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4. 29.

우리말 더빙에 재미를 붙여보자: 디즈니 2편


출처: 네이버 영화



지난 ‘우리말 더빙에 재미를 붙여보자: 디즈니 1편’에서는 더빙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애니메이션 더빙에 대한 소개를 하고 디즈니 애니메이션 속의 더빙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우리말 더빙에 재미를 붙여보자: 디즈니 1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더빙이란?!


애니메이션 더빙이란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캐릭터의 대사, 또는 해설을 자국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미국이나 일본 등의 수입 애니메이션의 경우 자막으로 원음을 살려 방영하기도 하지만 원활한 의사소통과 편리함, 정서적인 공감대를 위해 자국의 말로 더빙을 합니다. 창작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의사소통의 수단이자 사건의 진행 상황을 알리기 위해 대사에 생명을 불어 넣는 단계로 반드시 더빙을 합니다. 이렇듯 애니메이션의 작업과정 중 성우들의 더빙 단계는 캐릭터에 영혼을 불어 넣어 생명을 살아나게 하는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디즈니 애니메이션 속 우리말 더빙


영화 ‘라푼젤’ / 출처: 네이버 영화


1. 라푼젤(Tangled)

라푼젤은 부모님 찾기가 아닌 꿈을 찾아가는 이야기죠? 실제로 영화 중반까지 라푼젤은 자기가 공주라는 사실도 모릅니다. 철없는 남자 주인공 유진의 성장 등 어른에게도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특히 라푼젤은 3D 전향 후 디즈니의 색깔을 잃은 것이 아닌가 우려하던 시선을 한방에 날려준 작품이랍니다. 디즈니는 라푼젤 이후 겨울왕국, 최근의 빅 히어로까지 디즈니표 3D를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I’ve got a dream / 출처: 차승현 유투브 (바로가기)

누구에게나 꿈은 있다는 걸 알게 해주는 장면, 유니콘 모으는 것이 취미인 산적이 귀엽습니다.



I see the light / 출처: 차승현 유투브 (바로가기)

철든 유진과 미모 레벨업한 라푼젤의 동화 같은 명장면



[좌] 라푼젤의 ‘유진’ / 출처: 네이버 영화

[우] 성우 위훈 / 출처: 쇼글(바로가기)


▶ 더빙 속 성우, 누굴까?

보통 디즈니 더빙은 대사 더빙과 노래 더빙을 따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사 더빙은 전문 성우가 노래 더빙은 뮤지컬 배우가 하는 경우가 많아요. 라푼젤의 유진(성우 위훈)은 대사와 더빙을 한 사람이 진행해 몰입도를 높인 작품입니다. 






영화 ‘라이온킹’ / 출처: 네이버 영화


2. 라이온킹(The Lion King)

라이온킹은 디즈니 르네상스의 정점을 찍은 작품으로 개봉 당시에도 영화 평론가, 음악가, 대중들에게 극찬을 받았던 작품입니다. 어린 사자의 평범한 성장 스토리가 명작으로 기억되는 이유는 '스카'라는 캐릭터의 존재 때문인데요. 다른 악역들과는 다르게 라이온킹의 스카는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라이온킹을 빛냅니다. 사연있는 악역의 진면목이 잘 드러난 캐릭터라 생각됩니다.


Scar and Mufasa / 출처: sktkoob 유투브 (바로가기)

자주와 능글스런 스카, 김병관 성우의 디테일한 연기가 돋보이는 스카



Simba and Scar / 출처: sktkoob 유투브 (바로가기)

심바가 코끼리 무덤에 갈 것을 알면서도 조카의 나쁜 짓을 걱정하는 좋은 삼촌인척 하는 스카

심바가 삼촌에게 말하는 본새가 거슬린다면 당신도 이제 어엿한 어른



Be prepared / 출처: Ted Yoo 유투브 (바로가기)

필자가 꼽는 디즈니 애니 최고의 명장면, 스카가 왕권침탈의 야욕을 본격적으로 드러내는 장면 'Be prepared'

라이온킹은 굉장히 더빙이 잘 된 작품으로 손꼽히는데요, 스쳐지나가는 장면 또한 맛깔나게 표현하였습니다.



티몬과 품바 Hula Song / 출처: Ted Yoo 유투브 (바로가기)

하이에나를 유인하는 티몬과 품바의 Hula Song

귀여운 티몬과 품바 품바의 냠냠냠 소리가 곡의 흥을 더해줍니다.



자주의 코코넛 송 / 출처: animikuk Oo 유투브 (바로가기)



[좌] 성우 장광, [우] 라이온킹의 ‘티몬’ / 출처: 네이버 영화


▶ 더빙 속 성우, 누굴까?

티몬과 품바는 라이온킹에서 빠질 수 없는 감초들이죠. 티몬의 목소리는 성우이자 이제는 배우로도 친숙한 성우 겸 배우 장광입니다.





 영화 ‘겨울왕국’ / 출처: 네이버 영화


3. 겨울왕국(Frozen)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영화는 겨울왕국입니다. 주인공은 안나지만 엘사가 더 유명한 영화죠. 끈끈한 자매애를 느낄 수 있는 수작입니다. <공주와 개구리>의 샬롯, <라푼젤>의 라푼젤 역 등 그동안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공주 역을 자주 맡았던 박지윤 성우의 연기와 노래가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겨울왕국 ‘안나’역 성우 박지윤 / 출처: 인스티즈 (바로가기)



Love is open door / 출처: 신기윤 유투브 (바로가기)

안나의 설레임 가득한 목소리가 인상적



For the first time in forever / 출처: 이수연 유투브 (바로가기)



For the first time in forever / 출처: 이수연 유투브 (바로가기)

세상물정 모르는 안나를 걱정하는 크리스토프와 언니 엘사 이야기에 정신 팔린 안나의 꽁냥꽁냥



Reindeers are better than people / 출처: 이수연 유투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