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8. 9.

[디자이너 북마크] 최애 폰트

[디자이너 북마크] 최애 폰트

 

디자이너의 생활, 생각, 취향 모음집 [디자이너 북마크]를 시작합니다.

첫 번째 북마크는 ‘최애 폰트’입니다. 윤디자인그룹의 수많은 디자이너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의 최애 폰트는 무엇인가요?”

 

 

 

디자이너의 최애 폰트

 

🖤 윤고딕 350

서체 디자이너 안나 윤고딕 300시리즈 중에서도 350을 가장 좋아한다. 이유는 조형성에서 완벽해서. 그리고 장체보다는 평체를 좋아하는 개인 취향 살짝. PT 자료를 제작할 때 본문과 제목 어느 것으로도 활용 가능하고, 군더더기 없는 조형이라 여기저기에 쓰기 좋은 폰트이다.

 

 

🖤 Futura

웹 디자이너 바바라 기울기랑 웨이트가 다양하게 있어서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폰트! 영문이 필요한 어느 곳에든지 찰떡같이 어울리는 폰트라 가장 많이 애용합니다!
그래픽 디자이너 하리보 저도요! 좋아하는 작가 바바라 크루거가 작업할 때 늘 푸투라를 씁니다. 그래서 좋아합니다!!!!!!!!!!! (이유 더 많음… 궁금해요? 후훗)

 

 

🖤 목선담

웹 디자이너 제리 윤폰트에서 흔하지 않은 온화하고 트렌디한 느낌의 폰트라 더 끌립니다. 명조인 듯 고딕인 듯 다양한 매력을 가진 나른한 분위기의 폰트라고 생각이 들어 많이 좋아합니다◡̈

 

 

🖤 넌고래난고딕

서체 디자이너 미니언 제가 만든 폰트 중에 가장 애정이 많이 갔던 폰트였습니다~ 고딕은 만들어보고 싶지만 두렵고.. 그래서 나름 초초집중해서 만들었던 것 같아요ㅎㅎ 나름 제가 보기에는 가독성도 좋아 보여서 의견내봅니다 :)

 

 

🖤 Cooper Black

서체 디자이너 콥 평소에 스스로를 생각이 딱딱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인지 부드러운 형태나 자유롭지만 조화로운 형태를 보면 끌리는 것 같다. 같은 맥락에서 쿠퍼 블랙이 가진 여유로움과 부드러움에 끌리게 된 것 같다.

 

 

🖤윤고딕 700

서체 디자이너 묭묭이 다양한 굵기 때문에 사용자의 선택폭이 넓고 가독성과 스타일 또한 만족스러워서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Rix도로롱

서체 디자이너 Rosa 유니크한 모양 없이 깔끔하고 vf, 컬러 시리즈로 다양하게 쓰임.

 

 

🖤 San Francisco

서체 디자이너 보광동 어금니 애플 샌프란시스코 서체의 곡선에는 아주 미세하게 2유닛 길이의 직선이 들어가 있는데, 이런 디테일이 서체의 컨셉, 디자인, 사용성 측면에서 좋아 보이기 때문에.

 

 

🖤 DS 꼴값

그래픽 디자이너 와락라이스 인상이 강렬하고, 아이덴티티가 확실해서 좋아합니다.

 

 

🖤 안상수체

서체 디자이너 엠버 제 원픽! 안상수체의 원리와 규칙을 좋아해요. 서체를 만들다 보면 규칙과 미감의 사이에서 고민이 들 때가 많은데, 안상수체는 그 두 개를 모두 다 가진 폰트 같거든요. 잘 만든 안상수체를 계속 파생해서, 폰트로 예술과 교육을 하는 선생님의 행보도 흥미로워서 좋아해요. 아, 한글 디자인에 커닝을 시도한 부분도 재밌었어요. 대부분의 서체 디자이너는 폰트가 출시되면 다시 수정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데, 안상수체는 계속 업그레이드되는 느낌이라서 다음 행보도 기대됩니다.

 

 

🖤 DIN

그래픽 디자이너 제제 요즘은 잘 쓰지 않지만, 학생 때부터 라틴 폰트를 사용할 일이 생기면 DIN을 사용했어요. 한 국가의 표준 서체가 될 정도로 가독성과 판독성이 높고, 형태적인 조화가 딱 떨어져서 어디에든 잘 어울려서 좋아합니다. 개인적으로 대문자 ‘I(아이)’와 소문자 ‘l(엘)’, 숫자 ‘0(영)’과 대문자 ‘O(오)’ 등 유사한 형태의 글자 구분이 명확한 서체를 좋아하는데, DIN이 그런 점에서 제 마음에 쏙 들어왔죠. 형태적 구분이 명확해 대문자와 소문자를 함께 쓸 때도 균일한 느낌을 주는 계산된 절제미! 직선적인 특징이 강하지만 특유의 곡선이 잘 조합되어 있어요.

 

 

🖤 지백

서체 디자이너 나뭇잎 약간 가로로 넓은 비례를 가져서 예스러운 고딕의 느낌을 자아내는 점이 좋아서 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본문으로 조판했을 때도 가독성이 좋은 서체입니다.

 

 

🖤 로지그자체 류지손글씨

서체 디자이너 줄리에트로버트 폰트만 단독으로 사용해도 이미지 느낌이 강한 폰트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때문에 류지 손글씨는 일반적인 손글씨에 픽셀을 입혀 개성이 강하고, 오류 컨셉이 이미지적으로 잘 어울리고 한 번에 딱 보여서 좋아합니다.

 

 

🖤 산돌 정체

서체 디자이너 a맨 한글에서 패밀리를 넘어 '가문'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것이 신선했고, 목적에 따른 설계와 기존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디자이너분들에게 사용자 테스트를 한 것이 좋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조판했을 때 너무 예쁘다.

 

 

🖤 Helvetica

서체 디자이너 NASA 간결하고 깔끔한 영문 폰트 헬베티카를 가장 좋아합니다.

 

 

🖤 뉴트로닉 한글

서체 디자이너 ppp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음. 넓은 범위의 웨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