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26.

내가 만든 컴퓨터 프로그램, 친구들에게 나눠주기!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언젠가 완성된 프로그램을 다른 사람들에게 배포하는 시기가 올 것입니다. 물론 실행 파일 하나만으로도 작동하는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좀 더 복잡하고 기능이 많은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실행 파일 하나만으로는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프로그램의 설치와 기본 설정을 도와주는 인스톨실드(InstallShield)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사실 제가 대학생 시절에는 이런 설치 프로그램에 대해서 공부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대학 수업에서는 소스 코드 수준에서 과제를 제출하기 때문에 완성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까지 공부하는 학생은 드물었거든요. 


하지만(삭제) 이런 설치 프로그램은 직접 정성 들여 만든 프로그램을 조금 있어 보이게(?) 하는데요, 프로그램 설치를 어려워하는 여자 친구를 위해 잠깐 시간을 내어 인스톨실드를 배워 놓는다면, 언젠가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을 거예요. 설치 프로그램 제작 소프트웨어 인스톨실드 설치법을 소개합니다. ^^



인스톨실드를 이용해 설치 프로그램 만드는 법 


그럼 간단한 프로그램 설치를 한다고 가정하고, 인스톨실드를 이용해서 설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배포할 프로그램이 필요하겠죠? 윈도우만 설치되어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메모장(notepad.exe)을 마치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인양 설치를 해 보겠습니다. ‘notepad.exe’ 파일은 C:\Windows 폴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주의: 아무리 흔한 메모장이라도 소프트웨어 사용 약관이 있습니다. 약관 내용에 따라 재배포나 판매가 금지되므로 연습용으로만 만들어서 본인 컴퓨터에만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 재배포나 판매금지된 소프트웨어인지 확인하세요 



인스톨실드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세요


인스톨실드(InstallShield)은 소프트웨어 설치 프로그램 제작 소프트웨어입니다. 파일 압축 설치, 설치 비밀번호, 분할 설치, 시리얼 설치 등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들을 위한 강력한 소프트웨어죠. 이 프로그램은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lexerasoftware.com/)

 


우리는 가난한 개발자이므로 프리미어 버전의 무료 시험판을 선택합니다. ^^;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고 받기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다운로드 링크가 날아옵니다.




영어의 숲을 건너고 개인정보의 강을 건너면, 드디어 ‘Download the Trial’ 버튼이 보입니다. 저는 링크에서 ‘full download’를 선택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일반적인 설치 과정을 거칩니다. 설치 과정은 지면 관계상 간략하게 알려 드려요. 단, 설치 중간에 언어 선택하는 단계에서는 ‘Korea’를 선택하는 점만 기억하세요~^^



드디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어렵지 않으시죠?^^



인스톨실드프로그램 설정 9단계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 프로그램을 만들어볼까요? 처음 실행하면 최신 업데이트가 있다고 알려주지만, 귀차니즘 탓에 일단 업데이트는 생략합니다.^^



왼쪽의 ‘Project Tasks’에서 ‘Create a new project’를 클릭해서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요. 이름에 보이듯이 간단한 형태의 설치 프로그램인 ‘Basic MSI Project’를 선택하고, ‘MyNotepad’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뭔가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를 화면이 떴습니다!! 이건 프로그램인지? 설명서인지? 둘 다 맞습니다. 크게 보이는 부분의 설명을 따라 아래쪽 아이콘들을 클릭해가며 설치에 필요한 작업을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형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구: 설치 프로그램 매뉴얼 따라 순서대로 작업하면 완료! 

아이콘 순서대로 정보를 입력해 봅시다.



① Application Information

여기서는 회사명, 프로그램 이름, 프로그램의 버전, 홈페이지 주소, 설치 제거 아이콘 정보를 입력합니다. 미리 만들어 둔 나만의 아이콘이 있다면 적용해주면 좋겠죠?



② Installation Requirements

여기에서는 프로그램이 설치될 윈도우 버전을 지정할 수 있고, 함께 설치할 수 있는 공개 모듈이 제공됩니다. 기본값으로 두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③ Installation Architecture

여기서는 여러 가지 기능을 단위로 묶어서 설치할 수 있도록 구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 중에 전체 설치, 최소 설치, 사용자 설치를 선택하는 부분을 본 기억이 나시나요? 그 부분을 여기에서 만듭니다. 

메모장과 함께 친구에게 보내는 메시지 파일을 하나 더 추가해 보겠습니다. 아래 박스 위쪽에 ‘Yes’ 버튼을 눌러 수정할 수 있도록 만드신 후 가장 위쪽 노드를 선택하고 아래 ‘New’ 버튼으로 하위 노드를 하나 추가합니다. 이름은 ‘Letter’로 해둘게요.



④ Application Files

탭으로 방금 구성한 설치 구조에 따라 설치될 파일들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시스템에 공통으로 이용되는 폴더들에 접근하기 편하도록 몇몇 시스템 폴더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본 설정대로 ‘Program Files’ 폴더 아래 회사명 폴더 아래 프로그램명 폴더에 나만의 메모장을 설치합니다. 단 박스 위쪽에 보시면 설치구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메모장 실행 파일을 설치하기 위해 ‘MyNotepad_Files’ 구조를 선택하고 오른쪽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팝업 메뉴에서 Add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메모장(Notepad.exe)을 선택합니다. 


단, 실행에 필요한 연관 파일이 있을 수 있다고 경고를 보여주지만, 우리는 ‘No’를 선택해서 메모장 실행 파일만 추가합니다. 그리고 다시 위쪽의 설치 구조에서 ‘Letter’를 선택하고, 친구에게 쓰는 편지(txt 파일)를 준비해서 똑같이 ‘Add’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My Product Name’ 파일명을 ‘MyNotepad’로 변경합니다.



⑤ Application Shortcuts

여기에서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의 ‘바로 가기’ 아이콘을 생성해 줄 차례입니다. 시작 메뉴와 바탕화면에 만들 수 있으며, ‘바로 가기’ 아이콘과 연결시킬 확장자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⑥ Application Registry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레지스트리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프로그램에서 이용하는 정보를 컴퓨터가 꺼진 이후에도 저장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겠지만, 간단한 정보의 경우 레지스트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를 이용하는 데 중요한 정보들을 담고 있는 레지스트리는 설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기서는 레지스트리는 입력하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⑦ Installation Interview

이번 단계에서는 설치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보여줄 소프트웨어 사용계약서 동의, 사용자 정보 입력 받기, 설치위치 변경하기, 설치 구조 선택하기, 설치 후에 프로그램 실행하기 등의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대화 상자를 추가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여기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하고 넘어갑니다. 휘릭~



⑧ Installation Localization

여기에서는 설치 시에 사용될 언어를 선택합니다. 인스톨실드 설치 시에 선택한 ‘Korean’으로 기본 적용되어 있으니, 기본값을 이용하겠습니다. 



자, 드디어 모든 설정을 완료하고 실제 설치 파일을 만드는 과정만 남았습니다!


⑨ Build Installation

이 탭에서는 설치 파일의 종류와 배포 방식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파일 하나로 구성된 설치 파일, 인터넷 웹 페이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형태, CD-Rom 형태 등 배포하고 싶은 방식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Single Executable’을 선택하였습니다. ‘Build Installations’ 버튼을 눌러봅니다!

 


아이콘 아래쪽에서 빌드 과정과 로그 파일이 나타난 후에 빌드가 완료됩니다. 그러면 ‘Open release folder’를 클릭해서 생성된 ‘setup.exe’ 파일을 실행해 봅니다.



평가버전이라는 안내가 먼저 나오고 설치가 시작됩니다. 



아래 화면에서 사용자 정의 설치를 누르면, 앞에서 만든 설치 구조를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옵션 선택이 끝나고 설치만을 남겨 두고 있습니다. 두근두근~!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고 마침 버튼을 눌러 설치를 종료합니다.




프로그램 잘 설치했는지 확인하세요


그럼 이제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윈도우 시작 메뉴에 프로그램이 등록되었고, 실제 ‘Program Files’ 폴더에도 설치가 잘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 목록에도 목록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설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으니, 이제 친구들에게 배포할 프로그램만 만들면 되겠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여러분도 쉽게 할 수 있겠죠? 추가로 질문하실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 


InstallShield 2013 Product Demo



출처: http://www.installshie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