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플리커 penguincakes (CC BY-NC-SA)
여러분~ 어느 날 갑자기 1,000만 원이 생긴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그동안 열심히 살아온 자신을 위해 일단 백화점으로 가서 스스로에게 선물을 하고, 평소 꿈꾸던 해외여행도 가고, 고생하신 부모님께 미뤘던 효도도 하고, 친구들한테도 한번 쏘고~ 생각만 해도 절로 즐거워지는데요, 그래서 우리는 ‘로또’를 사랑하나 봅니다. :D
그러나 평소 경제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던 분들은 금방 아셨을 거예요! 안타깝지만 세상에 ‘어느 날 갑자기’는 없다는 걸요. 재테크를 위해서는 조금씩 꾸준히 목돈을 모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목돈, 얼마나 모아야 할까?
출처: 플리커 kalexanderson (CC BY-NC-SA)
그럼 부자가 되기 위한 목돈은 얼마나 필요할까요? 사람에 따라 기준이 다르겠지만, 보통의 경우 1억 정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미혼의 경우, 28~30세쯤 되면 결혼에 대해 생각하는데요, 현재 애인은 없어도 한 1~2년 후엔 결혼할 것 같으니, 준비가 필요할 것 같아 불안해지기 시작합니다. 여성의 경우 예상 결혼비용을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으로 예상해볼 경우, 결혼 전 종잣돈은 5천만 원에서 7천만 원이 필요합니다. 모아둔 돈에서 결혼 비용을 지출하고도 얼마나 많이 남기느냐가 결혼 후, 얼마나 빨리 1억을 만드느냐 기준이 되거든요. 원조를 받을 수 있는 든든한 부모님이 계신다면 걱정이 없겠지만, 아니라면 큰일이네요. 지금 당장 소득을 높일 수 없다면, 우울한 이야기는 이만 접고 현실적인 방법부터 알아봅시다! :D
목돈 모으는 현실적인 방법 5가지
1. 지출관리
재테크의 시작은 당연히 지출관리입니다. 현명한 사람이라면 ‘소득–저금=지출’ 패턴으로 관리하겠지만, 대부분은 ‘소득–지출=저금’ 패턴으로 살고 있잖아요. 현재 자신의 소득은 얼마인지 그리고 한 달에 얼마나 지출하고 있는지 현재 나의 상황을 파악하는 거예요.
출처: 플리커 Tax Credits (CC BY)
‘소득–지출(고정/변동)’을 파악하면 내가 한 달에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자, 연필과 종이를 꺼내 나의 지출내역을 꼼꼼히 작성해보세요. 그리고 불필요한 내역을 하나씩 지워보세요~ 아무리 봐도 불필요한 내역이 없다면,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것과 다른 것으로 대체가 가능한 것부터 체크해보세요
* 고정지출: 월세, 관리비, 공과금, 대출금, 보험료 등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금액 (비소비성 지출)
* 변동지출: 식비, 의복비, 문화생활비 (소비성 지출)
의복비, 문화생활비 등 소비성 지출 내역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줄일 수 있으니, 보험료나 통신비, 공과금과 같은 비소비성 지출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통신비가 월 10만 원 이상 나온다면 5~6만 원으로 줄일 수 있도록 각 통신사의 요금제를 다시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 경우 아침, 점심 습관적으로 마시던 별다방 커피를 끊고, 점심을 도시락으로 대체했더니 16만원 정도 비상금이 생겼어요~.
2. 돈에 이름을 붙여주세요
최근 ‘탭했다, 북했다~’ 하는 태블릿PC가 나왔더라고요. 마침 노트북이 하나 필요해서 알아보고 있었는데, 가격이 80만 원! 헉 -_-; (할인가격이에요.)
출처: 플리커 JayDaddy (CC)
고민하다가 통장을 만들어 ‘탭북’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한 달에 15만 원씩 6개월 모으면 살 수 있겠더라고요. 이처럼 갖고 싶은 게 있다면 돈에 이름을 붙여 보세요. 내가 아프거나 부모님께서 편찮으신 경우와 같이 살다 보면 간혹 뜻하지 않은 지출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돈을 지출 할 땐 지출 하되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목적에 맞춰 지출하는 습관을 만드는 게 좋아요. 목적에 맞춰 계획적으로 돈을 모으는 습관을 만들면 지름신은 만날 일이 없어요~.
3. 잔돈은 빨간 돼지에게 양보하세요
출처: 플리커 imxkal (CC)
돼지저금통 하나씩은 모두 가지고 계시죠? 현금을 쓰고 남은 잔돈은 저금통에 바로 넣어주세요. 그리고 그냥~ 잊어버리세요. 돼지저금통이 가득 찰 때까지 잊고 있다가 돼지 잡는 날 깜짝 놀라는 경험을 하실 거예요. 생활 속 작은 습관이 무섭답니다.
4. 저금도 벼락치기! 작심삼일만 하세요
매일 꾸준히 저금하기 어렵다면 3일만 벼락치기 해보는 건 어떨까요? 하루에 일정금액을 정해서 3일만 저금을 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월요일부터 1만 원, 화요일은 1만 5천 원, 수요일에는 2만 원 그리고 그냥 포기! 그리고 월요일이 되면 다시 시작!
* 1주(월, 화, 수) 45,000원 X 4주 = 월 18만원
* 18만원 X 12개월 = 216만원
1년이면 216만 원의 여윳돈이 생깁니다. 이렇게 모인 금액은 비상금이나 자기 계발비로 사용하면 좋겠죠?
5. 전문가를 활용하세요
내 돈을 관리해줄 자산관리사가 있으신가요? 부자가 되기 위해서 목돈을 열심히 모으는 것만큼, 좋은 정보를 잘 선택해서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이게 참~ 어렵죠!? 대부분 보험이나 적금, 펀드를 1~2개 정도는 가지고 계실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해당 금융기관에서 자신을 담당하는 담당자가 있을 거예요. 그 담당자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보험회사나 은행, 증권회사 직원의 경우 기본적인 경제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궁금한 것에 대한 상담을 할 수 있답니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무료 세미나도 많아서 잘 활용해보신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 재테크 참고하면 좋을 정보~!!
1. 네이버 매거진 캐스트, ‘놀부의 생활금융가이드’
- 생활금융과 관련된 주제별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풀이되어 있습니다.
2. 네이버 카페 ‘루비스톤, ★부자언니의 부자 재테크★
- 다양한 재테크 방법을 배울 수 있고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세미나 신청도 가능해요.
사람의 자신감은 통장 잔액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으로 조금씩 목돈을 만들어, 우리 모두 부자가 되어봅시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