해외 폰트 키워드도 꾸준히 인기였답니다.
2위, IT관련 최신 트렌드
IT와 관련된 최신 트렌드 콘텐츠도 참 인기가 많았습니다. R&D센터에 있는 개발자들과 평소 IT기기에 관심이 많은 필진들이 주로 해당 콘텐츠를 작성해 주었는데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과 ‘어플 만드는 방법’ 키워드가 꽤 오랜시간 인기키워드 상위권에 머물렀습니다. 이 밖에도 ‘크롬북’,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키워드를 통해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1위, 윤고딕 등 윤서체 관련 키워드
역시 1위는 뭐니뭐니해도 ‘윤서체’ 관련 키워드랍니다. 윤디자인연구소의 대표적인 서체인 ‘윤고딕’과 관련된 키워드는 일명 ‘차트 줄세우기’를 하듯이 늘 인기키워드에 머물러 있었는데요, ‘윤고딕’, ‘윤고딕 폰트다운’, ‘윤고딕 700’등의 키워드가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
가장 인기 많았던 게시물 베스트3
마지막으로 오늘의 하이라이트(?) 연말시상식에 대상과 맘먹는 ‘가장 인기 많았던 게시물’ 베스트3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3위, 도심 출사 여행기, “나는 서촌에 반하지 않았다”
대부분 여행기는 방문하는 곳의 아름다움을 칭찬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면, 이 콘텐츠는 제목부터 도전적입니다. “나는 서촌에 반하지 않았다.” 제목이 인상적이어서일까요? 해당 콘텐츠는 한 포털사이트 메인에 노출되면서 조회수가 2만 건이 훌쩍 넘었답니다. 베스트3 중에서 가장 늦게 발행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죠?
▶ 도심 출사 여행기, “나는 서촌에 반하지 않았다” (바로가기)
2위, 상업적인 이용이 가능한 무료이미지 사이트 모음
저작권이 강화된 요즘 오픈소스에 대한 관심이 많죠~? 지난 7월, 상업적인 이용이 가능한 무료이미지 사이트를 한자리에 모아 콘텐츠를 발행했습니다. 특히 이 콘텐츠는 페이스북에서 커다란 반응을 불러 일으켰어요. 이 콘텐츠를 링크한 페이스북 게시물이 조회수만 2백만 건 이상이 훌쩍 넘어가는 경이로운 기록을 남겼습니다. 아직도 종종 저의 지인들의 타임라인에 공유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 상업적인 이용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 사이트 모음 (바로가기)
1위, 도대체 사물인터넷이 뭐야?
대망의 1위는 총 조회수 3만 건 이상을 기록한 ‘도대체 사물인터넷이 뭐야?’입니다. 사실 2위였던 ‘무료 이미지 사이트 모음’ 콘텐츠를 작성한 필자가 1위도 차지하게 된 케이스인데요, 개발자의 시선에서 요즘 대두되고 있는 ‘사물인터넷’에 관한 이야기를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답니다.특히 ‘사물인터넷’ 키워드는 처음 발행한 지난 3월부터 연말까지 꾸준히 인기키워드 상위권에 분포하면서 꾸준히 조회수가 늘어났습니다.
저는 얼른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고 기나긴 연휴(우리 회사는 1월 4일까지 휴가랍니다. 으크크)를 만끽하러 가야겠습니다. 모두 올 한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2015년에는 더욱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리고 사람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TDC LiVE] 윤디자인그룹 글꼴 디자이너가 되는 첫걸음! 쏭디의 TDC 인턴 교육기 (1) | 2020.04.09 |
---|---|
이겨내자! 코로나19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2) | 2020.03.06 |
윤디자인 페이스북 콘텐츠, 이렇게 만듭니다! (2) | 2014.12.23 |
수고했어 올해도~!! 윤톡톡 필진 송년모임 (6) | 2014.12.22 |
윤디자인연구소 패밀리의 가을 체육대회 (4) | 201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