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5. 21.

모션그래픽에 도전해보자, 시네마4D 튜토리얼 1편




안녕하세요. 이번부터 윤톡톡에 시네마4D 팁&튜토리얼을 올리게 된 김톡톡이라고 합니다. 블로그의 특성상 각 오브젝트의 개념과 이해를 다루기는 힘들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맥슨사에서 나온 3D프로그램인 시네마4D의 기본 개념을 아시는 분들에게 간략한 팁과 세팅트리, 수치를 보여드리는 튜토리얼을 진행하겠습니다.



 





현재는 플랫디자인이 대세,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하고 많이 보이는 클리쉐가 위와 같이 45도 각도로 떨어지는 그림자 효과인데요, 오늘은 ‘CEL Shader’를 이용하여 위와 같은 플랫 디자인 그림자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튜토리얼 1. 세팅하기


1. 세팅하기

어있는 오브젝트가 많이 없기 때문에 세팅이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그림자는 알파로 처리하기 때문에 백그라운드를 깔아주셔야 하구요. 그 다음이 텍스트 오브젝트, 라이트, 그리고 그림자가 되는 플레인입니다.




튜토리얼 2. 텍스트 오브젝트

2. 텍스트 오브젝트

텍스트 오브젝트는 플레인 앞쪽에 위치 시킵니다. 원하시는 문구를 적고 적당한 크기와 간격을 조절합니다.




튜토리얼 3. 라이트 생성하기


3. 라이트 생성하기

라이트는 인피니트 라이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인피니트 라이트는 태양광선과 비슷하게 모든 빛이 평행하게 뻗어가는 라이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자가 45도로 평행하게 뻗어 갈 수 있는 것이죠. 위 이미지의 코오디네이트와 같이 엑시스를 조정해 줍니다.




튜토리얼 4. 다른 재질 세팅


4. 다른 재질 세팅

그림자를 제외한 다른 재질 세팅은 원하시는 색감을 루미넌스 채널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선 그림자 효과를 위해 플레인에 적용된 Shadow 재질을 살펴 보겠습니다. 이 재질은 아무것도 없는 검은색 재질에 알파 채널만을 사용하였습니다. 알파 값에 CEL 쉐이더를 적용하고 레이어로 활용하였습니다. 



튜토리얼 5. 쉐도우 효과


5. 쉐도우 효과

셀 쉐이더는 다시 디퓨즈를 해제하고 쉐도우 효과만 주었습니다. 쉐도우 방식을 라이트에 기인하게 옵션을 선택하시고 아까 생성하였던 인피니트 라이트를 항목에 적용시켜주면 그 라이트에 따라서 그림자가 생성되게 됩니다. 그리고 셀 쉐이더의 레이어 위에 동일한 레이어를 하나 더 복사해 주시고 컬러라이즈 효과를 이용하여 색감 반전을 시킵니다. 이 레이어를 이용하여 엠비언트 오클루젼을 마스킹하여 줍니다.



튜토리얼 6. 애니메이션 세팅


6. 애니메이션 세팅

애니메이션 세팅은 텍스트 오브젝트의 뎁스와 디스플레이태그의 비지빌리티에만 키를 주었습니다. 텍스트의 그림자가 없는 상태에서 천천히 길어져 보이게 애니메이션을 잡기 위해 뎁스는 0에서 앞쪽으로 길어지게 키를 잡아줍니다. 비지빌리티 역시 0에서 시작하여 짧은 시간안에 100으로 도달하게끔 키를 생성하였습니다. 그래프의 베지어라인을 조절하여 움직임의 텐션을 컨트롤하여 줍니다. 그리고 렌더링을 걸면 위에서 보신 것과 같이 45도의 평행한 그림자가 펼쳐지는 플랫디자인 애니메이션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