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16.

만성피로 직장인 주목!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쭉쭉~ 간단 스트레칭!


여러분, 혹시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손가락 운동(이라 쓰고 타자치기 라고 읽는다.)만 하고 계신가요? 출퇴근 시간에 이동을 위해 움직이는 운동(?)외에는 숨쉬기 운동 말고 다른 건 전혀 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사무실에 앉아있기만 하면 눈이 침침해지고,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에구구구~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쑤시고 아프진 않으시고요? 


제가 질문한 사항에 여러분은 몇 가지나 해당되시나요? 한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당신은 운동부족 직장인! 만성피로 직장인 맞습니다! 백프롭니다!! 


활동량이 적어지는 겨울을 따숩게 보내면서 내 배에 생긴 따수운(?) 지방들… 차곡차곡 쌓인 지방, 더 이상 그대로 방치해 둘 수 없어요~ 창 밖으로 솟아나는 파릇한 새싹들의 응원을 받아 몸을 움직여 볼 시간이 왔어요!


<출처 : KBS2 직장의 신>


만성피로, 운동부족 직장인들, 주목해주세요~ 하루 3분, 딱 3분이면 되는 간단 스트레칭으로 가뿐만 몸 만들기,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스트레칭은 직장인들을 위한 간단! 정말 간단한 스트레칭인 만큼 짧은 시간 안에 별도의 기구 없이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없는 동작들로만 준비했어요. 왠지 모르게 밀려오는 부담은 저 멀리 떠나 보내셔도 된답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모니터만 바라보고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해, 건강 만점! 다이어트 만점!! 스트레스 뻥!!! 날려버리는 재미있고 간단한 스트레칭. 함께 하실래요? (자~ 어서 준비 하세요! 눈만 요리조리 움직이지 마시고요!! ㅎㅎ)


STEP 1, 뻐근한 뒷목 풀기 스트레칭


목 뒷부분의 근육이 뭉치면 지끈지끈~ 지긋지긋한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모두 함께 따라 해보세요~! (여러분의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모델 섭외 완료! ㅋㅋ)



뻐근한 뒷목을 풀어주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

 1. 양팔을 올려 깍지를 낀 상태로 뒷목에 살짝 올려준다.

 2. 뒷목을 부드럽게 지긋이 앞으로 눌러준다.

 3. 앞뒤좌우로 5초 정도씩 반복해 준다.



STEP 2, 으쓱으쓱~ 어깨 스트레칭


장 시간 앉아 키보드만 치고, 마우스만 움직이면 어깨 근육이 쉽게 굳어질 수 있어요. 매끈한 어깨라인을 위해 따라 해보는 겁니다~!



뭉친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

 1. 양손을 어깨 위에 올리고 둥글게 회전시키면서 천천히 어깨를 돌려준다.

 2. 앞뒤로 10회씩 회전시켜준다.



STEP 3, 날씬한 팔을 위해! 팔 쭉쭉 스트레칭


민소매를 입는 더운 여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 다 알고 계시죠? 이번엔 팔입니다~!! 매끈하고 날씬한 팔 라인을 위해 열심히 쭉쭉~ 쭉쭉~



날씬한 팔을 만들어주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

 1. 왼쪽 팔을 들어 오른쪽 팔 방향으로 틀어준다.

 2. 오른쪽 팔은 왼쪽 팔이 가슴 쪽으로 닿도록 눌러준다.

 3. 반대쪽 팔도 같은 방법으로 10초씩 유지해 준다.

 4. 손바닥이 천장을 보이게 한 뒤 왼쪽 팔을 앞으로 쭉 뻗어준다.

 5. 오른쪽 손으로 왼쪽 손을 90도 정도 꺾은 상태로 10초간 유지한다.

 6. 반대쪽 팔도 같은 방법으로 10초씩 유지해 준다.



STEP 4, 매끈한 등을 위한 스트레칭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있으면 척추가 굳어질 수 있어요.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앉아있다면, 그로 인해 골반이나 척추가 틀어지기도 한답니다. 올바른 자세와 매끈한 등을 위해 스트레칭 동작 꼭 한번 실천해보세요~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

 1. 팔을 뒤로 꺾어 깍지를 낀 후 최대한 90도가 되도록 올려 준다.

 2. 이 자세로 10초 정도 유지한 뒤 천천히 팔을 내려준다.



STEP 5, 의자에 꽁꽁 묶여 있던 다리를 위한 스트레칭


혹시 점심 식사를 하러 갈 때나 화장실 갈 때만 일어나서 움직이는 건… 아니시겠죠…? 업무에 집중하게 되면서 발을 의자에 족쇄를 채워둔 것처럼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건강에 좋지 않아요~ 잠깐의 산책이 좋겠지만, 시간이 없다면 이 스트레칭을 한번 따라 해보세요~!!



잘 움직이지 않는 다리를 풀어주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 하나!

 1. 의자의 끝 부분에 걸터 앉은 상태로 다리를 가지런히 모으고 양 손은 의자를 잡아준다.

 2. 배에 힘을 준 상태로 왼쪽 다리가 발목까지 90도가 되도록 들어준다.

 3. 이 자세를 10초간 유지한 후 다리를 천천히 내려준다.

 4.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 여기서 한가지 유의사항! 움직이지 않는 의자를 사용하셔야 된다는 점~ 그래야 위험하지 않아요!



잘 움직이지 않는 다리를 풀어주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 둘!

 1. 앉은 자세에서 왼쪽 다리를 오른쪽다리 무릎까지 당겨 올린다.

 2. 양손으로 왼쪽다리를 잡고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3. 15~30초간 이 자세를 유지하고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3회씩 반복한다.



STEP 6, 가장 문제야 문제! 뱃살을 줄여주는 복부 스트레칭


업무시간 동안 나도 모르게 입에 대고 있는 간식과 군것질거리들! 그로 인해 늘어나고 있는 허리 사이즈… 후덕한 배둘레햄… 이제 그만! 해야겠죠? 뱃살을 줄여주고 허리 사이즈를 줄여주는 복부 스트레칭 함께 해보아요~



뱃살을 줄여주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

 1. 의자에 앉아 다리를 가지런히 모아준다.

 2. 양손으로 의자를 잡은 뒤 배에 힘을 준 상태로 양 무릎을 동시에 가슴 쪽으로 들어준다.

 3. 무릎을 천천히 내리면서 발이 땅에 닿지 않을 만큼만 내려준다.

 4. 같은 방법을 10회 반복한다.



STEP 7, 모니터에 지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눈 스트레칭


매일매일 모니터를 보고 있어야 하는 직장인들. 그 덕에 눈이 많이 나빠질 수 있죠! 이 동작은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눈 스트레칭 동작인데요. 생각날 때 마다 수시로 해주시면 시력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

 1. 양손을 열이 날 때까지 빠르게 비벼준다.

 2. 어느 정도 열이 나면 손 바닥을 눈 위로 살짝 올려준다.

 3. 그 다음 손가락으로 눈 주위의 뼈 부분을 가볍게 톡톡 두드려준다.

 4. 눈을 지긋이 감은 상태에서 눈동자를 좌우상하로 움직여 눈동자 스트레칭을 해준다.

 5. 창문 밖 먼 곳을 잠시 응시해 본다.


지금까지 사무실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 몇 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 ‘몇 분 스트레칭 하는 게 얼마나 크게 도움 되겠어?’ 하고 의심하시는 분들! 땍! 모든 것은 작은 실천 하나로 시작된다는 거 아시죠? 모두가 알고 있고, 너무나도 간단한 스트레칭 방법이라 할 지라도 머릿속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바로 지금부터 한번 따라 해보세요~!! 꾸준한 노력이 하루하루 반복되면 날아갈 듯 가벼운 몸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아 참! 무엇보다도 일상 속 운동만이 우리 직장인들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이라는 점 잊지 마시고요~ 계단 이용하기, 도시락 싸오기, 술/담배/커피 줄이기, 군것질 하지 않기 등등도 함께 해주세요~ 바른 자세와 꾸준한 스트레칭, 건강을 생각한 생활로 그누구보다도 건강하고 멋진 몸 함께 만들어 보자고요~ 우리 모두 파이팅!!!


(마지막으로 적극적으로 사진촬영에 도움을 주신 타이포디자인센터 김치씨 정말 감사 드립니다. ^^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