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31.

‘올해 우리는’ 윤디자인그룹 2021 결산

참 시간이 빠른 것 같습니다. 올해 초만 해도 연말에는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겠지 기대했는데, 세계적 팬데믹이 이렇게나 길어질 줄은 전혀 예상 못 했잖아요. 삶은 계획대로만 흘러가지 않고,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죠. 그러니 새해 목표를 다 이루지 못했더라도, 우리가 꿈꿨던 2021년이 아니더라도 괜찮습니다. 되돌아보면 우리의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알게 될 거예요. 윤디자인그룹도 올 한 해를 정리하며, 2021년의 아쉬움은 훌훌 털어버리고, 새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해를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윤디자인그룹 2021년 상반기 결산

https://www.yoondesign-m.com/909

 

「교보 손글씨 2020 박도연」
유니버설 디자인 서체 「 KoddiUD 온고딕」
릴레이 디자인 세미나 〈 TS x Remain Webinar 〉

먼저 상반기는 한방에 살펴보고 갈게요. 얼마 전에 2021년 월간《the T》 결산을 보셨다면 잘 아실 거예요. 매달 새로운 테마의 타입 플레이 룩북으로 윤디자인그룹의 서체로 우리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선보였죠. 그리고 Adobe CC에 윤디자인그룹 한글폰트 11종 서비스 시작, 윤디자인그룹 홈페이지의 <2020 GDWEB DESIGN AWARDS> 웹 부문 디자인 파트 동상 수상, 연합형 크리에이티브 컨설턴시 디자이너스타입운영 시작 등의 소식을 알렸습니다. 또한, 「교보 손글씨 2020 박도연」 폰트와 유니버설 디자인 서체 「KoddiUD 온고딕」 개발, 「곰표체」 등 곰표 타이포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6월부터는 릴레이 디자인 세미나 〈TS × Remain Webinar〉를 진행하며 총 7팀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만나보았죠.

 

 

 

10부작 시리즈 「브랜딩이 아니다, 타이포브랜딩이다」 연재

https://bityl.co/9tZe

 

 

7월부터는 타입 & 타이포그래피 매거진 《the T》 제14엉뚱상상특집호(2021 7월 출간)의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브랜딩이 아니다, 타이포브랜딩이다」라는 제목으로 10부작 온라인 연재를 시작했어요. 윤디자인그룹의 타이포브랜딩 비전을 현실화하는 크리에이터 집단, 엉뚱상상 그리고 구성원들의 목소리와 실제 작업을 통해 타이포브랜딩이라는 디자인 장르를 소개했습니다.

 

 

 

한글날 맞아 YTN 사이언스 채널 〈다큐 프라임〉 출연

https://www.yoondesign-m.com/935

 

한글날은 한글폰트를 만드는 윤디자인그룹에게 명절과도 같은 날이죠. 그런 우리에게 올해는 더 특별했어요. 바로 제575돌 한글날을 기념한 방송 〈다큐 프라임한글, 과학으로 맹가노니〉 편에 출연해 한글 폰트 개발 전문 업체로 소개되었거든요. 한글폰트에 대한 편석훈 회장의 철학, 현재 윤디자인그룹 TDC가 진행 중인 훈민정음 폰트’(가제) 개발 프로젝트 이야기,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한글 폰트 활용을 연구하는 엉뚱상상의 비전을 비중 있게 다루었습니다.

 

 

 

『한글 디자인 품과 격』, 2021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https://www.yoondesign-m.com/915

 

 

윤디자인그룹 편석훈 회장의 저서 『한글 디자인 품과 격』, 2021 세종도사 교양부문에 선정되는 반가운 소식도 있었습니다. 세종도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글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우수 출판 콘텐츠 제작 활성화, 책 읽는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시행하는 사업인데요, 세종도서로 선정된 책은 전국 공공도서관, 전문 도서관, 초중고등학교 등 90여 곳에 보급됩니다. 한글 디자인 철학의 깊이를 인정받고 더 널리 전할 수 있어서 참 감사한 일이었죠.

 

 

 

폰트 마켓에서 폰트 놀이터로! ‘폰코(FONCO)’ 시즌 2 시작

https://www.yoondesign-m.com/940

 

11 1일에는 윤디자인그룹이 오랫동안 준비해온 폰트 마켓 폰코(FONCO)의 리뉴얼 오픈과 함께 시즌 2를 시작했습니다. ‘나만의 폰트 생활을 시작하는 즐거운 놀이터라는 슬로건과 함께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폰트의 대중 문화를 만들어갈 거예요. 새로운 폰코의 모습,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 https://font.co.kr/

 

 

 

올해 TDC가 개발한 서체로 ‘2022 타이포그래피 달력제작

https://www.yoondesign-m.com/944

 

쭉 정리해보니 새로운 서체를 만든 얘기는 별로 없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알게 모르게 윤디자인그룹은 올해도 열심히 서체를 만들었습니다. 이걸 보시면 잘 아실 거예요. 바로 ‘2022 타이포그래피 달력에는 올해 윤디자인그룹의 TDC가 개발한 서체로 제작했거든요. 포스코 더샵 전용서체, 한국장애인개발원과 공동 개발한 유니버설 디자인 서체 KoddiU 온고딕, 삼성전자의 삼성코리안산스, 국립한국박물관의 덕온공주체, 엔씨소프트 게임 <리니지W> 마케팅 전용서체, 하나금융지주 전용서체, 한글과컴퓨터의 한컴 훈민정음 가로쓰기체, 류현국 교수와 공동 개발한 윤신궁체 등이 월별로 적용되었어요. 하나의 포스터처럼 구성한 특별한 달력이니, 잘 뽑아서 방에 붙여주셔도 좋을 것 같네요.

 

 

꽤 많은 일을 하며 제법 괜찮은 한 해를 보낸 올해 우리는 더 보람찬 일을 해낼 새해 우리를 기대합니다. 여러분의 2021년도 더 힘찬 2022년을 보낼 동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