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와 프로젝트

[TYPE÷] 폴리네시안 무드를 담은 「모아이」에 관해 나눈 타입 디자이너들의 스몰토크

Yoondesign M 2024. 4. 15. 09:00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연재 콘텐츠 [TYPE÷](타입나누기)는 윤디자인그룹 TDC(Type Design Center)가 제작하여 새로 출시한 서체, 즉 타입(type)에 관해 나눈 타입 디자이너들의 스몰토크입니다. 서체를 만든 담당 디자이너의 영감과 제작 의도, 비하인드 스토리, 그리고 동료 디자이너들의 관점은 또 어떨지. 하나의 서체를 주제로 그 서체와 어울리는 공간에서 타입 디자이너들이 대화를 나누고 이를 기록하여 들려드립니다.

 

열한 번째로 나눈 타입은 김미래 디자이너가 제작한 「모아이」(🔗폰코에서 자세히 보러 가기)입니다. 폴리네시안 무드를 담뿍 담은 「모아이」에 관해 다섯 명의 타입 디자이너가 신나게 뒷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글. 이정은

사진. 이예형, 김류희, 김지연

 

 

 

모아이÷(김미래+이정은+이예형+김류희+김지연)

 

「모아이」를 제작한 김미래 디자이너

 

이정은, 이예형, 김류희, 김지연 디자이너

 

 

 

@삼다코지

‘삼다코지’는 윤디자인 사옥이 있는 서교동에 위치한 제주 삼다수의 플래그십 스토어로 공간부터 메뉴까지 제주 로컬 무드를 물씬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특히 2층에는 대왕 돌하르방 존이 있는데, 우린 마치 이스터섬에 온 것처럼, 모아이 석상을 바라보듯 그렇게 물끄러미 하르방을 바라보고, 돌하르방 양갱을 유쾌하게 베어 물며 대화를 이어갔다.

 

 

 

정은: 우선 축하해! 미래가 ‘기사의맹세’ 이후로 지금 10개월 만에 인터뷰를 하는 거더라고.

그래서 10개월 동안 서체 디자이너로서의 근황을 알려줘.

 

미래: 자사 서체 이외에 다른 전용 서체를 많이 작업했고, 작업한 것들은 개인 인스타에도 가끔 올리긴 해서 내 인스타에 들어가면 작업들을 볼 수 있어. 어쩌다 보니 인스타 홍보를 했네?(@oo.mr__) 모아이는 기사의맹세 이후로 오랜만에 작업한 자사 서체였는데 재밌었어! 내 취향도 살짝살짝 반영했고.

 

정은: 그러면 모아이 얘기를 본격적으로 해볼까? 모아이체의 탄생 스토리를 간략하게 들려줘.

 

미래: 전에 기사의맹세의 경우엔 내가 처음부터 서체에 대한 스토리나 기획을 다 짜고 시작을 했던 반면에, 모아이체는 우리가 그동안 시안을 잡고 안타깝게 사장된 B컷을 활용해 좀 더 내 식대로 해석하고 다듬어 새롭게 만든 폰트야. 그래서 기존 시안의 큰 느낌은 가지고 가지만 그것과 다르게 차별점을 두고 더 특색을 주고 싶어서 다듬는 시간이 오래 걸렸어.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지연: 초기 시안이랑 최종 시안을 비교해서 어떤 부분을 특히 더 고민했는지 궁금해.

 

미래: 여러 가지 B컷 시안들 중에 이 시안이 제목용으로서 많이 두껍기도 하고 눈에 잘 띄어 선택했어. 그리고 네이밍에 대한 얘길 미리 하자면 얘는 그 자리에서 바로 네이밍이 ‘모아이’로 정해졌는데, ‘모아이’라는 이름과 이 시안의 이미지가 너무 딱 맞아떨어지는 거야!

 

정은: 그 자리에서 ‘모아이’란 이름을 누가 정했지?

 

미래: 정은 차장님이십니다.

 

정은: 훗.😎

 

미래: 나도 작업을 하면서, 또 폰트를 다 만들고 나서도 다른 이름을 고민을 해보기도 하고 동료들에게도 여러 의견을 받긴 했는데 모아이에 너무 익숙해져서 그런지 그것만 한 이름이 없더라고. 그래서 모아이가 있는 이스터섬의 트로피컬한 인상과 석상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려고 했어. 획의 단단함이나 꺾임 같은. 좀 더 묵직한 돌의 느낌을 내고 싶었어.

 

정은: 얘는 모아이였을 운명이네!

 

미래: 이름이 너무 찰떡이었어!

 

정은: 전에 작업했던 기사의맹세체 와는 또 다른 느낌이야. 기사의맹세체는 폰트명이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칼을 갈고 만든 느낌이 있다면. 모아이는 편하고 즐겁게 작업했을 것 같다는 인상이야.

 

미래: 맞아. 기사의맹세체 만큼 디테일한 형태나 컨셉은 아니어서 그때보다 수월하게 작업했던 것 같아.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류희: 이 서체를 만들면서 가장 신경 써서 작업했던 부분은 어떤 거야?

 

미래: 초반에 말했던 것처럼 기존 시안과 차별점을 두는 것에 가장 많은 고민을 했고, 이 정도로 두꺼운 서체는 처음 개발하는 거라서 회색도에 신경을 많이 썼어. 타이핑할 때 고르게 보여야 하는데 획이 많은 건 조절을 해줘야 하니까. 사실 획이 많은 것보다 획이 적은 게 오히려 회색도를 맞추는 게 어려운 것 같아. 그러면서 시안을 많이 갈아엎기도 했고, 모듈자 짜면서도 회색도가 가장 신경 쓰였어.

 

정은: 폰코에 기존에 올라와 있는 우리 폰트들 중에 이만큼 굵은 게 드물어. 아스팔트나 고구려 Bold도 모아이체 만큼 굵지는 않은 것 같아. 요즘 나온 윤폰트들 중에 가장 주목도가 높은 폰트라 영상 썸네일 같은 곳에 많이 사용될 것 같아.

 

류희: 작은 사이즈로 봤을 땐 잘 모르지만 큰 사이즈로 봤을 때 귀엽고 뭉툭한 특징들이 굉장히 재밌게 보이는데, 제작하면서 뭐랄까, 디자이너만 알 것 같은? 근데 사용자가 알아줬으면 하는 포인트가 있다면?

 

미래: 초기 시안을 보면 중성 가로획이랑 세로획이 90도 직선으로 만나. 그런데 나는 바위가 깎인 듯한 형상을 나타내고 싶어서 좀 더 기울기를 줘봤어. 그냥 보면 잘 모르는데 자세히 보면 보여.

 

예형: 나는 그런 요소들이 눈에 띄어서 이 서체가 재밌었어. 중간 시안에서는 ㅅ꼴이 뾰족하게 표현됐는데, 최종에서는 끝부분을 깎아주니 속 공간이 훨씬 나아 보이더라고.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미래: 이래저래 테스트를 많이 해봤어. 나도 처음에는 그냥 심플하게 곡선만 살짝 들어가는 정도로 해봤다가 다른 자소랑 비교하니 너무 밋밋해 보이는 거야. 그래서 이렇게도 깎아보고 저렇게도 깎아보고.

 

정은: 이게 출시 된 지 이제 한 달 정도라 아직 많이 보이진 않을 텐데 개인적으로 이런 곳에 써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게 있어?

 

미래: 우선은 제목용 서체이다 보니 유튜브 썸네일에 많이 활용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이 서체가 많이 두꺼워서 무거운 느낌이 있지만 약간 개구쟁이 같은 인상도 있어 아이들 동화책에도 사용되면 좋을 것 같아.

 

정은: 곽튜브 같은 아주 유명한 유튜버가 칠레 이스터 섬을 소개하는 영상 썸네일로 써주면 좋겠다.

 

모두: 너무 좋다!

 

예형: 예능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같은 데도 좋을 것 같은데!

보통 폰트 디자이너들은 기울어져 있는 건 직선으로 하고 싶고 고질병처럼 정리를 하고 싶어 하는데, 모아이는 불규칙한 서체잖아. 그거에 대한 어려움은 없었는지.

 

미래: B컷 시안은 더 불규칙했었는데 오히려 발전시켜가며 정리가 된 것 같아. 자유분방해 보이지만 글줄은 고르게 보이는?

 

정은: 맞아. 아까 말했던 각각 자소의 디테일한 포인트 때문인지, 정리를 했지만 평이하고 지루해 보이지는 않은 느낌이야.

 

류희: 재밌게 볼 수 있는 포인트가 많은 서체인 것 같아.

 

지연: 난 개인적으로 ㅍ꼴이 고인돌을 세워놓은 것 같은 느낌을 받았어.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모두: 오~~

 

류희: 의도한 거야?

 

미래: 전혀!

 

예형: 난 이것도 좋았어. 원안은 미세한 곡선들이 많이 들어갔는데, 최종안은 직선적으로 풀어내는 게 좀 더 모아이스럽다랄까. 이런 식으로 잘 정리하면서 컨셉에 좀 더 가깝게 다가가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어.

 

정은: 모아이는 현재 1개의 폰트만 나왔는데 만약 패밀리 확장 가능성이 있다면 어떤 게 좋을까.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미래: 개항로체의 크랙버전이나 함민주 디자이너의 드래곤체 히게 같은 효과가 인상적이었어. 모아이도 그런 식으로 좀 더 돌 질감을 넣는다든지, 아니면 좀 더 깨진 돌처럼 보이게 하면 재밌을 것 같아.

 

예형: 하르방 같은 현무암 버전?

 

정은: 지글지글하게 층을 줘서 퇴적암 버전은?

 

예형: 퇴적암이면 중간에 화석도 좀 넣고.

 

지연: 화강암은 점도 넣고.

 

정은: 모아이의 돌버전 패밀리. 막 던지네. 재밌다!

 

류희: 작업하면서 까다로웠던 글자는 아까 말한 것처럼 회색도 때문에 오히려 민글자들?

 

미래: 응. 민글자가 어려웠어.

 

 

 

정은: 개인적으로 특별히 더 애정 하는 글자가 있어?

 

미래: 애정하는 글자라. 음…

 

정은: 보통은 시안자 작업에서 애정 하는 글자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더라고. 시안을 잡을 때부터 하도 많이 보고 손을 대서인지.

 

미래: 그런 것 같아. 나는 ㅁ꼴*. 기본자라 많이 보기도 했고, 꺾임의 특징도 잘 드러나고, 이름도 ‘모아이’다 보니. (*서체 디자이너들은 글꼴을 파생하기 위해 보통 ㅁ이 포함된 글자를 기본으로 만든다. 예를 들어 마매마맘몸..)

 

정은: 모아이 딩벳 얘기를 해볼까. 모아이 얼굴 딩벳이 너무 귀여워. 근데 난 사실 모아이 석상의 온전한 모습도 하나 더 들어갔으면 좋았을 거란 생각이 들기는 해.

 

류희: 궁금한 게 있는데, 이 딩벳은 합차로 쳤을 때 나오는 거야, 아니면 문자표에서 꺼내 써야 하는 거야? 나 어디 숨어있는지 아직 못 찾았어.

 

미래: 얘가 히든딩벳인데 어느 글자방에 넣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어. ‘모아이’ 서체명을 타이핑했을 때 모두 민글자라 2,780자 스펙에 다 들어가는 거지. 사실 네이밍을 쳤을 때 나오면 가장 좋겠다고 생각했었거든. 그래서 고민을 하다가 모아이가 이스터섬에 있잖아, 그래서 ‘이스터’라는 글자를 쳤을 때 나오게 해야겠다!

 

정은: 아, ‘’에 넣었구나!

 

미래: 응! 그래서 폰코에 모아이 상세페이지를 보면 딩벳 아래에 ‘이스터 섬에 숨어있는 ‘모아이’를 찾아보세요!’라고 쓴 거야.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정은: 아직 못 찾은 사람들도 있을 텐데 이거 스포 해도 되는 거야? 전에 로지손글씨 폰트도 ‘’에 딩벳 넣었었는데.

 

미래: 이름 쓸 때 나오는 게 제일 좋은데 얘는 그게 안돼 가지고… 그래도 재밌었어.

 

예형: 미래 디자이너는 늘 이런 컨셉추얼한 부분을 신경 많이 쓴다는 생각이 들어. 기사의맹세 때도 서체명에 맞게 검이나 손가락 등을 디자인했잖아.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좌) 기사의맹세 / (우) 모아이

 

 

미래: 나는 이런 거 작업하는 게 재밌더라고.

 

지연: 한글 파생하면서 지친 마음을 딩벳이나 특문 작업하면서 푸는?

 

미래: 맞아. 기사의맹세 작업할 때는 당시에 wrm(whatreallymatters)에서 했던 전시에서 여러 폰트에 손가락 글립만 모아둔 걸 보고 재밌어서 나도 손가락을 다르게 작업해 봐야겠다 생각했었어.

 

정은: 미래가 작업할 때 음악에서 영감을 많이 받는다고 했던 것 같아. 전에 ‘기사의맹세’ 작업할 때는 실리카겔 밴드 음악을 많이 들었다고 했는데, 모아이 작업하면서 들은 음악은 혹시 제3세계 음악?

 

미래: 사실 이번에는 이 작업에 딱 맞게 음악을 들었다기보다는 밝은 노래들? 밝은 느낌의 케이팝을 많이 들었어. 데이식스?

 

정은, 지연: 데이식스!!! (잠시 데이식스로 대동단결)

 

미래: 난 곧 콘서트 가지~ 그런 밴드음악을 내가 좋아하는 것 같아.

 

류희: 모아이체 키워드를 보면 여행에 관련된 게 많아. 그럼 실제로 작업하면서도 여행이 굉장히 가고 싶었을 것 같아. 가장 가고 싶은 곳이 있었다면?

 

미래: 모아이 자료를 찾느라 인터넷 검색을 굉장히 많이 했는데 보다 보니 이스터 섬이 굉장히 궁금하더라고. 샘플 문구로 하와이, 오키나와 같은 걸 치니까 여기도 궁금하고. 사실 그냥 바다 있는 섬이면 다 좋을 것 같아.

 

류희: 관광청에서 이 서체 많이 썼으면 좋겠다. 여름이랑 너무 잘 어울려.

 

예형: 사실 겨울에 만들었는데…

 

정은: 원래 S/S는 F/W에 만드는 거야.

 

예형: 모아이 작업하면서 여행도 다녀왔잖아. 도쿄. 여행하며 아이디어를 얻은 건 없었어?

 

미래: 도쿄를 갔을 때 이미 서체는 거의 다 만들어 놓은 상태였고 아직 상세페이지는 만들기 전이었는데, 사실 상세페이지 작업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거든. 우리가 폰트 디자이너이다 보니 그래픽 작업할 기회가 많지는 않잖아. 오랜만에 그래픽 작업하려고 하니 머리가 왜 이렇게 안 돌아가는지. 근데 여행 컨셉으로 잡으니까 이런 이정표도 떠오르고 목업도 캐리어 스티커로 하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어.

 

예형: 지치지마시오, 따라오지 마세요. 이런 문구들 재밌어.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류희: 일본어 스티커도 재밌어. 모아이 이미지랑 어쩜 이렇게 잘 어울리는지. 이건 일본어도 만들어야 해. 근데 한자는 어쩌지.

 

예형: 일본 한자는 간체자도 아닌데.

 

정은: KS코드 4,888자도 아닌데. 근데 이거 너무 폰트 디자이너들 대화 같다!

 

미래: 사실 특문영역에 히라가나, 가타가나 작업하는 것도 재밌었어. 히라가나의 경우엔 곡선이 많이 들어간 형태잖아. 근데 모아이는 직선적인 서체다 보니 완전한 곡선이 아니게 직선을 적절히 섞고, 레퍼런스 폰트들도 많이 찾아봤어.

 

 

타입나누기 폰코 모아이 폰트

예형: 또 궁금한 게 있는데, 아까 민글자 작업하는 게 어려웠다고 하긴 했는데 혹시 그거 말고 진짜 짜증 나서 미루고 미루다 한 글자가 있는지.

 

정은: 말투가 어째 본인의 뀨삐뜨체 작업 때를 떠올리는 것 같은데? 그때 그렇게 짜증 나게 하는 글자가 있었나 보네?

 

예형: 나는 진짜 ‘ㅉ’을 얼마나 미뤘는지 몰라.

 

미래: 나도 그래. 보통 쌍자음을 제일 미루지. ‘ㅆ’이랑 ‘ㅉ’을 가장 나중에 했어.

 

정은: 맞아. ㅅ,ㅈ,ㅊ,ㅆ,ㅉ 어려워.

 

예형: 종성에 ‘ㅉ’이 없는 게 얼마나 감사한지. 가끔 옛글자들 보면 얘네들이 지금은 안 쓰게 되어 정말 다행이다 생각하기도 해. 자음이 3개씩 붙어 있는 거 보면… 어휴.

 

모두: 맞아. (고개를 절레절레)

 

 

예형: 모아이체 전체 일정이 되게 타이트했는데도 폰트가 엄청 잘 나온 것 같아. 그걸 보며 들었던 생각이 유명한 작곡가들의 어떤 히트곡은 몇 분 만에 써졌다, 이런 말을 할 때가 있잖아. 그게 딱 생각나는 거야. 양주시 전용서체 작업 끝나고 진짜 바빴던 것 같은데 엄청 빨리 만들더라고.

 

정은: 미래가 손이 빨라.

 

미래: 모아이가 엄청 복잡한 글자는 아니라서… ‘기사의맹세’라면 그렇게 못 했겠지.

 

정은: 이제 서체에 대한 질문은 이 정도에서 갈무리하고, 인간 김미래에 대해 물어볼게. 내게 미래는 TDC 최고의 성실맨 이미지야. 출퇴근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림에도 불구하고 불가항력적인 일이 일어나지 않는 한 단 한 번도 지각하지 않고 늘 같은 시간에 회사에 와. 자기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는 쪽보다는 주어진 일을 자기식으로 소화하는데 능한 것 같아. 성실한 모범생 스타일이랄까. 근데 시안 작업을 해오는 거 보면 가장 파격적이고 실험적이야. 내가 보는 이런 상반의 에너지에 대해 본인도 인정하는지.

 

미래: 내가 아무래도 제목용 서체에 관심이 많고 화려한 그래픽을 좋아하다 보니 그런 취향이 서체 시안에서도 나오는 것 같아.

 

지연: 나 요즘 이런 거에 꽂혀 있다, 이게 요즘의 나를 설명하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 게 있다면?

 

미래: 아까 얘기 나온 데이식스? 요즘 진짜 데이식스 노래 많이 듣거든. 곧 콘서트 갈 준비도 해야 하고. 취미가 딱히 없지만 원래 노래 듣는 걸 좋아해. 작년에도 서재페랑 부산 락페에 갔어. 좋아하는 가수의 라이브를 들으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기분이야.

 

정은: 스스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인 것 같아, 아니면 잘 털어내는 편인 것 같아?

 

미래: 내가 좀 단순해서 스트레스가 오래 가는 편이 아니야.

 

예형: 아, 부럽다. 나는 여운이 진짜 오래가는데…. 내가 작년에 미래 디자이너랑 픽셀폰트 패키지 준비할 때 진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거든. 근데 옆에서 미래 디자이너가 단호하게 “그냥 넘기세요”라고 하는 거야. 내가 연차가 더 높은데도 그 말이 얼마나 멋지고 힘이 되던지.

 

정은: 때론 전혀 다른 성향의 사람이 함께 작업을 해야 상호 보완이 되어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 것 같아. 미래, 모아이체 만드느라 정말 고생 많았어! 마지막으로 TDC 동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미래: 이미 다들 너무 열심히 해주고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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