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28.

‘희망금융’에 날개를 달다, IBK 기업은행 전용서체 아이드림(iDream) 이야기




희망을 키우는 평생 은행 IBK 기업은행! IBK 기업은행이 새롭게 변하고 있습니다. 요즘 여러 매체를 통해 느끼고 계실 것 같아요~ 과거, 송해 선생님이 나왔던 CF에 이어 새로운 희망 로봇 캐릭터인 기은센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에 맞춰 새로운 전용서체를 출시했는데요, 오늘은 IBK 기업은행 전용서체 IBK 아이드림(iDream), IBK 아이위시(iWish) 중 제목용 서체인 IBK 아이드림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새롭게 변화하는 IBK 기업은행!



IBK 아이드림체의 디자인 콘셉트


반듯한 이미지로 신뢰감을 주는 IBK 아이드림



IBK 기업은행의 전용서체 IBK 아이드림은 제목용으로 라이트(Light), 미디움(Medium), 볼드(Bold) 3종으로 구성됩니다. (스크립트체인 IBK 아이위시는 다음 시간에 소개할게요) 꿈을 실현하는 희망찬 날갯짓, 성공 날개라는 콘셉트로 전진하는 오늘, 희망찬 내일이라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획의 대비나 시원한 속공간 설계를 통해서 비상하는 날개의 역동적인 변화를 표현하고, 곡선이 주는 감성과 직선이 주는 이성적인 느낌을 조화롭게 디자인하였습니다. 안정적인 네모틀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IBK 기업은행의 반듯한 이미지를 담았습니다.




형태적 특징


소통을 중요시하는 모던한 느낌의 IBK 아이드림



IBK 아이드림은 비상하고 도전하며, 전진하는 희망금융의 날갯짓을 담아 표현한 것으로 IBK 기업은행만의 강력한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표출합니다. 스퀘어 타입의 단단한 ‘ㅇ’ 꼴과 중성 세로획의 맺음은 곡선으로, 이성과 감성으로 소통하는 중성적 느낌과 현대적 감성을 표현했습니다.




한글 폰트의 특징


IBK 아이드림의 한글 폰트



역동적이면서도 신뢰감 있는 곡선 형태를 현대적으로 디자인, IBK 기업은행만의 유니크한 특징을 살리고, 모던한 곡선으로 친근한 감성을 표현했습니다. 또한, 자소를 크게 디자인하여 글자의 인지가 쉽도록 설계했습니다.




영문 폰트의 특징


IBK 아이드림의 영문 폰트



세련되고 부드러우며 모던한 곡선 형태의 영문은 국문과의 통일성을 지니고, 엑스 하이트(X-height)가 높게 설계되어 높은 판독성과 가독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숫자 폰트의 특징


IBK 아이드림의 숫자 폰트



모던하면서도 부드러운 곡선을 지닌 숫자는 한글, 영문과의 통일성을 갖고 있으며 2, 3, 5, 6, 9 등의 열린 공간 각도를 균일하게 설정하여 단정한 느낌을 줍니다.




굵기 특징


IBK 아이드림의 굵기 체계



가로, 세로획의 굵기가 일정한 비율을 가지도록 체계적으로 디자인했고, 굵기 체계는 사용 용도에 맞게 라이트, 미디움, 볼드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 전용서체 아이드림의 활용 사례




IBK 기업은행 전용서체는 현재 홍보물, 프로모션, 사인물, 웹 등 다양한 곳에 두루 활용되고 있답니다. 지나가다 IBK 기업은행의 광고물이 보인다면 한 번 확인해보세요. 적용된 서체가 한눈에 보이실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