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20.

검색, 어디까지 해봤니? 구글 검색기능 파헤치기




여러분은 평소에 검색 많이 하시나요? 내일 날씨는 어떤지, 이번 달 개봉 영화는 뭐가 있는지, 저기 TV에 나오는 저 연예인은 누구인지…. 정보가 많아지는 만큼 궁금한 것도 많아지니 검색을 하게 되는 빈도 역시 자꾸만 늘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어떤 검색 엔진을 사용하시나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은 바로 ‘네이버’라고 합니다. 지식인, 카페, 블로그 등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는 콘텐츠도 많고 국내 사정에 특화된 기능을 많이 제공하다 보니 아무래도 사용자가 많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래서 저 역시 네이버 검색을 심심찮게 사용하는데요, 사실은 이 네이버보다 훨씬 자주 사용하는 검색 엔진이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도 잘 알고 있을 ‘구글’입니다. 국내 소식을 찾기에는 네이버만 한 것이 없지만, 국내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정보를 찾기에는 구글만 한 것이 없답니다. 그리고 세계 최대의 검색 엔진이니만큼 다양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 구글의 검색 기능에 관해서 알려드릴 거예요. 물론 다 알려드리기에는 너무 많으니 몇 가지만 골라서 알려드릴게요!


  

다양한 검색엔진의 종류



여기서만 검색해줘! – 사이트 검색


간혹 필요한 정보를 찾다 보면 특정 사이트 내에서만 검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사이트 내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되지만, 검색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사이트도 있을 뿐 더러(물론 윤톡톡은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 검색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꽤 많지요. 그렇다고 사이트 내부를 하나하나 뒤져볼 수는 없겠죠? 그럴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바로 ‘site:’를 이용한 검색이죠. 그렇다면 사용 방법을 알아볼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1. 구글 검색창을 띄운다(너무 당연한가요?)

 


2. 검색창에 검색어와 site:와 바로 뒤에 http://를 제외한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른다

 


3. 검색 결과를 확인한다(실제 검색 결과 보기)

 


site:yoon-talk.tistory.com/category/감성을%20만지고/디자인•IT처럼 사이트 내 특정 카테고리 안으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가 너무 많다면? – 검색 도구


검색을 하다 보면 검색 결과가 너무 많아 이런저런 옵션을 걸어 그 양을 줄여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그런 경우를 위해 검색 결과 화면에서 다양한 검색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게 네 가지 옵션인데요, 각각 언어, 날짜, 결과 압축, 위치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 중 위치 옵션은 국내에서는 딱히 큰 효용이 없으므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일단 검색 결과 화면에서 검색어 입력창 바로 밑에 있는 ‘검색 도구’를 클릭하세요!






위에서부터 언어, 날짜, 결과 압축, 위치 옵션



언어 옵션은 총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바로 ‘모든 언어’와 ‘한국어 웹’입니다. 보통 모든 언어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데,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구글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특정 검색어에 관해서는 외국어 검색 결과가 많이 나올 수 있어요. 하지만 한글로 된 자료를 찾는 거라면 한국어 웹을 선택해서 결과를 줄이면 되겠죠.


그리고 날짜 옵션은 말 그대로 날짜를 설정해 검색 결과를 찾는 거예요. 검색 시점으로부터 지난 1시간, 1일, 1주, 1개월, 1년으로 선택옵션을 제공하는데, 직접 날짜를 골라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뉴스나 특정 시기에 이슈가 되었던 주제를 검색하기에 편하겠죠?


결과 압축은 조금 기준이 모호한데요, 방문한 페이지와 방문하지 않은 페이지, 사전, 완전일치로 옵션이 나뉘어 있습니다. 우선 방문한 페이지와 방문하지 않은 페이지는 각각 예전에 본 건데 어디서 찾은 건지 기억나지 않을 때 편리하고, 방문하지 않은 페이지는 예전에 검색했을 때 그다지 쓸만한 결과를 찾지 못했을 때 사용하면 편하겠죠. 하지만 이 기능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웹 기록을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전은 구글 내에서 제공하고 있는 사전 정의를 찾아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더불어 위키피디아와 같은 곳에서 제공하는 정의도 함께 알려주죠. 게다가 옆의 번역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언어로 뭐라고 쓰이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폰트’로 사전 검색한 화면/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완전일치는 검색 창에 입력한 문자열과 완벽하게 똑같은 내용을 찾아줍니다. 어떤 문장이 있는데, 어디에 나오는 내용인지 궁금하다면 유용하게 쓸 수 있겠죠. 시 구절로 한 번 찾아볼까요?


 

이상의 시 ‘오감도’의 한 구절을 완전일치로 검색한 화면



짤방의 기원을 찾아서 – 이미지 검색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기능은 구글 이미지 검색입니다! 보통 이미지 검색은 문자열로 검색하는데, 구글은 이미지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URL을 넣어서 검색할 수 있답니다. 물론 문자로도 검색할 수 있죠. http://images.google.com/으로 접속하고 검색창 끝의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구글



이 이미지 검색 기능은 어떤 배우나 유명한 사진이 어떤 것인지 알아볼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식이죠. 어떤 영화 스크린 샷을 봤는데, 영화가 무엇인지 배우가 누군지 전혀 모르겠는 겁니다. 그럴 때는 이 이미지의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이미지를 다운받아 구글 이미지 검색 창에 업로드해 검색해보는 거죠.



유사한 이미지와 함께 어떤 내용의 이미지인지 알려주는 검색 결과



어때요?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이미지 검색 기능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정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명화를 찾는다든지, 인터넷에서 유명한 이미지가 도대체 어떻게 시작된 것인지 등 써먹기 나름인 거죠. 저 개인적으로는 인터넷에서 유명한 이미지의 기원을 찾을 때 많이 사용한답니다. ^^



구글 검색 기능, 이게 다가 아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것 외에도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능은 그 가짓수가 아주 많습니다. 여기에 전부 소개하기에는 너무 많아요. 일단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알려드렸지만, 이 기능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도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도움말 메뉴(바로가기)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도움말에 들어가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든 검색기능을 알아볼 수 있거든요. 네이버에서 필요한 자료가 나오질 않는다고요? 그렇다면 구글로 한 번 검색해보세요! 다양한 검색 기능과 함께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