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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인턴이 뜸했던 윤디자인연구소 타이포디자인센터(이하TDC)에 올해는 무려 3명의 인턴이 다녀갔답니다. 기존의 인턴→입사의 수순이 아닌 학생 신분으로 두 달의 방학기간 동안 인턴 생활을 거쳤는데요, 모처럼 젊은이(?)들의 열정과 패기, 젊음을 함께 느낄 수 있어 저희들에게도 모처럼 자극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3명의 인턴에게 윤디자인연구소 타이포디자인센터의 인턴 체험기를 들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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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디자인센터 인턴 인터뷰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박권웅: 안녕하세요! 저는 건국대학교에서 시각정보디자인을 전공하고 있는 박권웅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건국대학교 타이포그라피 소학회 <뜻>과 한글 타이포그라피 대학생 연합회 <한울>에서 기획도 함께 맡고 있어요.


박영남: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sadi 3학년에 재학 중인 박영남입니다.


한동훈: 안녕하세요. 저는 국민대 시각디자인학과 3학년 재학중이며, 글자와 글자의 모양, 글자를 다루는 모든 것에 관심이 많은 한동훈입니다. 방학이 벌써 끝나가서 아쉽습니다.




Q. 윤디자인연구소에서 인턴을 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나요?

박권웅: 저는 저학년 때부터 타이포그라피에 관심이 많았어요. 처음엔 편집이나 북디자인 작업을 주로 하다가 점점 더 심화된 공부를 하다 보니, 한글 디자인이나 레터링 영역까지 관심이 많아지면서 제대로 경험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마음에 혹시나 인턴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지 저의 솔직한 마음을 담아 윤디자인연구소에 메일을 보내게 되었고, 다행히도 그런 자신감이나 열정을 높게 사주셔서 인턴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


박영남: 저희 학교는 일년에 총 3학기인데, 3학년 2학기에는 인턴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회사를 알아보던 중 교수님의 추천으로 윤디자인연구소에 지원을 했습니다.


한동훈: 공부할 때, 학교와 다르게 회사는 무엇을 주로 다루는지 궁금하기도 했고, 전문적인 지식없이 작업을 하려다 보니 미숙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제대로 된 경험을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하던 차에, 이지원 교수님과 윤디자인연구소 박윤정 타이포디자인센터장님이 좋은 기회를 주셨습니다.




Q. 인턴을 하면서 기억에 남았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박권웅: 아무래도 첫 글꼴 시안에 들어갔을 때가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아요. 그 때 모르는 부분에 대하여 질문을 하면 선배님들이 다른 일 다 제쳐두고 정말 자세히, 그리고 정말 열심히 알려주셨어요. 그 시기에 가장 많이 배운 것 같아요. 그리고 윤디자인 인턴을 하기 전 개인작업을 하면서 궁금해했던 부분을 말끔히 해결하고 알아가는 즐거움과 희열도 상당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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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의 인턴이 참여한 윤고딕700 한자 검수


박영남: 많은 것들이 기억에 남아있는데, 그 중에서도 처음 검수작업을 하던 때가 생각납니다. 검수작업은 간단하게 말하면 서체가 정식으로 출시되기 전에 잘못된 점이 없는지 마지막으로 검사하는 일입니다. 평소 타이포그라피를 좋아하고 여러 서체에 관심이 많았던 제 입장에서는 아직 세상에 공개되지 않은 폰트의 생김새를 한 자 한 자 자세히 보면서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슴에서 두근거림이 느껴질 정도로 설레면서 서체를 검수했던 기억이 납니다.


한동훈: 사실 많지만 제일 기억나는 것 하나만 꼽자면, 지금은 회사를 그만 두고 다른 길을 가시는 분이 먹을 것을 사가지고 안부를 전하러 온 적이 있습니다. 환영하는 분위기에서 재미있게 이야기하고, 퇴근 후에는 한데 모여 시원한 맥주 한 잔을 기울였습니다. 사실 회사를 그만 둔다는 것이 마냥 좋은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스스럼 없이 모이고 앞날을 빌어 주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Q. 인턴을 하기 전과 후, 윤디자인연구소에 대한 생각은 어떻게 바뀌었나요?

박권웅: 글꼴 작업이라는 것이 워낙 전문적이고 장엄한 느낌이어서 그런지 첫인상은 굉장히 무거웠어요. 하지만 막상 인턴을 해보니 디자이너의 연령층도 굉장히 낮고, 매우 젊은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그리고 한글은 함부로 범접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한글에 디자인을 입혔을 때 얼마나 사람들에게 친근하고 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윤디자인연구소에서 보게 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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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권웅 인턴의 회의 참여 모습


박영남: 디자인을 배우면서 하나의 서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다고 막연히 생각했었는데, 인턴 과정 중 실제로 작업하는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니 평소에 생각했던 것보다 폰트를 디자인하는 일이 훨씬 더 만만치 않은 일이라는 것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인턴을 하기 전에는 윤디자인연구소는 단지 유명한 폰트제작회사라고만 생각했는데 앞으로 윤디자인연구소라는 이름을 듣게 될 때는 인내심과 함께 열정을 가지고 한 자, 한 자 정성을 기울여서 서체를 디자인하는 선배님들의 모습이 생각날 것 같습니다.


한동훈: 밖에서 바라본 윤디자인연구소는 어둠 속에 싸여 있는 회사 같았습니다. 서체 디자이너 개개인이 알려진 것도 아니고, 선배들은 윤폰트를 비밀리에 공유하는 등.. 지금은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일단 사무실 분위기 자체가 가라앉기보다 웃음이 많습니다.




Q. 짧은 기간이긴 하지만, 잠깐 맛본 서체 작업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요?

박권웅: 흥미나 재미 위주의 한글 디자인만 하다가 여기에 와서 미쳐 몰랐던 한글 디자인의 엄청난 영역을 보니 처음에는 현기증이 날 정도였어요.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래서 더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처음 시작과 방향을 어떻게 하는 지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윤디자인연구소은 제가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알아야 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도 잘 알려주었어요.


박영남: 디자인에 있어서 서체 디자인은 여러 갈래의 디자인 분야에서 작은 부분일 수 있지만, 어떤 서체가 쓰였는지에 따라 그 디자인의 분위기와 느낌에 확연한 차이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서체 디자인은 쉽게 간과할 수 없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특히 서체 디자인은 모두에게 익숙한 문자를 다루기 때문에 잘 만들면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읽히고 거부감이 없지만, 조금만 이상해도 보기에 어색하고 눈에 띄기 때문에 어느 디자인 분야보다 신중하고 세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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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남 인턴이 참여한 포스터


한동훈: 타이포그래피의 영역 안에서, 서체 디자인은 나노 타이포그래피에 해당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말 그대로 나노의 영역까지 파고들어가서 살피지 않으면 어렵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타이포디자인센터에 계신 분들은 한마디로 디지털 시대의 진정한 '장인'입니다.




Q. 인턴을 하면서 얻은 것이 있다면요?

박권웅: 가장 크게 얻은 것이라면 글꼴을 좀 더 제대로 볼 줄 알게 되었다는 거에요. 이게 왜 좋은 글꼴인지, 이게 왜 적절한 것인지 스스로가 좀 더 명확한 기준이 생겼다라고 할까요? 사실 한글디자인에 대한 수업이 있는 학교가 많지 않거든요. 기존에 있던 서체를 골라 지면에 편집을 하면서도 ‘과연 이게 맞는 것일까?’라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었거든요. 앞으로 제가 서체 분야의 더 일을 하게 될지, 아니면 관련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될지 모르는 일이지만 무언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얻은 것 같아요. 


박영남: 참 많은 것을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였는데, 이런 많은 점들을 재미있게 알려주신 좋은 선배님들을 만나서 더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로 도와가면서 인턴 생활을 같이 한 권웅이와 동훈이를 만난 것도 저에게는 행운이었습니다.


한동훈: 일단 제가 어려워했던 프로그램을 다루는 법이나 서체를 디자인하는 요령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직장 생활에 필요한 시간 계획이나 마인드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회사 선배님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한 분 한 분이 몇 년 이상씩 이 분야에서 갈고 닦은 전문가인데, 단 두 달 동안에 그 전문가 수십 명이 제 이름을 알게 됐다고 생각해 보세요. 아, 그리고 저와 같이 인턴 생활 했던 분들을 알게 된 것도 수확입니다. 저와 같은 길을 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그 자체로 큰 힘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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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훈 인턴이 작업한 해부학 레터링



Q. 마지막으로 인턴을 마치며, 하고 싶은 한마디는?

박권웅: 두 달이라는 시간 안에서 사람마다 느끼는 것은 전부 다르겠지만, 저에게 있어서는 과거 몰랐던 문제의 해결과 앞으로 미래에 대한 방향의 답을 얻을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정말 잊지 못할 경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영남: 많이 미숙한 점에도 불구하고 항상 재미있고 유쾌한 분위기로 인턴 생활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신 윤디자인연구소 선배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윤디자인 화이팅! :-D


한동훈: 서체는 쌀이고, 그 쌀을 요리해서 밥상의 모양을 짜는 것이 그래픽 디자인입니다. 쌀은 우리 주변에 정말 흔하지만, 그런 쌀 없이 우리는 살아갈 수 없는 것처럼, 서체는 참 중요해요. 인턴 과정을 통해 농사 짓는 과정을 직접 체험했으니 앞으로는 한 글자, 아웃라인 곡선 하나 하찮게 다루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바쁜 와중에도 초보적인 질문에도 한 번의 짜증 없이 많이 도와주신 선배님들도 잊지 못할 겁니다. 상수역 인근 맛집이 비싼데 밥도 많이 사주시고 말이죠. 한마디라고 했는데 음악 프로그램 1위 소감도 아닌 것이 너무 길군요. 그래도 그만큼 감사한 것이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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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에 있었던 타이포디자인센터 회식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3명의 인턴 모두 열정적으로 정말 열심히 해주었답니다. 이 자리를 빌어타이포디자인센터 디자이너들도 열심히 해주어 감사한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네요. 앞으로 어디를 가던지 멋진 디자이너가 되길 바라며, 이상으로 윤디자인연구소 타이포디자인센터의 인턴 체험기를 마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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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윤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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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인턴짱 2014.10.23 16: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슨 인턴들이 말을 이렇게 잘하는지,,디자이너가 아니라 작가지망생을 뽑으신거 아니죠?ㅎㅎ 글을 읽다보니 뭔가 초심으로 돌아가는 느낌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2. it4444 2014.10.30 18: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윗 분과 같은 생각입니다. ^__^ 글솜씨로 면접보나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