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5. 3.

PSY 때문에 울고 웃는 브랜드, 알랑가몰라~


지난 4월의 이슈이슈 핫이슈! 강남스타일에 이은 PSY의 신곡 젠틀맨, 뮤직비디오 한 번씩은 다 보셨겠죠? 전 정말 재미있게 봤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해지는군요. 싸이의 인기는 이제 비결을 넘어 성공신화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싸이의 저작권료는 600억 이상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4월18일 기준) 이는 강남스타일과 젠틀맨의 매출 추정액을 합한 값인데요. 작년 7월부터 올해 2월까지의 강남스타일 매출액만 해도 272억 7000만원이라고 하니 정말 놀랍죠? 너무 엄청나서 부러워하기도 민망한 수준이랄까요?


<4월 22일 공개된 젠틀맨 뮤직비디오 유투브 조회수 인포그래픽 / 출처 : 싸이 트위터>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예측을 하는 가운데, 싸이의 젠틀맨은 공개 80시간 만에 유튜브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했고, 신곡 공개 9일 만인 4월 23일 오전 10시 40분 2억 5백만 뷰를 기록하며 전작 강남스타일의 흥행기록을 가뿐히 넘어섰습니다. 이는 강남스타일보다 57일 빠른 성과라고 하네요.


현재 싸이와 젠틀맨은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즈의 톱 뉴 아티스트, 톱 스트리밍 아티스트, 톱 랩 아티스트, 톱 스트리밍 송, 톱 랩송, 톱 댄스송 (열거하기도 숨차네요. 헉헉!) 6개 부문 후보로 등록되었다고 해요. 파격적인 시상식 퍼포먼스, 완전 기대할게요. 싸이!


자, 그럼 젠틀맨으로 멋지게 컴백한 싸이를 응원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싸이 때문에 울고 웃는 브랜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벌써 뮤직비디오를 주의 깊게 보신 분들은 눈치채셨는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이건 예측 못하셨을 터! 브랜드 이야기를 고사성어로 풀어보겠습니다. ^^


白骨難忘 (백골난망) - 죽어도 잊지 못할 큰 은혜(恩惠)를 입음


하이트 진로


<출처 : 싸이 젠틀맨 뮤직비디오>


싸이의 자발적 PPL로 가장 큰 덕을 본 기업은 ‘하이트 진로’인데요. 하이트 진로의 소주 참이슬과 맥주 d는 뮤비 중간 포장마차 장면부터 등장해 마지막까지 계속해서 노출되죠. 이에 하이트 진로는 “싸이 콘서트 흥행과 '젠틀맨' 뮤직비디오의 전 세계적인 인기몰이로 최소 100억 원 이상의 마케팅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하이트 진로가 100억 원 이상의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는 것도 무리가 아닌데요. 지난해 10월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싸이가 8만여 관중 앞에서 무료공연을 펼치다 참이슬 소주를 벌컥벌컥 들이마시는 퍼포먼스를 펼쳐, 의도치 않게 간접광고 효과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 하이트 진로 홈페이지>


이후 하이트 진로는 싸이와 광고 계약을 체결했고, d는 올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판매량은 48%, 유흥주점 중병 판매량은 65%가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非戰之罪 (비전지죄) - 운수가 글러서 성공 못함을 탄식하는 말


OB맥주


하이트 진로가 싸이 효과로 기뻐하는 반면, 경쟁사인 ‘OB맥주’는 그 모습을 안타깝게 지켜볼 수 밖에 없게 되었는데요. 싸이가 하이트 진로 광고모델로 나서기 전, OB맥주의 카스 라이트 모델이었기 때문이죠. 



<출처 : 카스 라이트 홈페이지>


하지만 OB맥주는 “싸이와의 광고계약 종료는 다른 전략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싸이는 자신이 광고하는 제품을 알리는데 상당히 적극적이었다. 실제로 카스 라이트 광고모델을 할 때, 자신이 광고에서 입었던 근육 옷을 공연할 때 입기도 했다”고 설명하며 아쉬움은 없다(?)고 말했다고 하네요. (정말입니까? 확실해요?)


一飯之報 (일반지보) - 한 번 밥을 얻어먹은 은혜에 대한 보답


놀부NBG


<출처 : 싸이 젠틀맨 뮤직비디오>


젠틀맨 뮤직비디오 속에서 싸이는 ‘러닝 머신 속도 올려 넘어뜨리기, 커피 컵 밑 쳐서 흘리게 하기, 화장실 급한 이가 탄 엘리베이터 전 층 버튼 누르기, 아이들 축구공 멀리 차버리기, 앉으려는 여성 의자 빼서 넘어뜨리기’ 등의 놀부 캐릭터를 선보이는데요. 이 때문에 ‘놀부 싸이‘ 캐릭터에 대한 집중 보도가 이뤄지면서, 싸이가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종합외식기업 ‘놀부NBG’가 덩달아 홍보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놀부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기 전, 이미 CF 전속 계약을 체결해 싸이의 놀부 이미지를 구축해왔는데요. 놀부NBG는 싸이가 월드스타가 될 거라고 예상했을까요?


<출처 : 놀부NBG 공식 블로그>


놀부NBG 미래전략팀 권태우팀장은 "놀부는 전통적인 심술의 대명사이면서 동시에 대한민국의 꼬장꼬장한 자존심을 상징한다."며 "싸이가 최근 새롭게 선보인 젠틀맨의 흥행과 더불어 놀부NBG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꿈보다 해몽이네요~)


一心同歸 (일심동귀) - 합심하여 같은 목적으로 향함


CJ 한식브랜드 비비고


<출처 : 싸이고 비비고 홈페이지>


싸이가 CJ의 한식 브랜드 ‘비비고’와 함께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월드 투어에 함께 할 전속 쉐프를 모집하는 ‘Psygo bibigo’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최종 선발된 참여자는 4만 불의 월급은 물론, 5성 호텔 및 초호화 교통수단 등의 혜택을 누리며 싸이의 월드 투어에 한달 동안 전속 쉐프의 자격으로 함께하게 된다고 하니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죠? 누구나 지원가능 하다고 합니다. (에잇, 그럼 나도?)


"남녀노소 누구나 싸이의 전속 쉐프 모집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음식은 물론, 다양한 것들을 믹스 업(Mix up)해 보여 준다면 충분히 시선을 사로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비비고의 마케팅 디렉터 유제혁은 밝혔다고 합니다. 그는 "싸이는 춤이 가장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몸소 춤을 새롭게 만들어 보여주기도 했다. 이 역시도 강남스타일의 말춤처럼 매우 중독적일 것" 이라며 참여자 각자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비비고 동작을 보여줄 것을 당부했답니다. (아... 나는 춤을 못 춰서 지원 못 하겠구나...)


<출처 : 싸이 젠틀맨 뮤직비디오>


이 밖에도 싸이 덕분에 많은 홍보 효과를 누린 사례는 참 많은데요. 강남스타일과 젠틀맨 뮤직비디오에서 무한도전 멤버들의 활약은 여전했습니다. 또 강남스타일에 등장했던 포미닛의 현아를 대신해, 젠틀맨에서는 브라운아이드걸스의 가인이 전혀 부족하지 않은 섹시함을 보여주었죠. 게다가 젠틀맨 뮤비의 노란색 비키니녀로 이슈 되고 있는 모델 최소라는 ‘2012 도전 수퍼모델코리아’ 우승자라고해요. (제 지인이 친하다고 하는데요... 관심 있는 분 있나요? ㅎㅎ) 



<혹시라도 아직 젠틀맨 뮤직비디오를 못 봤을 당신을 위해! 뮤비 PLAY!>


싸이는 인물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 촬영지도 홍보했는데요. 엘리베이터 버튼을 마구 누르는 곳과 의자에 앉으려는 여성을 넘어뜨리는 곳은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 비키니 벗기기를 하는 곳은 고양종합운동장(Goyang Gym), 방귀를 모아 책보는 사람을 기절시키는 곳은 서울도서관이랍니다. 그 밖에도 싸이는 마포대교고양 원마운트 골프장 등에서 단체로 시건방춤을 보여줬답니다. 


스타 파워를 실감하게 해주는 싸이! 앞으로도 정말 많은 기대가 됩니다~ 강남스타일의 기록을 깨는 자는 싸이 본인밖에 없을 것 같네요. 강남스타일을 넘어서는 대활약, 꼭 보여주세요! 싸이 본인은 물론, 싸이와 함께하는 사람들도 대박 나시길 바랄게요! WET! P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