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1. 11.

스트레스가 쇼핑에 미치는 영향


감정이상, 과소비, 쇼퍼홀릭, 쇼핑, 쇼핑중독, 쇼핑중독 테스트, 스트레스, 쇼핑홀릭, 여행, 영화 쇼퍼홀릭, 윤디자인,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이은화,



분노의 쇼핑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한 소셜커머스 사이트인 ‘티켓괴물(?!)’에서 명절 전후 매출 추이를 분석해 봤는데요, 연휴 기간에 떨어졌던 매출이 연휴가 끝나자마자 무섭게 솟구쳐 오르는 기이한 현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무슨 날씨도 아니고 말이죠. 설날이나 추석 등 긴 연휴가 지나면 보통 20~30% 정도 매출 회복현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2014년 올해는 추석 이후 60%까지 오름세를 보였다고 하네요.


여러분, 혹시 오늘 여러분과 나눌 이야기를 짐작하셨나요? ㅎㅎ 스트레스가 쌓이면 왜 우리는 쇼핑을 하고 싶을까요? 재미 삼아 준비해 봤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쇼핑욕구를 높인다


감정이상, 과소비, 쇼퍼홀릭, 쇼핑, 쇼핑중독, 쇼핑중독 테스트, 스트레스, 쇼핑홀릭, 여행, 영화 쇼퍼홀릭, 윤디자인,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이은화,

영화 ‘쇼퍼홀릭’ / 출처: 네이버 영화



‘당신은 쇼핑을 왜 하는 겁니까? ‘

‘쇼핑을 하면 세상이 밝아지고 아름다워져요.’  


- 영화 ‘쇼퍼홀릭’ 대사 中


감정에 이상을 느끼면 우리는 줄곧 쇼핑을 생각하는데요, 여자들에겐 스트레스 해소로 이만한 해결책이 없죠. 그런데, ‘감정 이상? = 쇼핑’?! 이 떠오르는데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사람은 ‘긍정적인 감정이나 정서’보다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정서’에 더욱 민감하고 성향에 따라서 같은 상황도 다르게 인지를 하게 됩니다. 쇼핑할 때는 무의식적 감정이나 정서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특히 부정적인 감정일 때 쇼핑을 하고 싶은 욕구를 강하게 느끼게 된다고 해요. 게다가 부정적, 불안한 감정일 때 그렇지 않을 때 보다 고가의 물건을 거리낌 없이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감정이상, 과소비, 쇼퍼홀릭, 쇼핑, 쇼핑중독, 쇼핑중독 테스트, 스트레스, 쇼핑홀릭, 여행, 영화 쇼퍼홀릭, 윤디자인,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이은화,



비슷한 사람을 두 집단(A/B)으로 나누고 A그룹에는 즐겁고 평화로운 내용의 DVD를 B그룹에는 슬픈 내용의 DVD를 보여주고 실험을 해봤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에서요. ^^;;) 


두 그룹의 시청이 끝나고 평범한 플라스틱 물통을 보여주면서 얼마에 구매하겠느냐고 물어봤을 때 A 그룹은 평균 2.5달러에 구매하겠다고 했지만, 슬픈 내용의 DVD를 시청한 B그룹은 10달러에 구매하겠다고 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은 자신이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이상 감정을 느끼게 되면 평소보다 더 간절한 구매 욕구를 느끼게 되고, 그 물건을 갖기 위해서 더 많은 돈을 지불하기 때문이래요. 더 무서운 건 이 모든 것이 무의식중에 발현되는 행동이라는 점~!!




슬픔이 만드는 공허함을 채운다?!


감정이상, 과소비, 쇼퍼홀릭, 쇼핑, 쇼핑중독, 쇼핑중독 테스트, 스트레스, 쇼핑홀릭, 여행, 영화 쇼퍼홀릭, 윤디자인,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이은화,

영화 ‘쇼퍼홀릭’ / 출처: 네이버 영화



쇼핑을 하다 보면 ‘두근두근’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바로 ‘마.감.임.박’이라는 문구를 볼 때죠. 순간 고민하셨던 분들 많으실 거예요. 필요도 없는데 꼭 사야 할 것만 같은 느낌~? 왠지 나에게 꼭 필요할 것 같은 느낌!? 오늘이 아니면 안될 것 같은 느낌!! ㅋㅋ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사람은 부정적인 감정 상태일 때, 구매심리가 자극되고 이런 사람의 불안한 심리가 자극되면 매출은 상승하게 됩니다. 이런 불안 심리가 반복되고 지출과 소비가 과해지면 우리는 이를 쇼핑중독(=쇼퍼홀릭)이라고 합니다. 혹시 자신이 쇼핑중독이 아닐까 생각하신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통해 잠시 체크해볼까요? 3개 이상 해당하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전문가들은 이런 쇼핑중독의 원인을 슬픔이 만드는 공허함 때문이라고 합니다. 불안감이나 소외감으로부터 상실된 빈자리를 채우고 싶어하는 욕구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말이죠. 경제가 어려워지고 소득•고용•입시 등등 여러 가지 주변 환경이 불안해 지면서 만족감과 자존감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쇼핑중독을 극복하는 세가지 방법


감정이상, 과소비, 쇼퍼홀릭, 쇼핑, 쇼핑중독, 쇼핑중독 테스트, 스트레스, 쇼핑홀릭, 여행, 영화 쇼퍼홀릭, 윤디자인,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이은화,

영화 ‘쇼퍼홀릭’ / 출처: 네이버 영화



자, 그럼 스트레스로 인한 쇼핑중독을 어떻게 극복해볼까요? 평소 우리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방법이 참 중요한데요, 다음의 세 가지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1. 여행을 떠나요

물질에 소비하는 것보다 경험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만족감이 크고 기억에도 오랜 남는다고 합니다. 같은 소비를 할 것이라면 오히려 여행을 떠나보는 것이 어떨까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감정이 이상을 느끼면 가까운 곳에서 힐링 타임을 갖도록 해요.




2. 과소비 습관을 버려요

재테크 시작은 당연히 지출관리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평생 원조받을 수 있는 든든한 부모님이 계신 것이 아니라면 현실적인 방법을 고민해봐야겠습니다.




3. 자존감(Self–esteem)을 업! 시키세요 

남성의 경우 80%가 자신의 외모가 중간 이상이라고 생각한다고 해요. 반면, 여성의 경우 80%는 자신이 날씬하지 않다고 생각을 하죠. 이런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성이 남성에 비해 자존감이 낮아요. 그래서 쇼핑부작용에 쉽게 노출되는 것 같습니다. ‘나는 예쁘다~ 나는 예쁘다~’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는 습관과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따라 해 보세요~!!




오늘은 스트레스가 쇼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래도 쇼핑을 하고 싶은 욕구가 사라지지 않는다고요?! 자, 그럼 Font.co.kr 에서 분노의 클릭질을 시작해 볼까요? 오늘 한번은 눈감아 드리리다~!! “윤멤버십 마.감.임.박!!”(바로가기)



감정이상, 과소비, 쇼퍼홀릭, 쇼핑, 쇼핑중독, 쇼핑중독 테스트, 스트레스, 쇼핑홀릭, 여행, 영화 쇼퍼홀릭, 윤디자인, 윤디자인연구소, 윤톡톡, 이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