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1. 24.

비콘(beacon)! 근거리 무선 통신의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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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점심시간 박과장은 점심을 먹고 계산을 할 때 특정 어플을 설치하면 쿠폰을 찍어 준다고 하는 종업원의 말에 어플을 설치했습니다. 정말로 스마트폰 위로 도장을 쿡 하고 찍으니 앱에 있는 쿠폰에 도장이 콱! 하고 찍히는 것이었습니다.


“어라? 저 도장이 뭐길래 어떻게 내 핸드폰에 도장이 찍히는 것이지?”


그냥 NFC를 이용해서 도장을 찍는 구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이폰도 도장을 쿡 하고 찍으니 콱! 하고 도장이 찍히는 것이었어요.


“아니, 아이폰에는 NFC기능이 없을 텐데 저 폰이 여기에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음식점의 Wi-fi에 내 폰을 접속 한 것도 아니고, GPS는 오차가 50m정도 발생하기 때문에 GPS를 이용한다면 50m안의 모든 스마트폰에 도장이 찍히는 일이 발생하거든요. 오늘은 근거리 무선 통신의 새로운 혁명인 비콘(Beac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FC와 블루투스


스마트폰에 찍힌 도장이 어떤 원리로 가능했는지 점점 더 궁금해져 가지만, 일단 NFC가 무엇이고 이것을 이용하면 왜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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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techmoran.com/



NFC(Near Field Communication)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RFID의 하나로 13.56M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근거리 무선통신 모듈로 10cm의 가까운 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0~20cm정도의 거리에서 통신을 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폰을 부딪혀서 전화번호를 교환한다던지, 유리벽 너머의 사람끼리 폰을 마주대며 사진을 전송하는 CF도 있었듯이 폰과 폰 혹은 폰과 결제시스템, 마켓, 여행정보, 출입통제, 잠금장치 등 광범위하기 활용되고 있는 장치이다.


NFC가 뭔지 알았다면, 어떻게 내 폰의 위치를 파악했나 하는 점은 쉽게 유추할 수 있어요. 바로 도장의 정보를 NFC를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다운받아서 서버로 보내면 이미 그 어플 서버에 도장 ID가 등록 되어있을 것이고, 해당 ID의 매장의 쿠폰에 도장을 찍어 주면 되는 거예요. 


하지만 지금의 아이폰6는 NFC기능이 있지만 이전까지는 NFC가 달려 있지 않았는데, 그 아이폰에서도 도장이 찍히고 있는 것이었어요. 혹시 블루투스 통신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우선 간단하게 블루투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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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www.Bluetooth.com



블루투스(Bluetooth)


블루투스는 ISM 대역인 2.45GHz를 사용한다. 버전 1.1과 1.2의 경우 속도가 723.1kbps에 달하며, 버전 2.0의 경우 EDR(Enhanced Data Rate)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를 통해 2.1Mbps의 속도를 낼 수 있다.


블루투스는 유선 USB를 대체하는 개념이며, 와이파이(Wi-Fi)는 이더넷(Ethernet)을 대체하는 개념이다. 암호화에는 SAFER(Secure And Fast Encryption Routine)+을 사용한다. 장치끼리 믿음직한 연결을 성립하려면 키워드를 이용한 페어링(pairing)이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것도 간단히 설명하면 10m의 거리를 연결할 수 있는 근거리 무선 통신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무선헤드폰, 이어폰, 미아방지, 게임 등에서 활용 중이죠. 블루투스는 페어링이라는 단계가 있어서 연결할 때 서로 키워드를 입력하고 이 단계를 통과해야만 서로 통신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아이폰에 도장을 찍을 때 페어링 단계가 있었는가 생각해보니 그렇지도 않더라고요. 그 순간 번쩍하며 떠오른 생각 하나!!


“아~! 이게 바로 요즘 떠오르는 비콘(Beacon)을 사용한 것인가 보구나!”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가는 비콘



비콘(Beacon)


반경 50m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메시지 전송, 모바일 결제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근거리통신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특정 장소에서 안내 서비스, 모바일 쿠폰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저전력으로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량도 적으며, 실내에서는 GPS보다 정교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개인정보 수집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사용자의 동의가 필요 없다는 특성상 원치 않는 스팸들이 사용자에게 전송될 수 있다.



비콘을 활용한 쇼핑 / 출처: Estimote



위 영상을 설명 하자면 백화점이나 상점에 방문했을 때 각 구역마다 비콘이 설치가 되어있어서 해당 앱을 실행하고 있을 경우 비콘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상품의 정보, 쿠폰 정보, 가격, 사용자 평가, 원산지 등의 정보를 보여 주는 기능을 하고 있어요. 이 밖의 활용으로는 해당 고객이 어떠한 상품에 오래 머물러 있는가 어떠한 상품을 구매했는가 등의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다음에 그 고객이 방문 했을 경우 입구 광고판에 추천 상품의 광고를 내 보낼 수 있답니다.


예를 들자면 여성 고객이 매장에 들어온다면 입구에서 보이는 커다란 광고판에 화장품의 광고가 나오고 남자 고객이 들어오면 면도기, 넥타이 등의 남성용 상품으로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죠. 또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쿠폰정보가 있는 비콘을 매장앞에 설치 할 경우 해당 스마트폰으로 자동으로 쿠폰이 배달되며 고객을 매장으로 유도할 수도 있어요.



고객 유도 비콘의 사례 / 출처: Syrup 시럽 유투브




그렇다면 왜 NFC나 Wi-Fi 기술이 있을 때 이런 서비스를 하지 못했는가?


NFC는 신호거리가 10cm로 너무 작아서 안되고, Wi-Fi는 가능합니다. 실제로 공유기의 Wi-Fi를 비콘과 같은 기능을 하게 만든 국내 업체가 있는데요, 공유기 가격이 저렴해야 하고 Wi-Fi로 상태를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채널도 10개가 넘는 문제가 있었어요. 이 모든 문제를 노력 끝에 해결해서 상품화 시켰지만 한 가지 문제가 더 있었답니다. 바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절반이 Wi-Fi를 켜고 다니지 않는 다는 점!! 모든 고객들이 Wi-Fi를 켜고 다녀야 의미가 있지만 절반 정도만 켜고 다니기 때문에 완벽한 데이터를 얻을 수 없었던 것이죠. 특히 Wi-Fi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 소모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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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lifestream-creations.com/



그럼 비콘은 어떤 기술을 사용할까요? 바로 블루투스의 BLE를 사용한답니다.


BLE(Bluetooth Low Energy)

Bluetooth 4.0 에서부터 소개된 핵심 기술이며, 특징은 저전력을 사용한다.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인해 이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 낼 수 있는 제품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최근에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의 제일 큰 특징은 바로 저전력입니다. 이것은 3.0에 비해 최대 90%정도 적은 전력량을 사용하는데요, 이 정도 전력 소모는 스마트폰에 BLE를 항상 켜고 다녀도 배터리 소모를 거의 느낄 수 없을 정도라서 앞으로는 스마트폰에서 이 기능은 기본으로 켜고 다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아직은 BLE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별로 없기 때문에 비콘을 자주 접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2015년 하반기 쯤에는 비콘과 BLE를 이용한 서비스들로 인해 오프라인 상점이나 백화점 같은 곳이 엄청난 변화를 할 것이라 조용히 예측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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