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4.

더 미루지 말자! 건강검진 체크리스트!






어느덧 2013년을 마무리해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바쁜 연말, 평소 회사 일에 치여서 허덕이는 직장인들, 건강 챙길 시간이 더 부족해졌습니다. 그래도 2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 건강검진은 꼭 챙겨 받아야 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라는 말이 있죠? 한 살 더 먹기 전에, 더 늙기 전에(훌쩍) 우리 건강 열심히 챙겨야 합니다. 그 첫 번째 단계, 바로 건강검진입니다. 건강검진을 받아본 적 없는 사회 초년생, 매년 받는 검진 그저 귀찮기만 하다는 직장인 여러분을 위해 '건강검진 A to Z' 정리해 드릴게요. ^^



 올해 나도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해보세요 

4대 보험에 가입된 직장인들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사무직은 2년에 1회, 비사무직은 1년에 1회! 올해도 직장인 건강검진을 12월 말일까지 모두 마쳐야 하는데요, 윤디자인 연구소 직원들은 2년에 1회씩 받아야 합니다. 대상자인데, 건강검진표 안 내신 분들은 빨리 제출 부탁드려요. 



건강검진 일정을 예약하세요

건강검진 해당자들은 직장으로 건강검진표가 옵니다. 해당 직원은 받은 건강검진표를 들고 건강검진을 하는 병원으로 가세요~! ‘건강검진을 하는 병원인지 모르겠다.’라고 하신다면 조회해보고 가는 것이 좋아요! 좋은 사이트를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건강IN 홈페이지(바로 가기)에 접속합니다. 접속하면 메인 화면 우측에 병원/검진기관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건강검진 기관 탭을 눌러 원하는 지역의 병원을 선택하세요. 이때 근무 시간 및 점심시간 확인을 잊지 마세요.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예약을 마치셨으면, 건강검진표를 가지고 희망하는 검진기관에 가셔서 1차 검진을 받으세요. 1차 검진은 신체계측, 일반진찰, 요검사, 혈액검사, 흉부 방사선검사, 구강검진과 같은 기본적인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1차 검진 시 질환 의심이 되는 분들은 개별로 연락하여 2차 검진을 받기도 합니다.검진의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클릭하면 좀 더 편안하게 보실 수 있어요. 





또한, 연령 별로 챙겨 받아야 할 검사도 있는데요, 만 30세 이상의 여성은 자궁경부암 검사, 만 40세 이상은 위암, 간암, 유방암 검사, 만 50세 이상은 대장암 검사를 추가로 받아야 합니다. 



 건강검진 결과표 제출하세요

결과표는 15일 이내로 검진 시에 작성한 주소로 발송합니다. 이렇게 받은 검진 결과 통보서를 회사에 다시 제출하면 됩니다. 혹시 통보서를 잃어버렸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건강IN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재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이전 기록도 조회할 수 있으니까요. 건강검진 결과표 내용을 숙지해서 나의 몸 상태에 대해서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검진 때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 금식은 필수인 것 아시죠?! 물론 검진 당일에도 아침 식사, 물, 커피, 우유도 삼가야 합니다.(양치는 괜찮아요.) 되도록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을 유지하여 오전 중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과중한 업무나 과격한 운동을 삼가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또한, 귀중품은 번거로우니 가능한 집에 두고 오세요.
 


출처: MBC 아빠 어디가


사무직 기준으로 2년에 2번 이상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이중 수검이 되어 검진비를 따로 내셔야 합니다. 또한, 검사를 받지 않을 때에는 회사 및 개인 모두 벌금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올해 ‘내가 건강검진 대상자는 아닌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미리 미리 건강 지키세요. 기타 궁금한 사항은 국민건강 보험 고객센터 (1577-1000)으로 문의하세요, 우리 모두 미리미리 검사하고 오래오래 건강을 지키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