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의 천만 관객 돌파, 이제는 너무 익숙한 일인 듯합니다. 최근에 개봉한 영화 <명량>은 이미 1,750만 관객을 돌파하며 역대 최다 관객 기록을 세웠다는데요, 조만간 국내 최초로 2천만 관객의 영화가 나오는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해요.
최근에는 국내 온라인 광고도 부쩍 성장하여 영화 못지 않은 ‘핫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몇 백만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것은 기본, 여기에 확산 효과까지 더해져 영화 못지 않은 효과를 얻고 있는데요, 이처럼 온라인 광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광고의 유형 또한 점점 다양해지고 있답니다. 최근에는 소비자를 주인공으로 한 ‘몰카’ 형식의 바이럴 영상이 보는 이로 하여금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은 ‘몰카’ 바이럴 영상 다섯 편을 소개해 드릴게요~ ^^
굶주린 아이들의 고통을 함께, 월드비전 ‘의리의 아이들’
출처: 월드비전 유튜브(바로 가기)
한 동안 ‘의리의 아이콘’으로 온라인을 들썩이게 했던 김보성 씨가 영화 제작자가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의리의 아이들>의 주인공이 되기 위한 오디션을 치르는데요. 아이들은 흙탕물을 마시고, 무거운 돌을 나르거나 높은 사다리를 오를 것을 주문 받습니다. 이 모든 모습은 관찰카메라로 자연스럽게 촬영되는데요. 아이들의 당혹스러운 모습과 동시에 이를 지켜보는 부모들의 표정을 촬영한 후 굶주린 아이들과 함께 편집하여 오디션 결과 발표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보여줍니다.
월드비전 ‘의리의 아이들’ / 출처: 월드비전 유튜브 캡처
월드비전의 바이럴 영상은 세계의 굶주린 아이들의 고통을 직접 이해하고 경험하여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었는데요, 그 결과 180만 건 이상의 조회를 기록하였고, TV 광고 포털사이트 ‘TV CF’에서 선정하는 ‘명예의 전당’에 오르기도 하였어요. 나눔의 중요성을 피부로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한 효과적인 광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청춘은 별이다? 칠성사이다 ‘공간 이동 자판기’
출처: 롯데칠성 유튜브 (바로 가기)
한편 ‘소원을 이뤄주는 자판기’가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어느 건물에 놓인 독특한 모양의 음료 자판기. 버튼을 힘껏 누르면 자판기와 함께 사람들이 서있던 공간이 갑자기 움직이며 아래로 내려가는데요, 그렇게 예상하지 못한 공간으로 옮겨진 사람들은 미리 기다리고 있던 수많은 군중 앞에서 열렬한 환호를 받게 됩니다. 보통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스타가 된 것이죠.
칠성사이다 ‘청춘은 별이다’ / 출처: 칠성사이다 유튜브 캡처
‘청춘은 별이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이 영상은 참신한 이벤트를 통해 젊은 세대를 잘 공략하였는데요. 조금은 식상할 법도 한 ‘청춘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듯합니다.
특진 테스트를 성공하라! 기아자동차 ‘서프라이즈 카니발’
다음 소개해드릴 영상은 대한민국의 바쁘고 피곤한 아빠들의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이들에게는 갑작스러운 특진의 기회가 주어지는데요. 특진 대상자 테스트 당일,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나가던 아빠들에게 당황스러운 문제가 주어집니다. 바로 자녀들에 관한 것이죠. 우리 아이들의 키와 몸무게,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가수, 그리고 아이들이 아빠와 함께 한 가장 좋아하는 여행지는 어디인지를 묻는 문제가 순서대로 출제됩니다.
기아자동차 ‘서프라이즈 카니발’ / 출처: 기아자동차 유튜브 캡처
바쁜 일상 때문에 미처 챙기지 못했던 것들에 당황하는 아빠들, 하지만 이어서 등장하는 아이들의 영상편지에 감동은 두 배가 되는데요. ‘가끔은 아이들에게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는 아빠가 되세요’라는 문구를 통해 가족 중심의 문화를 함께 하는 차의 이미지를 전달하였습니다.
야구 그 이상의 의미, 네네치킨의 ‘서프라이즈 시구’
출처: 네네치킨 유튜브 (바로 가기)
이번에는 야구장 몰카입니다. 네네치킨은 자사가 후원하는 구단의 야구팬들을 위해 특별한 선물을 준비하였는데요. NC다이노스 홈구장의 일일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를 통해 선발된 두 명의 야구팬, 이들은 사실 일일스탭이 아니라 시구와 시타의 주인공이었습니다. 수많은 관중들이 지켜보는 프로야구 마운드에서 시구와 시타의 경험을 하게 된 것이죠.
네네치킨 ‘서프라이즈 시구’ / 출처: 네네치킨 유튜브 캡처
이 영상은 많은 야구팬들에게 호응을 받았다는데요. 또한 NC다이노스 프로야구단이 위치한 경남 지역에서 치킨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까지 있었다고 하네요. 이 정도면 꽤 성공적인 몰래카메라였죠?
가족이 말하는 진짜 스펙 이야기, 인크루트 ‘취준생 몰래카메라’
출처: 인크루트 유투브 (바로 가기)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이야기는 취업준비생을 위한 감동적인 몰카 이야기입니다. 도서관에서 취업 준비를 하던 취업준비생들은 친구의 호출을 받고 휴게실로 나오게 됩니다. 이들은 휴게실에서 우연히 나오는 생방송 뉴스를 보고 놀라게 됩니다. 뉴스에 자신의 아버지가 등장하기 때문인데요. 아버지는 면접관들이 알지 못할 자녀의 장점을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이야기합니다. 또한 자녀들에게 조언과 위로의 말을 건네기도 합니다.
인크루트 ‘취준생 몰래카메라’ / 출처: 인크루트 유튜브 캡처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서 눈물을 흘리는 아이들. 영상 말미에는 ‘취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라는 말을 전하는데요. 취업준비생과 그들의 가족에게까지도 큰 공감을 이끌어 내 200만 건의 조회를 기록하였습니다.
다섯 건의 바이럴 영상, 어떻게 보셨나요? 이처럼 바이럴 영상은 재미와 감동을 넘어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고 제품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특히 바이럴 영상은 직접적인 광고의 형태를 가급적 지양하고, 형태나 방식의 제한 없이 비교적 자유롭게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 감동을 더해주는 듯합니다.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는 ‘진짜’의 모습을 통해 감동을 전하는 몰카 형태의 바이럴 영상은 그 동안 부정적으로만 인식되었던 ‘몰카’에 스토리를 담아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쓰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어떤 재미있는 ‘몰카’가 우리에게 감동을 선사할까요?
'탐구와 영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날, 한글 바로 알고 의미 있게 보내기 (2) | 2014.10.02 |
---|---|
[세미나 후기] 문장현 디자이너의 ‘기준을 통해 간섭에서 자유하기’ (2) | 2014.10.01 |
다가오는 10월, 전시와 함께 가을을 풍성하게 보내기 (5) | 2014.09.24 |
제3회 한글잔치 오프닝 세미나 <디자인 토크 – 윤700을 말하다> (3) | 2014.09.22 |
타입 디렉터스 클럽이 선정한 2014 올해의 디자이너 '데이비드 벌로우' (5) | 2014.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