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머릿속에 떠오르는 브랜드, 다들 몇 개 있으시지요? 아이폰, 나이키, 스타벅스, 코카콜라, 무인양품, 몰스킨 등 다양한 브랜드 중 선호하는 것은 다르지만, 해당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느껴지는 고유의 이미지는 비슷할 거예요. 오랜 기간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와 느낌, 아이덴티티를 소비자의 마음에 심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랍니다. 이런 과정을 바로 ‘브랜딩’이라고 부르지요.


요즘처럼 브랜드가 넘쳐나는 시대에 더욱 치열하게 느껴지는 브랜딩의 중요성, 브랜드를 대하는 소비자의 태도 변화 때문일 거예요. 이제 소비자는 과장되고 인위적인 광고보다는,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여 느끼고 교감하며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스스로 정립하고 있습니다. 꼭 비싸고 좋은 품질의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고유의 정체성과 그 정체성을 잘 표현한 디자인, 철학, 이념 등을 느끼고 인지하며 자신에게 알맞은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이지요. 이에 따라 기업들은 고객이 브랜드 가치를 더욱 더 명확히, 피부에 직접 닿게 하려고 갖은 노력을 하는 것이랍니다. 점점 진화하는 브랜딩 시대, 브랜드 전문가가 되기 위한 필독서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필독서 01 

디자이닝 브랜드 아이덴티티



저자: 앨리나휠러, 역자: 유승재, 출판사: 비즈앤비즈, 2012



<디자이닝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전쟁에서 승자가 되기 위한 핵심 전략 및 성공을 약속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하는 법을 다루고 있어요. 책의 저자인 앨리나휠러는 미국의 유명 브랜드컨설턴트로서 이미 많은 브랜딩 관련 서적들을 출간한바 있습니다. 이 책이 가진 큰 장점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용어를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것은 물론, 세계 유수 기업들의 브랜드 성공사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해당 기업의 철학과 브랜딩 프로젝트를 담당한 디자이너 및 브랜드 관리자들의 목소리를 빌려 더욱 현실성 있게 설명해준다는 것이 차별화된 점입니다.



필독서 02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9가지 법칙


저자: 이랑주, 출판사: 인플루엔셜, 2016



대한민국 브랜딩 업계의 대표인물 중 한 명인 이랑주 저자는 죽어가는 곳도 살리는 ‘미다스의 손’으로 불립니다.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에서는 이랑주 저자가 경험한 크고 작은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과 함께 브랜딩 성공비결 9가지 법칙을 요약해 두었습니다. 아마도 깊은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사례집이자멘토서적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브랜딩 전문 서적들이 많이 있는데요, 위의 두 서적이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하고 재미와 흥미를 느끼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브랜딩 관련 서적이라 생각되어 소개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잠깐, 저희 윤디자인그룹 또한 비주얼 브랜딩의 일환인 폰트 디자인 외 네이밍, 로고 디자인 등과 같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을 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뿐만 아니라 유수의 기업 및 브랜드들과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VMD, 이벤트, 캠페인, 광고 등 브랜드 경험을 아우르는 토탈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천해드린 서적들을 통해 새롭게 브랜딩에 흥미를 느끼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브랜딩의 A to Z를 경험할 수 있는 윤디자인그룹의 신규 인력 채용에 관심을 가지셔도 좋을 것 같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윤톡톡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