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대해 아는 분도 있지만, 처음 들어보는 분도 꽤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반응형 웹 템플릿’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그렇다면 또, ‘반응형 웹’이 뭐지? 라고 궁금해하시는 분을 위해 오늘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출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바로 가기)
현재 세계에서 사용하는 디바이스의 크기가 몇 가지 종류인지 아시나요? 13인치 노트북부터, 15인치, 13.3인치, 15.2인치, 17인치, 21인치 모니터, 27인치 모니터, 와이드 모니터 등등 무려 100가지가 넘는 사이즈의 디스플레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 각각이 같은 비율로 사이즈만 달라졌다면 참 편할 텐데, 불행히도 그 비율 또한 전부 제각각입니다. 하다못해 이제는 휘어있는 디스플레이도 나오고 있는 현실이지요.
이러한 복잡한 환경 속에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웹사이트를 개발한다는 것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 것이 현실인데요, 그래서 개발된 것이 ‘반응형 웹’입니다. 웹 사이트가 디스플레이의 크기에 따라 최적화된 구성으로 움직인다는 것이지요. ‘알아서 움직이는 웹사이트’라니, 말로만 들어도 뭔가 어려울 것 같고 비용도 많이 들 것 같지만, 그것을 손쉽게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워드프레스’입니다.
국내에서는 아는 사람만 안다고 하지만, 사실 세계의 모든 웹 사이트 중 1/3이 바로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다고 해요. 그만큼 다양한 사례와 템플릿을 보유하고 있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웹 템플릿 서비스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는 카페24, 가비아 등으로 개인도 웹사이트를 많이 개발하고 있고, 이들 또한 정말 많은 템플릿과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지만, 아쉽게도 ‘반응형 웹’에 대한 템플릿은 워드프레스만큼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과 제가 느낀 정말 주관적인 장·단점을 말씀드릴까 해요.
나에게 딱 맞는 워드프레스, 설치 하기
먼저 워드프레스 사이트(바로 가기)에 접속해서 가입합니다.
가입을 완료한 후 ‘웹 호스팅’을 설정해야 해요.(카페24, 가비아 등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설정을 완료했다면, 이제 템플릿을 구매해야겠죠? 템플릿 테마가 정말 풍부한 '테마포레스트(바로 가기)'에 접속해서 원하는 템플릿을 구매합니다.
구매를 완료한 후 이제 가입했던 워드프레스로 돌아가 설치만 하면 끝!
가입한 워드프레스로 접속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관리자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저기서 먼저 appearance(외모) 클릭!
appearance(외모) > theme(테마)를 클릭한 후,
위 이미지에서와 같이 ‘Add new theme(새로운 테마 설치)’ 클릭!
마지막으로 구매한 템플릿을 압축 풀지 않은 상태 그대로 설치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나에게 딱 맞는 웹사이트의 설치가 끝났습니다! 참 쉽죠~! 물론 템플릿을 고르는 데에 많은 시간이 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채워 넣는데에도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시간에 비하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 시간이겠죠?
워드프레스, 두 가지 단점
워드프레스는 이처럼 쉽고 많은 장점이 있지만, 그에 반해 몇 가지 큰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internet explorer’와 호환의 문제가 존재하는 것이지요. ‘워드프레스’는 웹 표준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기에 구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는 호환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많은 분이 구 버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으니 문제가 크겠지요.
두 번째 단점은 코딩 수정이 쉽지 않은 점! 물론 코딩 수정은 일반인이 하기 어렵지만, 웹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아주 사소한 코딩 수정 정도는 직접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분들도 워드프레스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어지간한 실력자가 아니라면 말이지요.
다만! 다양한 ‘플러그 인’이 존재하기에 굳이 코딩을 수정하지 않아도 원하는 페이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워드프레스’에 대한 개념만 알고 있다면 인터넷에 다양한 정보와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정말 손쉽게 나만의 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누구나 개성 있는 콘텐츠를 많은 이에게 공유할 수 있는 시대에 나에게 딱 맞춘 웹사이트를 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매력적인지요. 꼭꼭 숨겨만 뒀던 나만의 콘텐츠를 위해 오늘부터 웹 사이트 개발 한번 시도해 보는 건 어떠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