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22.

영상으로 전하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




“병호야~ 영화를 보러 왔는데, 윤디자인연구소 영상이 나왔어!”


영화를 보고 나서 지인들이 윤디자인연구소 영상을 봤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을 때면 왠지 모르게 뿌듯해집니다. 아마 학교 다니는 학생이나, 직장인이나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광고를 만나면 기분이 좋으실 거에요.


‘윤고딕, 윤명조’ 등 폰트로 유명한 윤디자인연구소. 하지만 폰트를 만드는 일 외에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셨지요?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이전에 윤톡톡 블로그에서 ‘영화관, 수작 걸다?’ (바로 가기) 라는 포스트를 통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영상으로 전하는 윤디자인연구소의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를 소개해드립니다.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란?




연간 약 5천만 명 정도의 인원이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메가박스’를 다녀간다고 하는데요, 극장을 찾은 관객은 영화를 기다리는 동안 다양한 광고를 접하게 됩니다. ‘메가박스’의 스크린 광고대행사 ‘에이블 커뮤니케이션즈’(대표이사 김형우)와 윤디자인연구소는 보다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시도를 해오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관객의 감성과 웃음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입니다.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에서 가장 먼저 시행한 것은 시였습니다. 한국시인협회에서 매달 두 편의 시를 선정하고 메가박스에서 영상으로 제작해 상영했습니다. 매달 2회씩 한국시인협회에서 50 작품을 선정하여 주면, 그중에서 관객에게 따뜻하고, 마음에 남는 시를 다시 한 번 추렸습니다. 이율 없이 한국시인협회에서 시를 재능기부 해주었고, 윤디자인연구소에서는 영상 제작을 통해 재능기부 했습니다. 단순 반복 광고가 아닌 가슴 따뜻한 시를 통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답니다.




프로젝트의 특징 첫 번째, 영상관 광고


출처: 메가박스 홈페이지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는 영상관에서 프로젝트로 커다란 스크린에서 높은 수준의 음향과 함께 영화를 기다리면서 보는 광고로, 모바일이나 패드, TV에서 볼 때와는 완전히 다른 인상을 받게 합니다. 이익보다 가치를 먼저 생각하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 이런 사실을 알고 나니 영화를 보러 갈 때면 자연스레 메가박스로 향하게 되더라고요. ^^




프로젝트의 특징 두 번째, 한글


그렇다면 윤디자인연구소는 왜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윤고딕과 윤명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 서체는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답니다. 윤디자인연구소는 한글을 통해 받은 사랑에 보답하고자 대한민국의 소중한 문화인 ‘한글’을 보다 매력적으로 보여주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습니다.



13 Elements of Typography _ YOONDESIGN from YOONDESIGN on Vimeo.

타이포그래피의 13가지 요소 / 출처: 윤디자인연구소 vimeo



최근 SNS를 통해 많은 ‘좋아요!’를 받았던 <타이포그래피의 요소 13가지><윤명조 700>, <머리정체2>의 홍보영상처럼 모션 그래픽과 타이포그래피의 접목도 윤디자인연구소의 이러한 가치관이 스며든 작업이랍니다.



머리정체2 BY YOONDESIGN from YOONDESIGN on Vimeo.

머리정체2 / 출처: 윤디자인연구소 vimeo




프로젝트의 특징 세 번째, 공익성 사업


2014년도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국립한글박물관’ 개관(10월), ‘아리랑대축제’ 개최(10월), ‘태권도원’ 개원(4월) 등을 계기로 한글, 아리랑, 태권도를 대한민국 3대 문화브랜드로 지정하고 특별 홍보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 역시 이에 발맞춰 한글과 아리랑 콘텐츠를 알리고자 했습니다. 한글의 상형성과 시 구절의 어울림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객과 감정을 소통하고자 하였고, 강원도 정선군의 ‘정선 아리랑’과 경남 밀양시의 ‘밀양 아리랑’을 영상에 담아 홍보했습니다.



정선아리랑_메가박스 홍보영상 from YOONDESIGN on Vimeo.

정선 아리랑 / 출처: 윤디자인연구소 vimeo



밀양 아리랑 / 출처: 윤디자인연구소



앞으로 또 어떤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좋을까요? 좋은 생각이 있으시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달려가겠습니다! 대한민국 곳곳의 자랑스러운 문화 콘텐츠를 대한민국답게 만들어나갈 윤디자인연구소,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