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8. 16.

개콘프렌즈, 알고 보니 윤디자인그룹 친구들?



1999년 9월 첫 방송을 시작하여 올해 5월 900회를 맞은 장수 프로그램. 바로 <개그 콘서트>입니다. ‘개콘’이라는 줄임말이 더 익숙하실지도 모르겠네요. 요즘 <개콘>을 시청하셨거나 직접 녹화장 방청을 하셨던 분들께서는 무대 한곳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어떤 ‘친구들’을 만나셨을 겁니다. 이 친구들을 곰 개, 펭귄, 물개로 기억하신다면 정확히 보신 게 맞습니다 <개콘>의 공식 캐릭터 ‘개콘프렌즈(GAGCON Friends)’ 사총사예요. 이름도 있답니다. 곰은 파미래(PAMIRAE), 개는 버스터(BUSTER), 펭귄은 우(U), 물개는 키튼(KEATON). 



   그런데 왜 동물일까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개콘>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쇼 비디오자키>라는 코미디 프로그램을 기억하시는지요. 1987년부터 1991년까지 4년간 안방극장에 큰 웃음을 안겨주었는데요. 특히 당시 스타 개그맨이었던 김학래, 심형래 등이 출연한 코너 ‘동물의 왕국’은 대단한 인기를 누렸죠. 동물 탈을 쓴 네 명의 개그맨들이 저마다 익살을 부리는 모습이 폭소를 자아냈었습니다. 카카오프렌즈를 탄생시키기도 한 호조(권순호) 작가는 이 ‘동물의 왕국’에서 영감을 받아 개콘프렌즈 사총사인 파미래, 버스터, 우, 키튼을 만들었다고 해요. 


▲ 추억의 개그 코너 ‘동물의 왕국’


   1990년대 한국의 주류 개그 스타일은 희극인들끼리 정교히 합을 맞춘 슬랩스틱 코미디라 할 수 있는데요. 영화 좀 본다 하시는 분들께서는 할리우드의 전설적인 슬랩스틱 코미디 배우 버스터 키튼(Buster Keaton)을 모르실 리 없을 거예요. 개콘프렌즈 사총사 중 개 ‘버스터’와 물개 ‘키튼’의 이름이 이제 의미심장하게 느껴지지 않으세요?  


▲ 버스터 키튼(바 테이블 아래 왼쪽)의 모습 / 출처: Wikipedia



    카카오프렌즈 & 라인프렌즈에 도전장 낸 친구들  


   개콘프렌즈는 호조 작가와 KBS미디어가 공동 기획 및 개발한 캐릭터입니다. 디자인과 브랜딩 전문가 집단인 ㈜윤디자인그룹은 2016년 10월 KBS미디어와 업무협약을 맺고, 개콘프렌즈에 대한 상품화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이해 12월 ‘개콘프렌즈 2017년 캘린더’를 시작으로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선보여오고 있습니다. 

 

▲ 개콘프렌즈 폰케이스


 

▲ 개콘프렌즈 실내화



▲ 개콘프렌즈 봉제인형


 

▲ 개콘프렌즈 직소퍼즐


 

▲ 개콘프렌즈 과학만화 『웃긴 녀석들의 호기심을 털어라!!』


   현재 십대 청소년 소비층을 위한 캐릭터 상품 시장은 카카오프렌즈와 라인프렌즈가 양분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개콘프렌즈는 이 같은 기존 시장의 새로운 ‘친구들’로서 야심 차게 도전장을 내고 큰 사랑을 받고 있어요.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일명 ‘개콘 우유’를 들어보셨거나 직접 드셔보셨을 텐데요. 개콘프렌즈 캐릭터를 널리 알린 일등공신이기도 합니다. 이 개콘 우유를 통해 파미래, 우, 버스터, 키튼은 상품화 검증을 통과한 셈이죠. 



    심상찮은 <개콘> 새 바람, 그리고 개콘프렌즈의 약진  


   최근 <개콘>은 ‘대화가 필요해’, ‘봉숭아 학당’ 같은 추억의 인기 코너들을 리부트 하고, 이 프로그램이 배출한 스타 코미디언 강유미·김대희·신봉선·안상태 등을 다시 무대에 등장시키며 큰 호응을 얻는 중입니다. 


   이런 새 바람을 타고 개콘프렌즈의 신상품 출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다가오는 여름휴가 시즌을 맞아 론칭한 방수팩도 그중 하나입니다. 윤디자인그룹이 올봄 모바일 액세서리 전문 기업 ㈜디앤와이인터내셔널과 함께 선보인 제품인데요. 디앤와이인터내셔널은 2013년 설립된 회사로 현재 SK네트웍스, Jabra 한국지사 등을 파트너로 둔 강소기업입니다.


   6인치 이하의 스마트폰을 소지하신 분들이라면 기종 관계없이 개콘프렌즈 방수팩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터치 인식 때문에 방수팩 이용 시 다소 제약이 따르는 걸로 알려진 아이폰7도 문제 없이 개콘프렌즈 방수팩과 한 몸이 된답니다. 또한, 야광 소재로 제작됐기 때문에 주변이 어두워지면 목 주변을 은은히 밝혀드릴 거예요. 빛이 미치지 않는 깊이에서 잠수 중일 때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윤디자인그룹과 디앤와이인터내셔널이 함께 만든 또 다른 제품은 슬림 보조배터리(5,000mAh, 10,000mAh)와 고속 충전 케이블이에요. 올초 출시 이후 많은 분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죠. 다양한 기종의 스마트폰과 호환될 수 있도록 보조배터리 제품엔 5핀 및 C타입 케이블, 8핀 젠더가 내장돼 있답니다. 색상 또한 베이직/파스텔 두 가지 타입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실 수 있어요. 


▲ 개콘프렌즈 슬림 보조배터리


▲ 개콘프렌즈 고속 충전 케이블


▲ <개그 콘서트> 스타들의 개콘프렌즈 상품 인증샷 / [왼쪽부터] 안상태, 신봉선, 박휘순

   윤디자인그룹이 주관하는 개콘프렌즈 상품화 사업은 앞으로 더욱 다채로운 영역에서 빛을 발하게 될 텐데요. 문구, 봉제, 스티커, 식품, 신발, 완구, 자기 등 약 40개 품목에 걸친 상품화가 진행될 예정이거든요. 


   특히, 앞서 소개해드린 방수팩과 보조배터리, 고속 충전 케이블을 제작한 디앤와이인터내셔널은 8월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스마트 디바이스 쇼(KITAS 2017)’ 참여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가정용/차량용 충전기, 스마트링, 매직포스트 등 다양한 제품을 론칭했습니다.  


▲ KITAS 2017 현장에서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던 디앤와이인터내셔널 부스


   방송 1,000회째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개콘>은 이제 ‘국민 코미디 프로’라 불러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개콘프렌즈 사총사 파미래, 우, 버스터, 키튼도 매주 일요일 밤마다 <개콘>을 시청하며 장수의 비결을 연구하고 있답니다. 여러분의 국민 캐릭터로 거듭나도록, 요기조기 요것조것 여러분의 일상 속 소품들을 재미있게 만들어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