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17.

[폰코 이슈] 헷갈리는 폰트의 라이선스 사용범위 바로 알기




“구매한 폰트를 내가 사용하고 싶은 곳에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을까?” 


이와 같이 폰트의 라이선스 사용 범위는 폰트를 구입한 많은 분이 흔히 궁금해 하는 부분인데요, 7월의 폰코(font.co.kr)관련 이슈 헷갈리는 폰트의 라이선스 사용 범위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준비되셨나요~?





라이선스 사용범위 한눈에 보기


정당히 값을 지불하고 구입한 폰트라도 사용이 가능한 매체의 범위가 있기 때문에 자칫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폰트 회사마다 폰트에 대한 라이선스 사용범위를 명시하고는 있지만,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소 복잡해 보이는 사용범위 내용을 쉽게 이해하기 어렵죠. 혹시나 이런 내용을 놓쳐서 본의 아니게 법적인 책임을 지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그래서 font.co.kr에서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하여 이해하기 쉽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사용범위 / 출처: font.co.kr



font.co.kr에서는 라이선스를 크게 1차와 2차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1차 라이선스 사용범위는 구입하는 모든 폰트로 사용 가능한 매체이고, 2차 라이선스 사용범위는 폰트를 구입 하더라도 윤디자인연구소와 별도의 계약이 필요한 매체입니다. 1차는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일반적인 문서 작성과 도서, 잡지, 광고, 패키지 등 지면 인쇄물, 그리고 웹디자인과 일부 영상(자사를 홍보하는 영상이나 개인 블로그의 영상 등)을 포함합니다. 2차는 CI/BI, 영화나 TV-CF 등의 영상 매체, 이러닝, E-Book, 어플리케이션, 게임 등의 매체에 해당되고, 어떠한 제품에 폰트를 탑재하거나 서버 등으로 공유하는 임베이딩 또한 2차 라이선스와 같이 별도의 계약이 필요합니다. 




윤멤버십 라이선스 사용범위


윤멤버십 라이선스 / 출처 : 윤멤버십 리플릿



하지만 윤멤버십(또는 윤멤버십 +P)의 경우에는 몇 가지 예외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2차 라이선스 사용범위에 포함되어 있는 CI/BI가 사용 가능하며, 윤멤버십에 포함된 ‘윤고딕 700’시리즈의 경우 임베이딩을 제외한 1, 2차 라이선스 사용범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낱개 판매되는 윤고딕 700은 해당사항 없음). 다만 TV-CF의 경우에는 윤멤버십 사용자라도 별도 계약이 필요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무료폰트의 라이선스 사용범위


판매되는 폰트와 달리 윤디자인연구소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대한체, 독도체, 법정체 등과 같은 무료폰트의 경우 인쇄, 출판, 영상, 웹,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에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며, 특별한 허가 절차 없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다만 폰트를 수정하거나 변형하는 등 별도의 허락 없이 임의로 재배포, 또는 유료로 양도 및 재판매하는 등의 상업적 행위는 금지됩니다. 또한 유료 폰트와 마찬가지로 폰트의 임베이딩이 될 경우에는 별도의 허락이 필요합니다. 윤디자인연구소가 아닌 다른 회사의 무료폰트도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제작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폰트를 사용하기 전에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한체 / 출처 : font.co.kr




이렇듯 복잡해 보이지만 폰트를 다루는 사용하는 입장에서 폰트 라이선스의 사용범위를 숙지해 놓고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만들어 놓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폰코 관련 소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