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4.

다국어 폰트, 사용해 보셨나요?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딱히 중요하지도, 당장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이었는데 막상 쓰려고 찾으니 없었던 당황스러움을 겪어 보셨나요? 이번 포스팅은 이 속담을 되새기며 만들어 봤습니다. 당장은 필요하지 않지만 언젠가는 필요할지도 모를 다양한 나라 글자의 폰트를 찾는 방법, 소개해 드릴게요. 



세계에는 얼마나 다양한 글자들이 사용되고 있을까?


가장 널리 쓰이는 언어는 영어,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중국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렇게 널리, 그리고 많이 쓰이는 언어에 사용되는 글자만 만든다면 폰트 디자이너는 참 편하겠죠. 하지만 애석하게도 세상은 참 넓답니다. 정확히 몇 개의 문자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위키피디아의 자료를 보면 전 세계에는 이렇게 다양한 글자가 존재한답니다.



전 세계 다양한 문자 / 이미지 출처:위키피디아


지역별 사용문자 / 이미지 출처: 위키피디아 



한글, Khmer, Maynamr, Laos, Arab, Ethiopic, 인도의 다양한 문자 등 여러 다국어 폰트를 만들면서 꽤 많은 폰트를 접했다고 자부했습니다. 하지만 지도를 보니 아직도 처음 보는 글자가 있더군요. 이런 다양한 언어의 폰트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런 낯선 글자들은 어떻게 쓰는 걸까요?

김병만처럼 오지탐험을 할 일이 없을 바에야 이런 글자를 볼 일은 없습니다. 알면 머리만 아프겠죠. 당장에 쓸 일도 없고요. 하지만 당신이 희귀 외국어를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외교관이라면, 해외에 수출할 제품을 기획하는 사람이라면, 알파벳과 한자, 한글만으로 디자인하는 것에 싫증이 난 디자이너라면, 혹시 필요할지도 모르는 정보겠죠?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폰트 찾기


요즘은 Mac을 쓰시는 분이 많으나 아직은 윈도우를 쓰는 분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폰트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시다. 윈도우는 전 세계 PC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인 만큼 아주 많은 언어를 지원하고 있답니다. 윈도우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 다국어 폰트를 찾을 수 있답니다. 그 방법을 설명해 드릴게요.




익스플로러의 번 '설정' 버튼을 통해 번 '인터넷 옵션'을 엽니다.



인터넷 옵션의 번 '일반'탭에서 번의 '글꼴'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웹페이지를 언어별로 표현할 때 그 폰트를 언어별로 확인할 수 있는 옵션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내가 찾고 싶은 언어를 번의 '언어 스크립트' 메뉴를 클릭해서 고릅니다. 그러면 번에 그 언어를 지원하는 폰트가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물론 자신의 PC에 설치돼있는 한도에서 말이죠. 저는 한 번도 제대로 본 적이 없는 몽골문자를 선택해봤습니다.


윈도우의 'Font' 폴더에 들어가 몽골문자를 지원하는 폰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몽골문자를 지원하는 폰트는 찾았지만 우리가 가진 키보드에는 한글과 영문, 숫자와 약간의 기능키만 있을 뿐입니다. 이렇게 찾은 몽골문자를 어떻게 입력해야 할까요? 이것을 도와주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에서 키보드에 언어를 추가해서 쓰는 것처럼 가상 키보드를 통해 언어를 입력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랍니다.


Gate2Home 웹사이트 / 이미지 출처 : gate2home


다음과 같이 원하는 언어를 선택해서 ‘Continue’를 누르면 해당 언어의 키보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몽골에서는 요즘 러시아와 같이 'Cyrillic' 문자를 사용하는군요! 훨씬 불편하긴 하지만 몽골의 고유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문자표'를 사용하는 것이죠.



 문자표, 몽골문자 입력



맨 처음 지도에서 본 것처럼 세상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언어와 그것을 표현하는 문자가 있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극소수의 사람들이 찾아볼 만한 문자들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좀 더 생활에 밀접(?)한 한·중·일의 한자의 차이를 구분하고, 올바른 폰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고 싶네요. 혹시 다국어 폰트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아는 만큼 답변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