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11.

[TDC LiVE] 이 폰트 뭐예요? 글꼴디자이너가 알려주는 폰트 찾는 방법

 

윤디자인그룹의 중심은 바로 타입(Type), 즉 글꼴을 디자인하는 TDC(Type Design Center)입니다. 윤디자인그룹을 대표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꼴을 만들기 위해 몰두하고 있는 TDC의 글꼴 디자이너들이 글꼴 디자인과 직장생활에 관한 이야기를 직접 소개하는 [TDC LiVE] 시리즈. 이번 시간에는 정송원 선임이 일상에서 마주치는 폰트가 어떤 폰트인지 찾아보는 방법을 직접 소개합니다.

 

 

쏭디가 알려주는 폰트 찾는 방법

 

우리는 종종 길을 걷다 보게 되는 간판이나, 인터넷을 서핑하다 마음에 드는 폰트를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이게 무슨 폰트일까?’하고 찾아보려 해도 폰트에 대한 정보는 찾기가 쉽지 않죠. 그런 분들을 위해 폰트를 찾는 다양한 방법과 직접 사용해본 후기를 알려드립니다.

 

글·사진 _ TDC 정송원

 

 

🔎

WHATFONTTOOL

🖱️ 

클릭하여 바로 가기

 

가장 먼저 소개할 방법은 웹사이트에 적용된 폰트를 찾아주는 확장 프로그램 WHATFONTTOOL입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이트에 접속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2)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크롬 탭 오른쪽 상단에 아이콘이 생깁니다.

 

 

3) 아이콘을 클릭하고 궁금한 웹 폰트에 마우스를 올리면 웹사이트에서 사용한 폰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 폰트 예시는 윤디자인그룹에서 만든 위메이드 전용글꼴 Infinity Sans입니다.

 

[쏭디의 사용 후기]

WHATFONTTOOL은 폰트 명 외 폰트에 사용된 컬러, 사이즈, 스타일 등을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한 폰트가 무료 폰트라면 이름 검색으로 다운로드해서 쉽게 사용할 수 있겠죠? 이 확장 프로그램은 이미지로 폰트를 찾을 수 없지만, 웹 폰트에서는 폰트 정보를 확실히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WhatTheFont

🖱️ 클릭하여 바로 가기

 

두 번째 방법은 myfonts의 WhatTheFont 이미지 검색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이미 많은 분도 아실 것 같지만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소개해 드립니다. WhatTheFont에서 폰트를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이트에서 찾고 싶은 폰트 이미지(폰트와 배경의 대비가 클수록 좋습니다)를 업로드합니다.

 

 

2) 업로드한 이미지를 폰트에 맞게 잘라준 뒤 다음을 눌러줍니다.

 

 

3) 이미지와 비슷한 폰트들이 나열됩니다.

 

 

[쏭디의 사용 후기]

WhatTheFont의 경우 꽤 오래전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여 높은 정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주위에서 영문폰트 검색 방법을 물어보면 WhatTheFont를 추천합니다! 한글이 없다는 점이 제일 아쉽습니다..ㅎㅎㅜㅜ

 

 

🔎identifont

🖱️ 클릭하여 바로 가기

 

세 번째 방법은 identifont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다른 폰트 검색 프로그램처럼 이미지 또는 키워드 검색이 아닌 색다른 방법으로 폰트를 찾아주는데요. 사이트에서 질문을 던지고 사용자가 유형을 답하면 폰트를 찾아주는 사이트입니다. identifont에서 폰트를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첫 화면에서 시작되는 세리프인지 산세리프인지의 질문에서부터 본인이 찾는 폰트 유형에 맞는 대답을 클릭합니다.

 

 

2) 앞에 했던 답을 고치고 싶으면 왼쪽 메뉴에 숫자를 클릭하여 수정합니다.

 

 

3) 질문에 대한 답을 하다 보면 결과가 나오며, 그와 비슷한 폰트들도 오른쪽에 나열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쏭디의 사용 후기]

identifont는 사이트에 등록된 폰트 내에서 폰트를 찾아주기 때문에, 신서체를 찾거나 정확한 검색은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폰트의 유형을 보여주며, 영문폰트의 명칭을 기준으로 찾아주기 때문에 영문폰트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매우~~ 추천하는 사이트입니다! 폰트 검색 외에도 폰트를 선택하면 비슷한 유형의 폰트를 소개하는 Find similar fonts, 유명한 폰트 디자이너를 소개해주는 Fonts by Designer/Publisher 등의 메뉴 탭도 눌러 꼭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한글꼴큰사전

🖱️ 클릭하여 바로 가기

 

다음 방법은 한글을 찾는 곳, 한글꼴큰사전입니다. 한글꼴큰사전에서 한글을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키워드 또는 폰트 명으로 검색 👉 찾고자 하는 폰트 명 또는 폰트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폰트가 나옵니다. 키워드가 겹치는 폰트들이 모두 검색되어 보이므로, 찾고자 하는 폰트의 형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2) 이미지를 이용한 검색 👉 찾고자 하는 폰트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그와 유사한 한글폰트들이 나열됩니다. 한글폰트가 워낙 많고 비슷한 형태가 많다 보니 정확하게 찾는 폰트가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고, 비슷한 글꼴 중에서 원하는 폰트를 찾아야 합니다.

 

 

3) 검색조건을 이용한 검색 👉 라이선스, 형태별 분류, 지원언어 등 다양한 분류 조건을 선택하여 그에 맞는 폰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쏭디의 사용 후기]

한글꼴큰사전은 사이트 속도가 느리고 정확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키워드 검색의 다양성 및 특허청에 등록된 글꼴도 확인할 수 있는 점, 사용자가 직접 글꼴을 등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장점이 모여 더 좋은 형태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폰트박스(베타)

🖱️ 클릭하여 바로 가기

 

한글폰트를 찾는 두 번째 방법으로 폰트박스가 있습니다. 폰트박스는 한국어 폰트 약 4,000종을 검색할 수 있으며,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하니 크롬 브라우저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드로이드 앱도 나왔다고 합니다! 한번 사용해 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1) 폰트박스는 이미지로 폰트를 검색해 줍니다. 사이트 하단 설명을 따라 찾고자 하는 폰트 이미지를 입력하고 빨간 박스를 클릭해줍니다.

 

예시는 윤디자인그룹에서 만든 빙그레체입니다.

 

2) 그러면 입력한 이미지와 유사한 폰트를 찾아서 보여줍니다.

 

 

[쏭디의 사용 후기]

폰트박스는 영문은 소문자만 인식하며, 숫자와 영어는 비교적 폰트 인식률이 낮다고 하지만, 사용자 피드백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한글 인식이 생각보다 잘 되고, 앱으로도 검색할 수 있다는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 베타버전이지만 정확성이 높아, 정식 버전이 기대되는 한글폰트 검색 프로그램입니다.

 

 

한글폰트는 영문폰트보다 구조도 복잡하고, 디자인을 판단하는 기준이 모호하며, 내가 찾는 서체를 딱 맞게 찾아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사이트가 생겨나는 것을 보면, 언젠가 한글폰트도 사진을 찍어 검색만 하면 폰트 명을 알려주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이 글이 폰트를 궁금해하는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