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9. 5.

아름다운 간판과 거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

출처: 플리커 travel oriented (CC BY-SA)



삼청동, 홍대 그리고 가로수길의 공통점은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라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거리의 기능이 단지 ‘정보를 인지하게 하는 것’에 머물렀다면, 지금은 더 상위의 개념으로 ‘도시의 문화’를 표현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죠. 오늘은 아름다운 간판과 거리 문화를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조화를 위해 서로 양보할 수 있는 문화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

Rue Sainte-Anne, Québec, Canada / 출처: 플리커 Pierre-Olivier Fortin (CC BY)



전 세계적으로 간판과 거리가 아름다운 도시의 특징은 간판을 최소화하면서 거리의 풍경을 최대한 살려주는 데에 있습니다. 캐나다와 독일, 일본 같이 최근 우리나라 거리의 간판도 조금은 더 작아지고, 주변 환경에 자연스레 녹아들 수 있도록 정리하는 추세랍니다. 너도나도 큰 간판을 걸어 자신의 가게를 돋보이게 하고자 하던 상점의 주인들도 조금씩 전체적인 거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에 공감하며 한 발씩 양보하려는 노력이 결실을 이루고 있는 것이죠.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

 Freiburg Street, Germany / 출처: 플리커 Ken Hawkins (CC BY)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

Shopping street in Gion, Kyoto, Japan / 출처: 플리커 Maarten Heerlien (CC BY)




거리만의 고유 문화를 담아내기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

인천 중구 삼치거리 간판조성 계획 / 출처: 인천시 인터넷신문 <i-view>



한 디자이너는 거리의 간판에 대해 “오래된 간판을 유지하는 게 더 나아 보이는 것과 새롭게 디자인을 정리해야 하는 것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했는데요, 아름다운 거리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 옛 것은 모두 버리고, 새로운 디자인만을 입혀야 하는 것만은 아니랍니다. 각 거리만의 문화와 배경에 따라 거리의 간판을 정비하는 방법도 달라져야 하는 것이죠.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

2011년도 서울시 좋은간판 대상 ‘진양건어’, 서울서체를 활용하여 제작했다.

출처: 서울좋은간판 홈페이지 (바로 가기)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거리의 경관을 아름답게 만들고자 하는 시도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요,대구에 조성된 ‘김광석 벽화거리’처럼 테마를 잡고 개발한 거리나, 건물을 가린 나무를 재배치해 거리 경관을 개선한 사례, 일목요연하게 시민의 시선에서 정리한 간판 등 국내의 거리도 이제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개선 되고 있답니다.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

김광석 거리 / 출처: 플리커 in Q park (CC BY-NC)



간판과 거리를 정비할 때, 그 거리에 종사하는 업주와 지역 시청관계자, 간판 디자인 회사 그리고 지역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충분히 의견을 조율한다면 경관의 개선 이외에 다른 효과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이렇게 할 경우, 거리만의 이야기와 콘텐츠가 재조명되면서 상권의 경쟁력이 활성화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3대째 이어져오는 어느 집만의 이야기, 창업의 꿈을 이룬 아주머니, 그 동안 잘 안보였으나 비용 때문에 미루다 좋은 간판을 마련하게 되어 행복한 사장님까지•••. 거리 곳곳의 이야기가 그 지역만의 거리 문화를 형성하고, 상들의 화합을 장려한다면 사람들이 오고 싶은 거리로의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름다운 간판을 마케팅으로 활용


얼마 전 디자인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가게의 간판에 큰 투자를 하고자 하는 분을 만났습니다. 불과 1년 전, 약 천 만원의 비용을 들여 간판을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지금보다 더 아름다운 간판을 통해 더 많은 손님이 가게를 찾는다면 기꺼이 간판을 다시 디자인 할 의사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대부분의 상점이 ‘디자인’보다는 당장의 ‘생계’가 먼저인 곳이 대다수이겠지만, 디자인을 마케팅의 일환으로 생각하는 기업이나 업주들을 통해 거리의 간판은 개선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간판 / 출처: 경기도 공식 블로그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

[위] 전용서체를 통해 일괄된 간판을 제작한 이니스프리, 

[아래]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의 봉평장 개선사업 /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바로 가기)



어느 날 보도블록을 뒤엎고 있는 걸 보면 왜 그럴까 하는 생각이 들 듯, 아무런 소통 없이 LED간판으로 일제히 바뀌어 버린 거리를 볼 때면 무언가 아쉬운 마음이 들곤 합니다. 거리의 콘셉트와 디자인 결과에 대한 좋은 사례는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간판과 거리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한가지는 거리를 정비하는 과정에서의 ‘소통’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간판, 강병호, 거리문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김광석 벽화거리, 도시경관, 서울시 좋은간판,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윤디자인, 윤서체, 삼청동, 홍대, 가로수길, 이니스프리, 현대카드, 봉평장, 봉평장 개선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