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7. 22.

어린이들의 슈퍼히어로, ‘로보카 폴리’ 전용서체 이야기


출처: 로이비쥬얼 홈페이지 (이미지 변형)

 


안녕하세요. 폰트디자이너 박수진입니다.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국민 삼둥이 ‘대한, 민국, 만세’가 좋아하는 뛰뛰! ‘로보카 폴리’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마, 처음이라고 하시는 분도 있을 텐데요, <로보카 폴리>는 ‘로이비쥬얼’에서 제작한 어린이 대상 교육 애니메이션으로, 2011년부터 EBS1를 통해 방송된 이래 어린이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구조대의 리더이자 용감한 경찰차인 ‘폴리’, 믿음직스럽고 힘이 센 소방차 ‘로이’, 상냥하고 똑똑한 구급차 ‘엠버’, 호기심 많고 모험을 좋아하는 헬리콥터 ‘헬리’, 구조대원들의 수리와 점검을 맡은 말괄량이 ‘진’의 좌충우돌 이야기예요.





출처: 로이비쥬얼 홈페이지(바로 가기)

 


출처: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 중 방송 캡처


♪♬ 용감한 구조대 로보카 폴리~ 하루 종일 <로보카 폴리> 노래만 부른다는 귀염둥이들, 그래서 폴리를 직접 만나기도 했죠?


  

<로보카 폴리> 친구들과 만난 ‘삼둥이’,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 중 방송 캡처



그럼 이제 어린이들의 영웅, <로보카 폴리>의 전용서체를 소개할게요.



<로보카 폴리> 시즌 2, 47회 용감한 머스티 할아버지, 출처: 유튜브


캐릭터의 특징을 최대한 살린 제목용 서체

 

로보카 폴리 로고, 출처: 로이비쥬얼



깔끔한 고딕의 느낌에 <로보카 폴리> CI의 특징을 모티브로 적용, 곡선의 유연한 느낌과 로봇으로 변신하는 자동차 구조대의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담아냈습니다.


자동차에서 로봇으로 변신하는 형상(세로의 형태로 변신하는 로봇)을 탈구조의 형태로 표현했습니다. 시원한 속공간이 로봇으로 변신하는 듯한 모습으로 묘사, 재미있고 친근한 캐릭터의 특징을 부각했습니다. 




 <로보카 폴리> 제목용 서체



신뢰감 있고 개성 있는 서체로 캐릭터의 아이덴티티를 부각했습니다. 한글과 영문의 절제된 직선과 곡선을 통일감 있게 적용해 모던한 느낌으로 디자인했습니다. 자소 ’ㅇ’ 꼴을 정원으로 하여 귀여운 캐릭터의 느낌을 더 강조했습니다.




출동하는 구조대의 느낌을 살린 영문 서체


캐릭터에서 모티브를 얻은 영문 서체, 출처: 로이비쥬얼



영문은 출동하는 자동차 구조대를 모티브로 디자인했습니다. 질주하는 폴리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도록 자소를 도로 느낌으로 표현했습니다.




도로 느낌의 자소




<로보카 폴리> 전용서체 활용 사례


출처: 로보카 폴리샵(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