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0. 16.

직장인의 맛있는 취미 생활, ‘더블 초콜릿 브라우니’ 만들기

 

 

안녕하세요. 저는 밥보다 빵이 좋아요! 빵이 너무 좋아 홈베이킹 수업을 듣기 시작했어요. 베이킹을 하다 보니 빵 먹기가 두려워지더군요. 버터가!! 설탕이 듬뿍!! 브라우니를 좋아하시는 분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브라우니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베이킹으로 하기에 좋더라고요!!

 

 

밀크 커버춰 초콜릿 50g
다크 커버춰 초콜릿 50g
버터 35g
설탕 35g
달걀 2개
박력분 20g
코코아 가루 15g
베이킹파우더 1/2 티스푼
우유 2 티스푼
럼주 1 티스푼

 

 

Couverture Chocolate(커버춰 초콜릿)이란?

 

카카오 버터 함유량이 30% 이상인 초콜릿을 일컫는 말이다. 코코넛유, 팜유 등의 식물성 유지나 정제 가공 유지가 전혀 들어있지 않고, 순수 카카오 버터만이 함유되어 있다. 카카오 함유량(카카오매스+카카오버터의 함유량)은 최소 54% 이상이며, 그 밖에 설탕, 레시틴 등이 첨가되어 있다.


가나슈, 봉봉 등 수제 초콜릿과 초콜릿 케이크, 초콜릿 장식 등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된다. 카카오 버터는 열을 가하면 녹아 흐르고, 녹는 온도 이하에서는 단단하게 굳는 특성이 있고, 카카오 버터의 함유량이 많은 커버춰 초콜릿을 잘게 부순 뒤 템퍼링(tempering: 온도조절을 통해 카카오 버터 안에 들어 있는 지방산들을 서로 붙여 결정을 만드는 작업으로, 초콜릿의 식감이나 광택, 구용성, 스냅성 등을 높여준다) 작업을 거쳐 다양한 형태의 초콜릿을 만들 수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그럼 이제 브라우니를 만들어 볼까요?

 

초콜릿을 버터와 함께 녹입니다. 초콜릿을 녹일 때는 중탕에 녹여야 하지만 아주 약한 불에 녹여도 눌어붙지 않게 저어주면 괜찮아요. (시간이 조금 절약된다는 사실!)

 

 

저는 냄비에 바로 녹였어요. 타지 않게 주의하세요!
 
그리고 볼에 옮긴 후 설탕을 넣습니다.

 

 

달걀 2개를 풀어서 준비해 주세요. (거품이 나지 않도록 천천히 저어주세요) 계란을 풀어 조금씩 넣어 주세요. 계란을 바로 넣을 경우 뭉칠 수가 있어서 조금씩 넣는 게 좋아요~

 

 

박력분 코코아 가루 베이킹파우더를 채에 한번 걸러서 넣어줍니다.
(채를 사용하는 이유는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등을 잘 섞이게 하고 이물질 등을 거르기 위해서입니다)
 

 

이제 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거품기로 섞일 때까지 저어주세요.
우유 큰 스푼 2, 럼주 작은 스푼 2를 넣어주세요. (우유로 수분을 채워주고 향을 돋구기 위해 럼주도 넣어줍니다)

 

 

예열한 170℃에서 15분~20분간 굽습니다.

 

 

이제 예쁘게 잘라서 슈가파우더를 뿌리면 완성! 브라우니 만들기 참! 쉽죠?! 집에서 홈베이킹으로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