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12.

어플리케이션, 나도 만들 수 있다! 안드로이드 어플 만드는 방법!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3천만 명을 넘어섰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우리나라 국민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의 핵심 기술 어플리케이션을 빼놓고 말할 수 없겠죠? 스마트폰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들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녹아 들어 우리를 기쁘게 하기도 하고, 유용한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런 어플들을 사용하다 보면, 내가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번쯤은 해보셨을 거예요. 하나의 완성된 어플을 만드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꼭 모바일 어플 개발자여야만 어플을 만들 수 있는 건 아니랍니다~ (물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완성도 높은 훌륭한 어플을 만들려면, 개발자들만큼이나 어플과 관련된 공부를 해야 하는 건 당연하겠죠? ㅎㅎ)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GOOGLE의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APPLE의 모바일 운영체제 ‘IOS’ 중심으로 어플들이 개발되고 있어요. 오늘 어플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릴 해당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입니다.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10명 중 7명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만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쓰이는 많은 어플들이 매일 새롭게 탄생하고 있답니다. (아쉽지만 IOS에 대해서는 다음 번에 설명 드릴게요. ^^;) 자, 이제 한번 슬슬 시작해볼까요?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 준비 되셨나요? 



안드로이드 어플, 나도 만들 수 있다!



오늘은 어플을 개발할 때 꼭 작업해야 할 어플 환경 구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그림을 그릴 때 필요한 도화지와 연필, 지우개를 준비하는 과정인 거죠. 어플 한번 만들어보겠다는 의지에 불타오르고 있는 분들, 이런 환경이 미리 만들어져 있지 않으면 상당히 막막해지겠죠? 어플 환경을 구축하는 것도 꽤나 막막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는데요. 안드로이드 어플 환경 구축은 2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 환경 구축하기!

1. JAVA SDK 설치

2. 안드로이드 ADT설치



의외로 간단하죠? 자, 그럼 지금부터 단계별로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출처 : 오라클 홈페이지>



가장 먼저 JAVA SDK를 다운받아 설치해야 하는데요. JAVA SDK는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오라클 홈페이지(바로가기)의 DOWNLOADS 메뉴 ‘JAVA FOR DEVELOPERS’를 선택한 후 ‘JDK DOWNLOAD’ 클릭클릭~ 



<출처 : 오라클 홈페이지>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ACCEPT LICENSE AGREEMENT’를 클릭한 후 자신의 운영체제 맞는 것을 다운 받아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운영체제를 확인하는 법을 알아볼까요?

내컴퓨터 우클릭 -> 속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단축키 ‘윈도우키+PAGE BREAK’를 누르시면 간단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제 어플 환경 구축 1단계인 JAVA SDK 설치가 끝났어요. (참 쉽죠잉?) 예전에는 변수 등록 및 경로설정을 해야 했었는데, 이제는 그러한 과정이 없어져서 한결 더 편해졌네요. ^^



<출처 : 안드로이드 홈페이지>



다음 단계인 안드로이드 ADT 설치로 넘어가볼까요? 안드로이드 홈페이지(바로가기)에 들어 가셔서 ‘DOWNLOAD THE SDK’ 클릭!





1단계 JAVA SDK 설치 시 확인했던 운영체제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 받으신 후 압축 해제 해주세요. 그 다음, ‘SDKMANAGER.EXE’을 실행하여 ‘PALTFORM-TOOLS’, ‘API’를 설치 해주시면 끝! 그리고 설치한 곳에서 실행 파일인 ‘ECLIPSE’를 실행해주세요.





이게 바로 첫 화면 모습인데요. 아직 완벽히 구성되지 않아 텅 비어 보이죠? 여기에서 새 파일을 만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드디어 어플을 개발하기 위한 모습이 완성되었어요~ 기초 값으로 HOLLO WORLD가 입력이 되어 있는데요. 이 화면에서 자바코드를 입력하면 어플을 만들 수 있어요. 어플 개발에 필요한 자바를 모두 입력했다고 가정하고 한번 실행해볼까요? RUN AS -> ANDROID APLICATION 실행 하면,





짜잔~ “HELLO WORLD”라는 글씨가 화면에 나오네요.^^


여기까지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환경 구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어플을 만들어내려면, 그만큼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지식도 필요하겠죠. 저도 제가 원하는 어플을 만들 수 있도록 늘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 또한 어플 만들기에 관심이 있다면 공부해보시길 바랄게요~ (조금 어렵긴 하지만, 관심이 있다면 이정도야 어렵지 않습니다! ㅎㅎ) 그럼 이상, 어플 제작 환경 구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번에 더 알찬 내용으로 다시 찾아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