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8. 9.

열심히 일하는 직장인이라면, 근로 복지 혜택 알뜰히 챙기자!


매일 똑같이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도 회사를 위해서, 또는 나 자신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직장인 여러분!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물론 저도요!) 2013년 3월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1,774만 여명이 임금근로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하는데요. 요즘 한창 때인 짧은 여름 휴가를 제대로 즐길 새도 없이, 혹은 여름 휴가는 꿈도 꾸지 못할 정도로 항상 바쁘게 일하는 근로자를 위해 나라에서 어떤 근로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지 알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모르고 넘어가면 억울한 것, 꼭 챙겨야 할 것! 근로자를 위한 복지 혜택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해요. 


근로복지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희망드림 근로복지넷’ 홈페이지(바로 가기)에 접속하면,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근로 복지 서비스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근로자의 복지 향상을 목표로 여러 가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요.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도들이 많이 준비되어있는데요. 어떤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지 한번 함께 살펴볼까요? 



여성 근로자를 위해! ‘직장여성 아파트’


여성 근로자를 위한 근로 복지 혜택으로 대표적인 ‘직장여성 아파트’ 제도가 마련되어있는데요. 미혼 또는 독신 여성 근로자에 한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제도랍니다. 독립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돈이 필요할 텐데요. 오랜 기간 직장에 몸담고 있던 사람이 아니라면, 당장 독립할 수 있는 목돈이 있을 리가 없겠죠? (아닌가요? ^^;;;) 특히 원래 살고 있던 지역에서 타지로 직장을 구해 일을 해야 하는 직장여성들에게 큰 돈이 드는 집 구하기란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직장여성 아파트 소개 웹툰 / 출처 : 희망드림 근로복지넷 홈페이지>


하지만 직장여성 아파트의 월 임대료는 25,000원에서 37,000원 선! 상당히 저렴하죠? 전세 비용이 부담된다거나, 월세로 매달 월급이 줄줄 새어나가는 것을 참을 수 없다면, 나라에서 제공하는 직장여성 아파트에 입주해보세요~ 직장에 다니면서 목돈도 금방 모을 수 있고, 아파트에는 여성들만 있기 때문에 범죄의 위험도 적답니다. 독립할 나이가 된 딸을 가진 부모님들도 안심하고 딸의 독립을 응원할 수 있겠네요. 이 참에 저도 직장여성 아파트로 독립해볼까요? ^^


‘직장여성 아파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희망드림 근로복지넷 직장여성 아파트 (바로 가기)



근로자의 멋진 휴가를 위해! ‘휴양콘도 예약’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근로복지 혜택은 ‘휴양콘도 예약’ 서비스인데요. 근로자들을 위해 저렴한 비용으로 휴양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요즘 같은 여름 휴가 성수기에 가족 또는 친구들과 여행을 떠나려 할 때, 여행지 숙소 비용이 어마어마해서 한참을 고민하다 휴가를 떠나지 않을 수는 없기에 눈물을 머금고 숙소 비용을 결제해본 적 있으시죠? 이제 휴가비 걱정 말고 근로복지공단에서 제공하는 휴양콘도 예약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휴양콘도 예약 소개 웹툰 / 출처 : 희망드림 근로복지넷>


근로자와 그 가족의 여가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해 휴양시설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건전한 가족단위 휴가, 휴식 활용 기회를 제공하는 이 제도는 설악, 양평, 경주, 제주 등 전국 25개 지역의 콘도를 이용할 수 있어요. 1박 기준으로 46,200원부터 118,800원 정도의 금액으로 콘도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평일(월~목)에는 모든 근로자와 특수형태 근로종사자가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주말 및 성수기에는 월 평균 임금이 190만원 이하의 근로자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휴양콘도 예약’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희망드림 근로복지넷 휴양콘도 예약 (바로 가기)



워킹맘을 위해! ‘공단 어린이집’


아이가 있는 직장 여성을 위해 준비된 보육 제도도 있어요. ‘공단 어린이집’ 제도인데요. 기혼여성근로자의 육아부담 해소를 통한 지속적인 취업활동 보장과 저소득 근로자의 보육비 부담 경감으로 생활 안정에 기여할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죠. 만 0세부터 만 5세 미만의 아동과 만 12세 이하의 초등학생들을 보육기관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맡아주고 있는데요. 보호,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기본 원칙으로 세워 아이를 보호해준답니다. 출산휴가의 고민도 덜어줄 것 같네요. ^^


<공단 어린이집 소개 웹툰 / 출처 : 희망드림 근로복지넷>


맞벌이 가정이 입소 1순위이고, 엄마가 근로자인 가정의 자녀가 2순위로 입소할 수 있어요. 때문에 많은 워킹맘들이 공단 어린이집 제도를 이용하고 있답니다. 요즘 아이들을 맡기기 무서울 만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벌어져서는 안될 일들이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요. 나라에서 운영하는 공단 어린이집이라면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지 않을까요? 

 

‘공단 어린이집’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희망드림 근로복지넷 공단 어린이집 (바로 가기)



얇은 지갑을 가진 직장인을 위해! ‘복지쇼핑몰’


비교적 소득이 적은 근로자들을 위해 생필품을 온라인 최저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 ‘복지쇼핑몰’. 간접적 소득보전을 통한 복지향상을 위한 제도랍니다. 희망드림 근로복지넷에 가입한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고 해요. 필요한 물건을 사야 할 때, 한번씩 들어가서 둘러보는 것도 살림 장만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복지쇼핑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희망드림 근로복지넷 복지 쇼핑몰 (바로 가기)



이 외에도 생활안정자금 지원(생활안정자금 대출, 근로자 대학학자금 대출 등), 문화 예술제,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스트레스 자가진단 및 상담), 선진기업복지컨설팅 등 많은 근로복지 제도가 마련되어있어요. 오늘 소개해드린 근로복지 혜택들, 정말 모르고 지나치면 억울할 만한 것들이 참 많죠? 찬찬히 둘러보시면서 근로자 복지 향상을 목표로 하는 본인에게 딱 맞는 복지 서비스를 한번쯤은 꼭 이용해보시길 추천할게요. 희망드림 근로복지넷(바로 가기) 홈페이지 꼭 기억해주시고요. 더 자세한 사항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