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3. 22.

아직 멀었다고요? 절대 머지 않았어요! 20대 결혼자금 모으기 대작전!


“너 결혼 언제 할거야?”

“모르겠어. 남자친구도 나도 둘 다 돈이 있어야 결혼이든 뭐든 하지... 그러는 넌 언제 할건데?”

“나? 난 남자친구 없잖아... ㅠㅠ 그래도 좋은 사람만 생기면 지금 당장이라도 할 수 있어!”

“진짜? 너 결혼자금 모아놨어?!”


모월 모일, 아직 혼기가 다 차지 않은, 조금 어린(?) 두 여자사람의 대화입니다. 함께 결혼을 꿈꾸는 남자친구가 있지만 아직 모으지 못한 결혼자금 때문에 결혼을 고민하는 여자 1호와 남자친구는 없지만 지금 당장이라도 결혼을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여자 2호. 여러분은 여자 1호와 여자 2호 중 어느 쪽 케이스에 조금 더 가까우신가요?


<출처 : MBC 무한도전>


결혼이라는 것이 우리 인생의 종착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결혼이라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결혼과 죽음을 최대한 미루라’는 개그맨 박명수의 주옥같은 명언이 있지만, 여러분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을 포기할 수 있나요? 하고 싶은 것도 사고 싶은 것도 너무 많은 20대에게 돈 모으기란 얼마나 힘든 것인지 모두 공감하실 거라 생각해요. 특히나 정말 큰 돈이 필요한 결혼자금 모으기는 또 얼마나 힘이 드는지요!


여성가족부의 통계에 따르면, 남자와 여자가 결혼을 할 때 드는 비용은 남자 평균 8,078만원, 여자 평균 2,936만원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결혼자금 부담으로 인해 결혼을 미루거나, 부모님께 손을 벌리는 예비 부부들도 많이 있다고 해요. 또한 2011년에 실시한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평균 결혼적령기는 남자 31.9세, 여자 29.1세로 나타났습니다. 그로부터 2년이 지난 지금의 현실은 결혼적령기가 조금씩 늦어지고 있는 추세죠. 이렇게 결혼적령기가 늦어지는 만큼 우리 스스로 돈을 모을 수 있는 시간이 조금 더 늘어났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 


생각만해도 막막한 결혼자금 모으기,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리면서! 그럼 지금부터 결혼 자금 차곡차곡 모으는 법을 알아볼까요?


20대 결혼자금 모으기 STEP 1, 가계부를 쓰자!


결혼자금이라는 큰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소득과 지출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딛고 돈을 벌기 시작한 20대들은 사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참 많습니다. 이렇게 자기가 원하는 것을 위해 벌어둔 돈을 다 쓴다면… 휴! 그 뒤의 말은 굳이 잇지 않아도 어떤 사태(?)가 벌어질 지 아시겠죠?



이렇게 무분별하게 돈 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단연 가계부 쓰기가 최고겠죠? 하지만 ‘가계부’라고 하니, 부담감이라는 녀석이 마음 속으로 스멀스멀 들어오고 있는 것 같은데요. 가계부 쓰는 일, 절대 어렵지~ 않아요! 어릴 적 올바르게 돈 쓰는 습관을 기르고자 꼼꼼하게 쓰던 ‘용돈 기입장’을 기억하시나요? 용돈 받은 금액서부터 시작해 조금씩 소비한 돈의 내역을 적던 용돈기입장처럼, 가계부도 그렇게 적어가시면 된답니다. 달라진 점이라면 돈을 지출하는 곳이 다양해지고, 씀씀이도 훨씬 커졌다는 사실이겠죠. 


자, 우리가 평소에 돈을 어디에 쓰는지 한번 생각해 볼게요. 이번 달에 얼마나 썼는지, 어디에 썼는지 기억이 잘 나시나요? 우리의 통장잔고가, 우리의 지갑이 어느새 얇아진 것만 알게 됩니다. 가계부를 쓰면 우리가 한 달에 얼마를 벌며,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은 얼마인지, 어디에 돈을 지출하고 있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가계부 쓰기를 통해서 쓸데없는 소비를 줄이고, 어떤 방법으로 돈을 모아야 할지도 차근차근 계획을 세울 수가 있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가계부를 쓸 수도 있는데요. 무료 어플부터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유료 어플까지, 다양한 가계부 어플들이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나에게 딱 맞는 어플을 선택해 사용해보시면 어떨까요? 현금 관리는 물론 통장 잔고 관리와 신용카드 지출 내역까지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가계부 어플들이 있다고 하니 일일이 손으로 기입하는 가계부보다 훨씬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네요! ^^


20대 결혼자금 모으기 STEP 2, 본인에게 맞는 저축과 분산투자 하기!


보통의 사람들의 패턴을 살펴보면, 20대 중반에 사회로 나와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20대 후반 또는 30대 초반에 결혼을 하기 때문에 결혼자금을 모으는 일은 3년에서 5년이라는 단기간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짧은 기간 안에 큰 비용의 결혼자금을 모으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안전성이 제일 중요하겠죠? 수익률이 높다는 말에 혹해과한 욕심을 부려 무리한 투자를 한다면 그나마 모아뒀던 자금마저 없어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ㅠㅠ)



매월 일정한 금액의 돈을 저축하게 되는 적금, 여러분 모두 적금통장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이율이 높은 적금을 찾기란 쉽지 않지만, 적금은 우리의 소비를 조금이라도 줄여주고, 돈을 알뜰하게 모으는 습관을 길러준답니다.


그렇다면 적금 상품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제1금융권의 적금 상품을 선택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고요. 모아야 할 돈의 목표가 5,000만원 이하라면 예금자보호 대상 금액이 되는 만큼, 제1금융권보다 적금 이율이 더 높은 제2금융권 적금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죠? 여러 금융권의 적금 상품을 놓고 금리와 세금우대, 기간 등을 잘 따져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적금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각 은행 홈페이지에 조건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마련이 되어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선택해주시는 센스~!


그리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은행 별로 인터넷 뱅킹 전용 적금, 모바일 전용 적금이 있는데요.  이런 상품들은 일반 적금보다 이율이 조금 더 높다는 사실~ 꼭 알아두세요!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Don’t put all your eggs in one basket).’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재테크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도 이 말을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저금리 시대에 적금만으로는 단기간에 목표금액을 모으기가 어려운 만큼, 여러 금융상품에 분산투자를 해 관리 해야 합니다. 저는 여러 금융 상품 중 하나인 적립식 펀드를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적립식 펀드란 목돈 없이도 투자가 가능하며 한꺼번에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는 타 금융상품에 비해 투자위험이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금과 같이 매달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지만, 적금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가 있는 것이죠. 금융전문가들도 목돈만들기의 한 방법으로 많이 추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높을수록 위험도 커지므로 절대 무리하게 투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답니다.


20대 결혼자금 모으기 STEP 3,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자!


갑작스러운 상해나 질병 때문에 그 동안 모아 놓은 돈을 한번에 잃을 수는 없는 일이죠! 우리 생활 속의 크고 작은 질병 등을 대비하여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처 : MBC 골든타임>


‘실손의료보험’이란 보험 가입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입원 또는 통원치료 시 의료비로 실제 부담한 금액을 보장해 주는 건강보험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의료비를 전액 보장하는 상품이 많았지만, 현재는 의료비의 90%만 보장하는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20대는 병원에 갈 일이 얼마나 있겠냐는 생각이 들겠지만,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를 일이죠. 절대 방심해서는 안될 것이랍니다. 단순 병원 치료는 물론 고가의 검사 비용, 병원에서 먹는 식대까지 보장을 해준다니 한살이라도 젊을 때(^^;) 꼭 가입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0대 청춘 여러분께 묻습니다! 우리 인생의 새로운 출발이라고 말하는 결혼을 부모님께 손 벌려 하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웨딩푸어(weddingpoor:결혼과 동시에 빚을 지면서 시작하는 것)가 되어 시작하고 싶으신가요? 물론 결혼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 중 이것저것을 생략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준비할 수도 있겠고, 결혼자금을 아예 모을 필요가 없는 분들도 있겠지만 내 스스로 꾸준히 모아온 돈으로 당당하고 떳떳하게 사랑하는 사람과 새로운 시작을 함께해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의 힘든사회생활의 증거와 결과물인 월급을 계획 없는 소비의 도구로만 두지 말고, 적은 돈이라도 차곡차곡꾸준히 모은다면 결혼 자금뿐만 아니라, 내 집 마련의 꿈, 여유로운 노후 생활까지 앞으로 탄탄대로의 편한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 명심해주시고요~ 우리 모두 함께 시작해 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