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26.

내가 바로 영자다!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는 것이 힘들 정도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SNS, 페이스북. 여러분은 페이스북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나요? 지인들과 함께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는 툴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가끔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모아 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싶은 생각이 들 거예요.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페이지’랍니다.

개인 타임라인에서도 가능한 것 아니냐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물론 개인 타임라인에서도 충분히 가능해요. 하지만 개인 타임라인에서는 친구를 최대 5천 명까지만 만들 수 있어 더 많은 사람을 모으고자 할 때는 친구가 아닌 팔로우 기능을 이용해야 해요. 또한, 개인 타임라인은 사적인 공간이라는 느낌이 강해 나와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을 모으고 그 정보만을 제공하는 곳으로 운영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아요. (가끔은 내 개인적인 이야기를 올리고 싶을 때가 있을 테니까요. 나만의 공간은 소중해요!) 개인 타임라인과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분류되어있어 좀 더 편리한 운영을 원한다면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좋을 거예요.

그렇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는 어떻게 만드는 것이냐? 전혀 어렵지 않아요. 함께 만들어보실래요?


나는 (운)영자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보자!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 더 설명을 해드릴게요. 페이스북 페이지는 개인용 타임라인과는 다르게 친구 신청과 수락 단계가 없는 공개용 타임라인이에요. 팬(친구)수에 제한이 없고, 개인 타임라인과는 다르게 작성된 모든 콘텐츠가 방문자 모두에게 공개됩니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통해 온라인 상의 어느 곳에서나 내가 운영하는 페이지를 알릴 수 있고 더 나아가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할 수도 있죠.

기업이 아닌 개인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는 대게 연예인 등 유명인사의 팬 페이지를 만들거나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페이지를 만들어 그에 대한 정보를 보다 많은 사람과 공유하려는 목적이 많아요. 재미있는 이미지 등을 올려 유머 커뮤니티로 페이지를 운영하는 개인도 점차 늘어나고 있어요. 내가 올린 콘텐츠에 많은 사람이 좋아요와 댓글로 공감하고 있음을 온몸으로 느낄 때만큼 즐거운 순간이 없죠. (이래서 영자영자하나 봐요. …읭???)

자 이제부터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볼 거예요. 만들기가 너무 쉬워서 이렇게 소개하는 것조차 민망하지만, 그래도 모르고 있는 분들을 위해 차근차근 시작해볼게요. 



일단 페이스북에 접속하세요.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아래쪽으로 메뉴가 촤르륵~ 뜰 텐데요, 그중 ‘페이지 만들기’를 클릭!


페이지 카테고리를 정할 수 있는 화면이 떴어요. 여러분이 만들고 싶은 페이지의 성격과 가장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하면 또다시 하위 카테고리와 페이지 이름을 정할 수 있는 화면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제가 테스트로 만들어 볼 페이지는 ‘일간 군것질’로 본격 군것질거리 콘텐츠를 올려볼까 해요. 페이스북 페이지 이용약관에 동의한다는 체크 박스를 클릭하고 시작하기를 눌러주면 1차 미션 완료. 


페이지를 만들었으니 페이지에 대한 소개를 해줘야겠죠? 페이지에 대한 기본 정보와 설명을 적어주고, 페이지의 고유 주소를 정해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의 정보 저장 클릭!


페이지를 만들었으면 그를 대표하는 프로필 사진이 있어야겠죠? 적당한 이미지를 컴퓨터에서 업로드하거나 웹사이트에서 가져와서 프로필 사진으로 지정해봅시다. 저는 제가 직접 찍은 쿠키 이미지로 프로필 사진을 지정할 거예요.



다음 단계는 즐겨찾기에 앞으로 운영할 페이지를 추가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저는 그냥 건너뛰기 할게요. 느낌 아니까~



짠! 이렇게 페이스북 페이지가 만들어졌어요. 상단에 있는 관리자 패널은 페이지 운영자만 볼 수 있는 부분으로 페이지 콘텐츠에 대한 알림과 메시지 확인, 좋아요 한 사람 확인하기, 페이지 인사이트, 페이지 운영 팁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예쁜 이미지로 페이지 커버를 지정하고 콘텐츠를 차근차근 올리면 이제 당신도 페이지 영자랍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정말 쉽죠? 이제 팬을 모으는 일만 남았네요~ 여기저기 많은 곳에 페이지를 홍보해 더 많은 팬을 모아보세요! 쉽지 않은 일이긴 하지만 한 명 두 명씩 늘어가는 페이지 팬을 보면 뿌듯할 거예요. (제가 만든 ‘일간 군것질’ 페이지는 계속… 운영이… 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