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폰트디자이너 한선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도소프트 전용서체인 ‘고도체를 소개할까 합니다. 전용서체, 이제 익숙한 단어죠? 글자나 문구 하나만으로도 어느 기업인지 인식되고,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는 수단으로 많은 기업이 전용서체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고도체의 경우 제567돌 한글날을 기념해 무료로 배포한 서체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서체랍니다.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글자의 종수 및 두께


고도체는 글자의 특징을 부각하여 제작하되, 문자로서 가장 기본적인 읽힘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제작해야 한다는 점을 되새기며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고도소프트 전용서체는 Medium, Bold 총 2종으로 구성했습니다. 한글은 유니코드(Unicode) 기반의 2,350자(추가자 129자)를 지원하며, 영문(Basic Latin) 95자, KS심볼 986자를 지원하고 있답니다.



 



디자인 컨셉


고도소프트의 기업이념을 표현하고자 자소마다 다이아몬드를 연상시키는 디자인 요소를 기초로 고객에 대한 변하지 않는 마음과 열정을 담아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으로 개발했습니다. 그림에서의 ‘ㄹ’, ‘ㅂ’자의 왼쪽하단의 굴림이 살짝 독특한 느낌인 것 보이시죠? 고도소프트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한글과 영문디자인 모두 안정적인 형태와 공간감을 기반으로 판별력과 높은 가독성을 유지하는데 중점을 두어 디자인했답니다.




 

형태적 특징


모든 한글 자소의 디자인을 직선으로 시작하여 곡선으로 끝나도록 디자인했는데, 이는 앞선 생각으로 나아가는 고도소프트의 기업 이념을 담아 디자인했답니다. 한 글자, 한 글자 기업과의 연관성을 보면서 바라보니 흥미롭지 않나요?


영문디자인의 경우 한글 자소의 특징을 적용하여 디자인했는데요, 한글과 같이 쓰였을 때 통일성을 높이기 위함 이랍니다. 안정적인 디자인과 공간감은 정직한 고도소프트의 이미지와도 많이 닮아있다는 점~!!





고도체의 경우 글자마다 적정폭(가변폭)을 적용하여 문장 작성시 글의 흐름이 좋습니다. 안정적인 네모틀을 기반으로 제작한 고도체는 민글자 중심으로, 약간의 탈구조를 가미하여 주목성을 높였는데요, 따라서 제목용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서체랍니다.



빨간색 부분은 글자의 폭 / [위] 고도체 Medium, [아래] 고도체 Bold




생활 속 고도체 찾아보기


TV CF, 버스나 지하철, 인터넷 광고, 지면광고, 패키지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 곳곳에 자리잡은 고도체!! 자료 수집을 위해 서점을 갔을 때, 점심을 먹고 돌아오는 길, 출근길 버스를 기다리는 순간 등 다양한 곳에 쓰여진 고도체를 발견할 때가 디자이너로써 가장 뿌듯한 순간이었답니다.


 






사용금지 규정을 지켜 사용하자


고도소프트의 전용서체는 무료로 배포하고 있어 많은 분이 사용하고 있답니다. 이에 따라 간혹 폰트를 변형해서 사용하거나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요. 따라서 다음과 같은 규정으로 고도소프트 전용서체가 왜곡되거나 변경되는 등의 이미지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용금지 규정을 알려드릴게요. 아래의 그림은 고도소프트 전용서체가 잘못 적용된 경우를 제시한 것으로, 이를 참고하여 고도소프트 전용서체의 왜곡 및 변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많은 배려 부탁 드립니다.





한 벌의 서체는 서체 디자이너의 많은 테스트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로 본연 그대로를 썼을 때 가장 아름답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를 받아 사용해보세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윤톡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yeong 2014.08.11 1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도체, 볼수록 정감가고 예쁜 서체인것같아요. :-)

  2. 2014.10.19 2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BlogIcon 배틀크루저 2016.03.15 19: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맨 밑에 있는 피자가게 사진 보면 고도체에 테두리 적용해서 쓰는 것 같은데요??

    고도체 테두리 적용 금지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