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포트폴리오용으로 하나씩 만들어 두는 블로그! 혹시 칙칙한 기본 스킨을 적용해두진 않았나요? 관리하지 않은 듯한 밋밋한 기본 스킨으로 블로그가 구성되어 있다면 멋진 포트폴리오 작업도 눈에 잘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블로그 공간을 위해 HTML/CSS를 하지 못해도 세련된 블로그로 손쉽게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대를 받아야지 개설 할 수 있어요. 이 글은 개설 후의 과정만 설명해드립니다.




준비물은 ‘블로그’와 ‘끈기’




예전에 만들어만 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킨을 설정해두었는데요, 나쁘진 않지만 좀 더 심플한 디자인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모바일과 웹스킨이 서로 통일성이 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으로 된 심플한 스킨을 찾아봅시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 이용하기




티스토리 기본 스킨이 마음에 안 들어서 바꾼다고 해놓고 무슨 말이냐고요? 최근 티스토리에서 스킨 공모전을 진행했는데요, 수상작들을 티스토리에서 무료로 배포 중이기 때문이에요. 기존의 배포 스킨과 다르게 반응형 스킨을 지원해서 모바일에서도 웹 스킨과 동일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TISTORY 관리 페이지에서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료 배포이지만, 각 스킨마다 제작자들이 권고하는 사항이 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스킨 적용 방법


(1) TISTORY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으로 이동한다.



(2) 반응형 카테고리에서 알맞은 스킨을 선택 후 적용한다.



(3) '모바일웹 스킨' 메뉴에서 모바일웹스킨을 OFF로 설정한다.





사용자가 배포하는 커스텀 스킨 이용하기




티스토리에서 배포하는 스킨들이 모두 마음에 든다면 좋겠지만 좀더 다양한 기능과 멋진 레이아웃을 가진 스킨이 필요하다면 사용자들이 배포하는 스킨을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메인의 스킨 메뉴로 이동하면 다양한 커스텀 스킨들이 있는데요, 이중엔 유료도 있고 무료도 있으니 마음에 드는 스킨을 선택해주세요. 





제가 다운받은 스킨은 무료로 배포 중인 ‘민트초코’ 스킨이에요. 사이드바 메뉴가 하단에 롤링으로 제공되고 있어서 불필요한 부분이 노출되지 않아서 선택했습니다. 이렇듯 개인 커스텀 스킨은 스킨마다 특징이 있어서 적용하는 재미가 있어요.


※ 아래는 민트초코 스킨의 설치 방법이며 커스텀 스킨의 가장 기본적인 설치 방법입니다. 스킨마다 적용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스킨 배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설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스킨 적용 방법


(1)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푼다.



(2) TISTORY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 → ‘스킨 등록’으로 이동한다.



(3) 압축을 푼 파일들을 업로드 한다.



(4) 스킨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한다.



(5) '스킨'->'보관함'에서 저장한 스킨으로 적용한다.



(6) (반응형일 경우) '모바일웹 스킨' 메뉴에서 모바일 웹스킨을 OFF로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사이드바, 화면설정 메뉴 등에서 기타 옵션들을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사이드바의 불필요한 메뉴를 정리했고, 메인에서 달력을 바로 보고 싶기 때문에 달력을 상단으로 이동했습니다. 정리된 하단 사이드바 메뉴가 보이시나요? 


두 가지 방법으로 손쉽게 스킨을 변경해보았는데, 스킨만 변경했을 뿐인데 좀 더 관리 되고 있는 블로그로 보입니다. 이제 남은 것은 열심히 콘텐츠를 채워 넣어 진정한 나만의 공간으로 재탄생 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윤톡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2015.12.18 17: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보면서 느끼는건데 진짜 끈기 없으면 못함ㅎㅎ
    이렇게 예쁘게 만들어 놓고 얼마 못가서 기억 저편으로 사라질 내 블로그ㅜㅜ
    그래도 도움 많이 되는 글이네여

    • BlogIcon 윤톡톡 2015.12.21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무엇이든 시작은 설렘과 열정으로 그득그득 하지만 조금만 게을러지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지요. 특히 개인 블로그/SNS는 더욱 그래요~ 하지만 나를 알리기 위해 이보다 좋은 수단은 없을 거예요. 도움이 되셨다니 저희도 감사합니다.

  2. 2016.03.07 0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