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5. 8.

타인의 작품 당당하게 훔치기! 텐콜렉션(Ten Collection) 프로젝트

 

 

타인의 작품을 살펴보는 것은 디자인 실력을 향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작품을 보다 보면 ‘도대체 이러한 효과는 어떻게 만들어낸 걸까?’, ‘이 부분은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라는 의문이 들게 마련이죠. 혼자서 머리를 골똘히 싸매고 고민하다가 그 작품을 만든 사람에게 직접 물어봤으면 하는 생각도 수 없이도 들곤 하셨죠? 그래서 이런 궁금증을 확 날려버릴 수 있도록 100층 이상의 레이어가 고스란히 살아있는 디지털 그래픽 작품을 무료로 공개, 배포하는 포토리아(Fotolia)의 텐콜렉션(Ten Collection)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텐콜렉션(TEN Collection): 포토그래피&그래픽 디자인 노하우 무료 교육 기회

 

텐콜렉션은 포토리아가 진행하고 있는 무료 디지털 아트 교육 프로젝트로, 포토그래피와 그래픽 디자인 노하우, 테크닉을 세계 유명 사진작가와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배울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텐콜렉션이 다른 프로젝트와 차별되는 점은 단순한 작품 감상 기회뿐만 아니라, 참여 아티스트가 직접 완성한 사진 파일과 그래픽 아트웍 작품을 PSD 원본 소스 파일로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작품 제작에 사용된 포토그래피 및 그래픽 디자인 노하우 및 툴을 살펴보고 배울 기회를 제공한답니다. 또한, 참여 아티스트가 직접 작품 제작 과정을 친절하게 설명하는 튜토리얼 동영상도 같이 제공된다고 하니, 더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해 볼 수 있겠죠?


 

Ten By Fotolia Season 2 - Soongyu Gwon (South Korea) – Tutorial / 출처: TENbyFotolia


2014년 진행되는 텐콜렉션 프로젝트에는 전 세계 10개국 출신의 10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하고 있으며, 각각의 작품은 1명의 사진작가와 1명의 그래픽 디자이너로 구성된 아티스트 듀오의 콜라보레이션 작품이라고 해요. 그래서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두 아티스트의 첫 만남부터 협업 작품을 위해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필요한 사진을 촬영하고 이 사진을 바탕으로 최종 작품이 완성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비디오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답니다. 파일 무료 다운로드는 텐콜렉션 프로젝트 웹사이트(바로 가기) 에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텐콜렉션 프로젝트가 더욱 흥미로운 것은 아티스트의 비밀 노하우가 담긴 작품 PSD 파일이 한정된 기간 동안만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5월의 아트웍 작품은 5월 9일 오전 10시부터 5월 11일 오전 10시까지 단 48시간 동안만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5월의 텐콜렉션 작품: 완벽한 신체에 대한 숭배?

 

 

완벽한 신체를 가지기 위해서 우리는 얼만큼 고통받고 어디까지 포기해야 하는 걸까요? 5월의 텐콜렉션 작품인 <Clean Inside>가 던지는 질문입니다. 신체의 아름다움이 그 어느 것보다도 ‘숭배’받고 있는 트렌드는 미디어에 의해 조장되어왔죠. 기도나 고해성사를 통해 내면을 깨끗이 하던 과거와 달리, 다이어트, 피트니스 클럽에서 자신을 고문하기 위해 기꺼이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되었고, ‘바이오’, ‘오가닉’이라는 이름만으로 비싼 가격표가 붙은 음식만을 섭취하는 극단적인 라이프 스타일이 보다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순교자처럼 고통받으면서, 자신의 깨끗한 장기를 마치 숭고한 우상인 것처럼 자랑스럽게 보여주는 작품 속의 아름다운 그녀를 통해 현대 건강과 뷰티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와 모순을 꼬집습니다.

 

 

Lucia Giacani & Mateusz Chmura - Teaser / 출처: TENbyFotolia


5월의 텐콜렉션 작품인 <Clean Inside>는 사진작가 루치아 지아카니(Lucia Giacani)와 그래픽 디자이너 마테우츠 스무라(Mateusz Chmura)의 콜라보레이션 아트웍입니다.

 

 

루치아 지아카니(Lucia Giacani) : 패션과 초현실주의의 접점

 

출처: http://luciagiacani.com

 

루치아 지아카니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활동하고 있는 프리랜서 사진작가랍니다. 루치아는 10대 시절, 마을의 버려진 건물에서 친구들과 사진을 찍으면서 사진에 대한 열정을 키웠고, 수년 후, 자신만의 초현실적이고 독특한 작품을 Vanity Fair, Vogue Gioiello, Vogue Pelle와 같은 유명 패션 잡지를 통해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루치아의 아름다우면서도 강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이 궁금하다면, 루치아의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마테우츠 스무라(Mateusz Chmura): 구름 속을 산책하는 디자이너

 

출처: https://www.behance.net/matcloud

 

마테우츠 스무라는 폴란드 출신의 프리랜서 그래픽, 제품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포토그래퍼랍니다. 구름을 뜻하는 그의 성을 따서 ‘MatCloud’라고도 불리는 마테우츠는 마치 구름 속을 산책하듯이 상상하는 것을 즐긴다고 해요. 국립 오페라 하우스의 무대 장식가로 일하던 아버지 덕분에 당시에 보았던 다양한 무대 장식과 소품으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고, 지금도 그것들을 떠올리며 작품을 만들기도 합니다. 마테우츠는 2D, 3D, 포토그래피, CGI, 스케치, 조각, 페인팅 등 다양한 테크닉을 결합하여 존재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멋지게 구현해내는 것으로 유명하답니다.

 

 

푸짐한 상품이 걸려 있는 콘테스트


5월 12일부터 31일까지, 텐콜렉션 5월 작품을 열심히 공부하고 응용하여 텐콜렉션 아티스트에 당당하게 도전해보세요. 제출된 작품은 텐콜렉션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통해 공유되니, 전 세계에 자신의 실력을 뽐낼 기회이기도 합니다! 콘테스트는 사진 콘테스트와 그래픽 디자인 콘테스트의 2가지 분야로 진행됩니다. 콘테스트 참여를 위해서는 텐콜렉션 페이스북 페이지(바로 가기)에서 콘테스트 앱을 클릭하거나 텐콜렉션 콘테스트 페이지(바로 가기)를 방문하세요.

 

 

1. 사진 콘테스트
해당 월의 텐콜렉션 사진작가의 촬영 기법을 이용해서 멋지게 촬영한 사진을 제출하세요. 제출 파일은 포토그래피 테크닉 만으로 완성된 작품이어야 합니다.

 

2. 그래픽 디자인 콘테스트
해당 월의 테마로 근사한 그래픽 디자인 작품을 만들어 제출하세요. 텐콜렉션 아티스트에 의해 사용된 이미지가 제공되며, 그중 3장이 최종 작품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콘테스트 상품으로는 Adobe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이용권, Wacom Intuos 타블렛, Fotolia 이미지 이용권 등, 포토그래퍼/디자이너에게 유용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등으로 준비되어 있답니다.

 

 

2014년 말까지 계속되는 텐콜렉션

 

텐콜렉션은 2개월에 한 번씩 새로운 아티스트와 새로운 작품으로 진행된답니다. 매 홀 수 달마다 새로운 작품의 PSD 원본 소스 파일과 튜토리얼 비디오가 공개되니 2014년 말까지 새로운 기법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겠죠? 특히 11월에는 한국의 사진작가가 참여한다고 하니 더욱 기대되네요!

 

 

타인의 작품과 노하우, 텐콜렉션을 통해 당당하게 훔치고 작품에 응용해서 자신의 실력을 쑥쑥 키워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