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9. 16.

함께 시작해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혹시 주변에 그런 사람 한 명쯤 있지 않나요? 운동은 거의 하지도 않는데 살이 쏙 빠져 날씬해진 이들 말이죠. 다이어터들의 부러움을 사는 이들은 자신만의 철저한 식단 관리로 건강뿐만 아니라 몸매까지 가꾸곤 한답니다.



식습관을 바르게 교정하지 않는다면 매일같이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토마토 다이어트, 검은콩 다이어트, 수박 다이어트 등의 다이어트 방법을 써서 단기간에 목표 몸무게에 도달했다 해도 곧 원래 체중으로 돌아오는 요요현상을 겪기 마련이죠. 


실제로 전문가들은 다이어트 시에 식이요법이 차지하는 비율을 70%, 운동이 차지하는 비율은 30%로 보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제가 한 번 차근차근 분석해보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채소 위주의 한식 식단이 다이어트에 가장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반드시 따라오는 ‘변비’를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기 때문이죠. 부피는 작지만 칼로리는 높은 육류, 단당류, 유지류와 인스턴트 식품들은 같은 양의 한식에 비해 포만감을 느끼기 어려워 더 많은 양,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원인이 됩니다.


규칙적인 식습관을 지킵시다!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끊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먼저 고쳐야 할 것은 식사를 거르거나 폭식하는 습관입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고 수시로 굶기와 폭식을 반복하면 소위 말하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거든요. 간혹 하루 한 끼만 먹는 등 식사 횟수를 줄여 살을 빼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방법은 결국 원래 식사하던 패턴으로 돌아오는 즉시 떠났던 살이 돌아오기 마련입니다.



“밥을 적게 먹는데 왜 살이 찌는지 모르겠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경우 대부분 식사 시간 사이사이에 간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이 섭취한 지방을 분해하는 데는 일정 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 지방이 채 분해되기도 전에 또 다시 간식을 먹으니 살이 찔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과감히 간식을 끊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한 포털 사이트 다이어트 전문가는 “식습관 교정 없이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긴 어렵다”“십 년이 넘게 유지해오던 식습관을 갑작스레 바꾸는 일이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고 하네요.


건강한 다이어트 실천 방법


1. 무조건적인 단식대신, 먹어도 되는 음식과 줄여야 할 음식을 정확히 알고, 먹어도 되는 음식은 마음껏 먹도록 하세요.


2. 의식적으로 많이 걸으려 애쓰세요. 걸을 때에는 운동효과를 얻기 위해 바른 자세로 빠르게 걷는 것 잊지 마시고요!


3. 음료는 물, 녹차, 옥수수차 이외에는 일체 마시지 마세요. 특히 설탕커피는 커피라기 보단 설탕물이나 다름없으니 최대한 자제하시고요!



4. 점심과 저녁 사이에 간식을 먹어야 한다면 저지방우유, 두유, 삶은 계란, 호두 등의 간식을 드세요. 그리고 물컵을 책상 위에 두고 수시로 물을 마시면 항상 포만감을 유지하며 기분 좋은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답니다.


5. 두부, 생선, 계란, 해산물, 닭가슴살 같은 저포화지방 고단백 식품을 '일부러' 찾아먹어 보세요. 세 끼 중에서 한 끼 정도는 메인 메뉴를 정해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며 무작정 헬스 클럽부터 등록해놓고 “운동을 하니 먹어도 살이 찌지 않겠지”라고 안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 몸은 정직하기 때문에 노력한 만큼의 효과만을 되돌려줄 뿐이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내 몸에 최적화된 다이어트 플랜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다이어트의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다같이 실천해 볼까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