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18.

폰트에도 매니저가 있다? 폰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폰트(글꼴)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예쁘고 독특한 폰트들이 많이 만들어져 있고, 생각보다 훨씬 많은 분야에서 이 폰트들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찾아보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들도 많고, 저희 윤디자인연구소 같은 폰트 디자인 회사에서 상품으로 출시하는 폰트도 그 종류가 수 백 가지에 이르고 있어요.


<출처 : MBC 무한도전>


“어!? 포토샵에서 폰트가 안나와요!”

폰트를 사용하려다가 사용하고픈 폰트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 당황한 경험, 있으시죠? 하나씩 폰트를 모으고, 설치하고, 사용하다 보면 언젠가 한번쯤은 폰트로 인한 오류를 만나거나, 컴퓨터 시스템 자체가 느려졌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오는데요. 이런 경우 폰트 오류가 발생한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하거나, 때로는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겪기도 하죠. 하지만 폰트에 대한 조금의 이해만 한다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줄이고, 그만큼 번거로운 일도 줄어들겠죠?


오늘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수많은 폰트 파일들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평소 많은 종류의 폰트를 사용하고 있고, 수많은 폰트 파일들로 인해 이런 저런 곤란(?)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주목해주세요~


폰트 매니저가 뭐지?


먼저 간단하게 윈도우에서 폰트파일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윈도우 폴더 아래에 있는 Fonts 폴더에 저장된 폰트파일들을 읽어서 각각의 응용프로그램에서 폰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미리 구해둔 폰트파일을 Fonts 폴더에 복사하는 것만으로도 컴퓨터에서 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사용하는 폰트가 몇 개뿐이라면 상관없겠지만, 많은 양의 폰트파일을 사용하다 보면 내가 어떤 폰트를 가지고 있는지, 비슷한 폰트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등 폰트파일 관리에 어려움이 따르기도 하고, 많은 폰트들이 항상 사용될 수 있게 메모리를 차지하게 되어 시스템이 느려지는 일도 일어날 수 있답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고 폰트 관리를 돕는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폰트 매니저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고, 여러 종류의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Fonts 폴더에서 폰트파일의 정보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모든 폰트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넣어야 하고, 평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폰트들까지 메모리 공간을 차지하게 되어 시스템을 느리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폴더를 관리하고, 필요한 폰트들만 윈도우에게 정보를 넘겨줌으로써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하고, 윈도우 시스템도 가볍게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매니저’라는 이름에 걸맞게 각종 폰트들의 미리 보기, 그룹화, 등록된 폰트의 해제, 폰트 검색 등의 부가적인 기능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 FontExpert 2011 


윈도우에 설치된 모든 폰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새로 폰트를 설치하거나 설치된 폰트를 삭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 ‘FontExpert 2011’입니다.



강력한 미리 보기 기능을 이용해 설치된 폰트가 어떤 글씨체로 나타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진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이죠.. 특히, 한글 방식서부터 일반적으로 윈도에서 지원하는 글씨, Arabic등 수십 가지 형식 중 선택을 해서 볼 수 있으며, 폰트의 크기, 볼드체, 이태릭체, 언더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적용해볼 수 있답니다. 


또한 TTF, OTF, PS1 등의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고 있고요. 폰트를 그룹화하고 그룹 단위로 등록, 해제할 수도 있답니다. 폰트 각각에 키워드나 별점, 카테고리를 설정해 내가 가지고 있는 폰트를 빠르게 검색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요. 중복이나 오류 폰트의 검출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폰트 정보를 보고서 형식으로 인쇄도 할 수 있고요. 플러그인을 이용해 유실된 폰트를 활성화 시킬 수도 있답니다. 


유료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인 만큼, 다양하고 막강한 기능들로 가득 차 있네요. 추가 언어팩으로 한글도 지원을 하고 있어 사용이 편리하겠군요. 위에 설명한 기능 이외에도 폰트관리와 관련된 대부분의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어 잘 사용하기만 한다면, 가격이 비싸다고는 생각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 FontExplorer X



폰트 등록과 해제, 시스템과 프로그램의 폰트 캐시 삭제, 자동 그룹화 등 그룹 단위로 폰트를 관리할 수 있는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 ‘FontExplorer X’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미리 보기를 지원하고 있고요. 커닝(kerning, 특정 글자 사이를 의도적으로 엇물리게 조정하여 더욱 짜임새 있게 글자 사이를 조정하는 것) 비교 미리 보기도 가능하답니다. 플러그인을 통한 유실 폰트를 활성화 시킬 수도 있고, 충돌 관리와 폰트 백업도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 역시 유료 프로그램으로, 커닝 옵션까지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요. 가격에 비례해 기능이 강력하긴 하지만, 아직은 영어와 독일어만 지원하고 있는 듯 합니다.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 Nexus Font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Nexus Font’. 그룹 관리가 가능하고 무설치 버전을 제공하고 있는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입니다. 앞서 소개한 두 개의 유료 폰트 매니저 프로그램에 비해 기능이 취약한 것은 사실이지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입장에서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네요. 또한 무료라는 강점으로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핵심적인 기능인 폰트 등록∙해제 기능과 함께 설치과정 없이 작동 가능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무척 매력적입니다. 프로그램을 USB에 복사해서 가지고 다닌다면 언제 어디서든 보유한 폰트를 이용할 수 있겠죠? 


위에 소개한 폰트 매니저 외에도 무척이나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겠지만, 핵심기능을 확인하고, 직접 사용하는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윤디자인연구소에서는 현재 윤디자인 폰트 전용 매니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시스템폰트와 사용자 보유 폰트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폰트매니저를 개발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항상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